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 / 김희숙 7
Ⅰ. 최소율의 법칙 7
Ⅱ. 국가와 사회가 바라는 학생 7
1.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7
2. 초등학교 교육 목표 8
3. 중학교 교육 목표 8
Ⅲ. 2017 기초학력 운영 결과 및 2018 운영 방향 9
1. 2017학년도 기초학력 운영 설문 결과 9
2. 2017학년도 기초학력 운영 만족도 결과 10
3. 2018학년도 충남 기초학력 향상 추진 계획 11
Ⅳ. 작은 변화에도 감동하는 충남 기초학력 12
학교 속 더딤학생 돌아보기(초등) - 수학과 사례를 중심으로 / 허갑진 13
Ⅰ. 더딤학생의 발견 13
Ⅱ. 더딤학생을 위한 자료 활용 수업 16
1. [토론] 덧셈에서 '받아올림'을 하지 않는 세로셈을 16
2. [토론] 뺄셈에서 '받아올림'을 하지 않는 세로셈을 16
3. 암산 중심의 직관적 Jigsaw Puzzle 자료를 이용하여 확인하기 17
4. 겹자석 수 카드의 활용 19
5. 좋은 수학 과제를 활용한 놀이 학습 21
6. 보드 게임을 활용하여 스스로 학습하기 22
Ⅲ. 더딤학생 지도를 위한 제언 23
학교 속 더딤학생 돌아보기(중등) / 김미영 25
Ⅰ. 더딤학생에 대한 이해 25
1. 더딤학생이란? 25
2. 더딤학생의 정서적 특성 25
2. 더딤학생의 인지적 특성 26
3. 학습부진학생의 행동적 특성 26
4. 더딤학생 지도를 위한 일반적 전략 및 방법 27
5. 더딤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 방법 27
Ⅱ. 더딤학생의 효율적인 지도 28
1. 더딤학생의 부족한 기능 28
2. 더딤학생 지도 방법 29
더딤학생을 돕는 그림책 이야기 / 강승숙 35
학생 눈높이로 수업 보기 / 김태은 63
Ⅰ. 말과 경주하는 아이들 63
Ⅱ. 아이들의 이야기 vs. 교사들의 이야기 64
1. 아이들의 이야기 64
2. 교사들의 이 야기 65
Ⅲ. 현상과 한계 66
Ⅳ. 생각해볼 문제들 & Little action 69
1. 관점을 변화시켜보기 69
2. 학습부진학생들의 욕구 수준 71
3. 필요한 Little action 71
Ⅴ. 우리가 해야 하는 첫 번째 : "1단계 안전망" 72
1. 수업에 대한 생각 72
2. 수업을 바꾼다는 것은? 73
3. 교실 수업에 대한 기대(김태은 외, 2016b: 6-9) 75
Ⅵ. 나가며 78
참고문헌 79
더딤학생 지원 방안 찾기(초등) / 김은정 81
1. 서울학습도움센터 소개 82
2. 선별과 진단 83
3. 보정 프로그램 91
4. 맞춤학습상담 운영 96
5. 함께 나누기 107
6. Q&A 108
더딤학생 지원 방안 찾기(중등) / 이민선 109
1. 지금 우리는 110
2. 다시 생각 해 보면 113
3. 마음 톡톡 133
4. 지금부터 나는 134
참고문헌 134
읽기 따라잡기 실행 사례 - 그림책을 활용한 '읽기 따라잡기' 지도 사례 / 김정원 135
Ⅰ. '읽기 발달이 느린 아이' 지도를 위한 판별 방법 135
0. 읽기 어려움의 원인과 유형 135
1. '읽기 따라잡기' 프로그램 소개 135
2. 초기 문해력 표준화 판별 도구 활용 방법 136
3. 초기 문해력 표준화 판별 검사지 활용 실습(영상) 138
4. 개별화된 맞춤형 집중지도 계획 및 방법(사례) 139
5. '읽기 따라잡기' 기본 지도패턴 5단계(영상) 141
Ⅱ. '발달이 느린 학생' 러닝 레코드로 수준에 맞는 그림책 찾기 142
1. 수준에 맞는 그림책 선정의 중요성 142
2. 그림책 수준을 평정하기 위해 고려될 사항 142
3. 내 학생에게 맞는 그림책 찾는 방법 142
Ⅲ. '읽기 발달에 따른 쓰기' 지도 방법 148
1. 읽기와 쓰기의 상호보완성 148
2. 쓰기 지도를 위한 읽기 발달 이론 탐색 148
3. 실재성에 기반한 안내된 쓰기 150
5. 학생 읽기 수준에 따른 쓰기 지도 방법(사례) 153
참고문헌 157
읽기 발달의 이해 / 김중훈 159
출발점에서 도움이 필요한 아동 - 농산어촌 지역, 다문화 가정, 저소득층 159
2. 읽기 발달과 읽기 유형 165
3. 한글의 특성과 제자 원리 183
부록 197
연수안내 199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200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02
연수생 명단 204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205
판권기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