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기본영역 8
학교문화의 긍정적 변화를 위한 수석교사의 역할 / 가경신 10
수석교사란? 11
자긍심을 가지라 13
정통하라 14
사랑하라 17
개선하라 20
교육자의 자세 22
역량영역 24
4차 산업혁명과 우리교육 / 이승섭 26
교육으로 일어선 나라 26
교육이 없는 나라 28
영재 교육? 33
4차 산업혁명과 우리 교육 34
나는, 우리 아이는? 38
전문영역 42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전건용 44
I. 들어서며 44
II. 일체화 살펴보기 46
III. 일체화 지원하기 64
IV. 기대효과
V. 나가며 66
참고문헌 69
과정중심평가 운영 사례 / 전건용 70
I. 과정중심 평가의 필요성과 방향 70
II. 과정중심 평가의 개념과 이론 74
III. 과정중심 평가의 실제 82
IV. 맺으며 98
참고문헌 99
사안처리 및 민원 대응 방안 / 정태모 100
메이커운동과 메이커교육의 흐름 124
My Arduino : Basic / 김형태 134
아두이노를 위한 쉬운 회로이론 135
아두이노 핀의 종류와 역할 135
브레드보드(빵판) 사용법 136
소스 기본구조 137
My Arduino : Basic / 김형태 138
아두이노(Arduino) 139
아두이노의 종류와 특징 139
아두이노 UNO 보드 141
My Arduino : Basic / 김형태 142
아두이노 개발환경 설치 143
Blink 예제 테스트 143
아두이노 개발환경 기본 구조 147
Blink 예제 테스트 147
아두이노 UNO 보드 149
아두이노 개발 과정 150
My Arduino : Basic / 김형태 151
디지털 핀 제어 152
digitalRead 예제 153
digitalWrite예제 154
심화학습 156
메이커 운동의 이해와 기초 실습 / 이승택 158
I. 메이커 운동 이야기 158
II. 메이커 기초 실습 163
참고문헌 167
프로젝트 활동, 동아리활동으로 배우는 메이커 실습 / 김원우 168
I. 메이커 동아리 지도사례 168
II. 메이커 교육 실습 177
부록 182
연수 안내 184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85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87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89
연수생 명단 190
판권기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