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 개요
목차
학생을 빛나게 하는 학교인권 - 아동 청소년 인권 - / 오동선 7
1. 아동 청소년의 개념 7
2. 유엔 아동 권리협약 8
3. 인권감수성 키우기 8
4. 학교인권교육의 목표 9
5. 아동 청소년 인권교육의 내용 10
6. 아동 청소년 인권침해 사례 11
1) 차별 11
2) 표현의 자유 12
3) 양심의 자유 12
4) 종교의 자유 13
5) 집회 결사의 자유 13
6) 사생활의 자유 14
7)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14
8) 장애아동의 권리 15
9) 교육에 관한 권리 15
10) 청소년 노동인권 16
7. 교사와 교권이란? 17
비폭력대화 기법 익히기 / 김훈태 21
I. 마음을 알아야 갈등이 풀린다 21
II. 비폭력대화의 4단계 : 관찰, 느낌, 욕구, 부탁 26
1. 관찰 : 평가하지 않고 관찰하기 28
2. 느낌 : 해석하지 않고 느끼기 29
3. 욕구 : 전략 대신 욕구 표현하기 30
4. 부탁 : 강요 대신 부탁하기 32
III. 비폭력대화 실습하기 32
1. 관찰인가, 평가인가? 33
2.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하기 33
3. 욕구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지기 34
4.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부탁하기 34
참고문헌 35
민주적인 교실을 위한 PDC기술 / 이효주 37
I. 학급긍정훈육법(PDC) 37
1. 학급긍정훈육법이란? 37
2. 친절하며 단호한 교사의 비법 학급긍정훈육법 37
3. 긍정훈육의 다섯 가지 영역 38
4. HOUSE OF PDC 39
II. 학급긍정훈육법(PDC)의 실제 40
1. 활동을 통해 익히는 PDC 40
III. 행복한 교사를 소망하며 53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프로그램 / 문영식 55
I.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 55
1. 회복적 생활교육 정의 55
2. 회복적 생활교육과 교실 공동체 57
II.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프로그램 58
1. 관계 형성 프로그램 58
2. 관계 개선 프로그램 64
3. 관계회복 프로그램 67
부록 69
연수 안내 71
이수증 발급 방법 72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73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75
연수생 명단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