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학생의 시선으로 교실 들여다보기 - 아이를 빛나게 하는 학교인권 - / 오동선 5
1. 인권이란? 5
2. 인권의 속성 6
가. 인권은 인간이 갖는 기본적 권리이다. 6
나. 인권은 인간이 가지는 보편적 권리이다. 7
다. 인권은 약자를 위한 권리이다. 7
라. 인권은 책임을 동반한 권리이다. 8
마. 인권은 개인과 집단을 포괄하는 권리이다. 8
바. 인권은 사회(학교)변화를 요구한다. 9
3. 학교에서 회자되는 인권에 대한 오해들 9
4. 인권교육이란? 11
5. 학교 인권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2
6. 인권감수성 키우기 15
7. 학생은 누구인가? 16
협력과 존중의 관계 형성 / 신현소 19
I. 관계 맺기 쉽지 않다, 아니 어렵다 19
1. '작은 트라우마'를 겪는 교사들 19
2. 힘듦을 인정하는 문화 19
3. 나를 힘들고, 아프게 하는 것들 19
4. 선생님이 되면서 생긴 선생님병 20
5. 직업적 소진을 점검하는 자가 진단 척도 - 자기 관리의 필요성 20
6. 내 교육철학이 내 상처를 구성한다 21
7. 교사는 '의사'가 아니다, 그리고 '신'도 아니다 22
II. 교실 속 자존감 22
1. 먼저 '나'를 당당히 말할 수 없다면 '우리'를 말하기도 쉽지 않다 22
2. 친밀해야 자존감이 높아진다 23
3. 관계가 좋아야 자존감이 높아진다 25
4. 학생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나만의 방법 25
5. 칭찬, 아이의 욕구를 살 것인가? 마음을 키울 것인가? 26
III. 학생, 학부모, 동료 교사와 소통하기 27
1. 학생과 관계 맺기 : 학생은 성장하는 존재다 27
2. 학부모, 그 어려운 상대 : 든든한 지원군 만들기 29
3. 동료 교사와 소통하기 31
IV. 학생들을 좋아하는 교사가 더 성장한다 32
참고문헌 32
학급긍정훈육의 철학과 적용 사례 / 이효주 33
I. 들어가며 33
II. 학급긍정훈육법 34
1. 아들러 심리학 34
2. 학급긍정훈육 35
III. 애착이 형성된 교실을 꿈꾸며 48
비폭력대화를 위한 학교문화 / 김훈태 49
I. 비폭력대화란 무엇인가? 49
1. 비폭력대화의 원리 51
2. 비폭력적 의사소통 53
II. 자칼의 대화법과 기린의 대화법 54
1. 기린의 문화와 자칼의 문화 54
2. 자칼의 대화법 59
3. 기린의 대화법 61
III. 비폭력대화의 4단계 : 관찰, 느낌, 욕구, 부탁 64
1. 관찰 : 평가하지 않고 관찰하기 66
2. 느낌 : 해석하지 않고 느끼기 67
3. 욕구 : 전략 대신 욕구 표현하기 69
4. 부탁 : 강요 대신 부탁하기 71
참고문헌 73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와 사례 / 문은(영)식 75
I.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이해와 접근 75
1. 회복적 정의와 교육의 연관성 75
II. 회복적 생활교육의 시스템 구축과 실천방법 79
1. 회복적 생활교육의 핵심 가치 79
2. 회복적 생활교육의 단계별 접근 방식 83
3.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프로그램 85
학생이 주인되는 학생자치 / 조경삼 89
I. 들어가며 89
II. 학생이 주인되는 학생 자치 사례 90
1. 학생 자치활동의 조직과 운영 91
2.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 생활 97
3. 학생 자치를 돕는 학교 문화 101
III. 나오며 102
부록 103
연수안내 105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07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10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12
연수생 명단 113
판권기 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