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버츄프로젝트의 원리 이해 / 권영애 7
버츄프로젝트의 교실 사례 / 권영애 21
I. 자존감 up 선생님 22
II. 자존감 up 아이들 25
III. 자존감 up 학부모 26
IV. 위대한 실천가, 교사력 28
버츄 인성교육 실천 방법 / 권영애 39
인간 이해, 학생 이해 / 박성일 53
I. 뇌와 발달심리학의 이해 54
II. 뇌호르몬과 사상체질이해 61
III. 창의성과 건강한 관계 만들기 69
IV. 독서, 철학, 예술의 이해를 통한 희망에 관한 교육 75
초등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김용옥 81
I. 2015 개정 교육과정, 얼마나 아시나요? 82
1. 교육과정이란 82
2. 교육의 목적 82
3. 인간상 82
4. 인재상 82
5. 핵심역량 82
6.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83
7. 초등학교 교육 목표 83
8.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달라진 점? 83
9. 교수·학습 83
10. 평가 84
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84
12. 평가 용어의 변화 85
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일체화)이해 85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 목적 86
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의 의미 86
3.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관성 방안 87
III.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 수업의 실제 91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관성 과정안 91
2. 학생 활동 결과물 93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 미술과 예시 96
IV. 교육정보 통합지원 포털 안내 100
가. 「에듀넷.티-클리어」-「교육과정」메뉴 안내 100
나. 「에듀넷.티-클리어」-「학생평가」메뉴 안내 101
참고 문헌 102
교육연극 활용 수업(롤 플래잉을 통한 힐링 교육 프로그램) / 박정민 ; 최유송 ; 권우경 105
"배우고자 하는 의욕을 만들어 주지 않고 뭔가를 가르치려하는 사람은... 105
〈러시아 메소드 훈련법〉 107
I. 롤플레이를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109
이야기가 넘치는 교실, 온작품 읽기 / 진현 117
1. 한 학기 한권 읽기와 온작품읽기 117
2. 온작품읽기의 의미 118
가. 온작품 읽기의 첫 번째, "온전함" 118
나. 온작품 읽기의 두 번째, "작품" 119
다. 온작품 읽기의 세 번째, "읽기" 119
라. 무엇부터 시작할까? 120
3. 온작품읽기의 방법 121
가. 장편동화 온작품읽기 수업 사례 -『기호 3번 안석뽕』온작품읽기 수업 121
나. 시 온작품읽기 사례 127
4. 온작품읽기의 실제 131
부록 133
〈부록 1〉 연수 안내 135
1. 교육과정 운영 135
2. 연수 생활 안내 135
〈부록 2〉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36
〈부록 3〉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38
〈부록 4〉 연수생 명단 140
〈부록 5〉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41
판권기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