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1. 수업코칭 이해하기 / 김은주 5
I. 코칭이란 6
1. 코칭의 유래 6
2. 코칭의 인간관 7
3. 코칭의 철학 8
4. 코칭의 정의 8
II. 코칭의 기본스킬 10
1. 관찰 11
2. 피드백 12
3. 경청 16
4. 질문 20
과정 마무리 23
2. 수업나눔과 수업성찰 / 박윤환 25
3. 수업공동체 만들기 / 박윤환 45
4. 수업나눔 적용하기 / 박윤환 65
수업나눔 안내자를 위한 길잡이 65
1. 이해 65
2. 격려 66
3. 직면 67
4. 도전 68
〈부록 2〉 수업나눔 10가지 약속 69
〈부록 3〉 수업나눔 전 성찰지 70
〈부록 4〉 수업 나눔후 성찰지 73
〈부록 5〉 수업보기 기록지 74
〈부록 6〉 수업나눔 참여지 75
5. 수업코칭 실습1 / 김정은 ; 백연화 ; 강숙영 77
I. 수업코칭의 단계 77
II. 수업 코칭의 단계별 실습하기 78
사전 수업 코칭 78
수업관찰 및 분석 81
수업 후 코칭 계획 수립 84
수업 나눔(코칭 실행) 88
해결방안 탐색 및 미션부여 실행/성찰하기 89
III. 맺으며 91
참고 문헌 91
6. 수업코칭 실습1 / 박윤환 93
수업나눔 전 성찰지의 예시 1 93
수업나눔 전 성찰지의 예시 2 100
수업나눔 전 성찰지의 예시 3 106
7. 수업코칭 실습2 / 김정은 ; 백연화 ; 강숙영 111
8. 수업코칭 실습2 / 박윤환 125
수업나눔 전 성찰지의 예시 : 중학교 125
수업나눔 전 성찰지의 예시 : 고등학교 132
9. 수업코칭을 위한 DISC 성격검사 / 김주현 143
자기평가 149
High D : 주도형 151
High i : 사교형 152
High S : 안정형 153
High C : 신중형 154
VIP MAP 160
10. 수업이 달라졌어요 운영사례(초등) / 김혜지 163
I. 수업이 정말 달라질까요? 163
II. 기초부터 차근차근, 나의 수업 돌아보기 164
III. 수업이 달라졌어요! 190
IV. 여전한 궁금증, 좋은 수업이란 무엇일까요? 190
11. 수업이 달라졌어요 운영사례(중등) / 김현경 193
1. 만나다 - '수업이 달라졌어요' 연수 193
2. 경험하다 - 배움중심 수업 195
3. 겪다 1 - 수업 관찰 203
4. 겪다 2 - 수업 공개 204
5. 겪다 3 - 수업 나눔 205
6. 마치며 208
12. 수업을 어떻게 볼 것인가? / 정성욱 209
WHY : 왜 학교인가? 212
How #1 : 학교는 관계이다 215
How #2 : 학교는 함께이다 226
How 관계 & 함께 230
What 행복한 학교 만들기 232
13. 독서토론 및 수업코칭 전략 공유 / 조미용[내용없음] 233
부록 235
1. 연수 안내 237
2. 이수증 발급 방법 238
3.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239
4. Action Plan 242
5. 연수생 명단 243
6.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244
판권기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