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역량영역 5
미래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 최장훈 7
I. 4차 산업혁명과 미래사회의 변화 7
II. 미래 교육의 방향 10
참고자료 15
분야별 사안처리 및 민원 대응 / 정태모 17
전문영역 42
성격유형에 따른 학생상담 / 하태민 44
MBTI 소개 45
MBTI 검사 및 채점 46
개인 프로파일 작성 53
성격 유형의 이해 54
행복한 동행 74
마술과 함께하는 행복한 교실 수업 / 정광호 78
1. 마술(Magic)과 교육마술(Magic for Education)의 정의 78
2. 교육마술의 필요성 79
3. 마술을 통하여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과정(S.T.E.P) 80
4. 교육마술 배우기 80
6. 이야기 나누기 (세사람 도서관) 84
7. 교수·학습과정안 85
참고자료 89
교사의 소진예방과 대처 방안 / 이영선 90
자기조절과 의사소통 / 허윤정 108
학습공동체문화 새롭게 풀어가기(초등) / 나승빈 132
I. 소속감을 높이는 학급 만들기 135
II. 자존감을 높이는 학급 만들기 137
III. 책임감을 높이는 학급 만들기 138
IV. 학습 효능감을 높이는 학급 만들기 139
V. 사회적 기술을 높이는 학급 만들기 140
참고문헌 142
학습공동체문화 새롭게 풀어가기(중등) / 양국화 146
학급운영계획 수립하기(초등) - 나만의 학급운영 디자인하기 / 김현옥 170
I. 학급 운영 열기 170
II.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자세 171
III. 학급운영 연간계획 수립하기 172
IV. 학급운영 월별계획 수립하기 177
V. 학급운영 비법 나누기 182
VI. 학급운영 10계명 만들기 183
참고문헌 183
학급운영계획 수립하기(중등) / 서미라 184
I. 학교교육과정과 학급공동체 184
II. 학급운영 연간 계획 세우기 187
III. 학교생활기록부와 학급 담임의 역할 195
학급긍정훈육법(PDC)의 이해 / 이정선 196
행동 빙산 이론 201
격려하기 205
Two Lists 210
동의(Agreements)와 가이드라인(Guidelines) 212
낙담시키기 vs 해결책에 집중하기 216
학급긍정훈육법(PDC) 실습(초등) / 이정선 218
학급 일과 219
의미있는 역할 223
존중하는 의사소통기술 227
상호존중하기 229
학년초 PDC 활동 안내 231
학급긍정훈육법(PDC) 실습(중등) / 김순희 238
부록 260
연수안내 262
이수증 발급 방법 263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64
연수생 명단 266
시설 배치도 및 비상시 대피 경로 267
판권기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