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1. 행복나눔학교란 무엇인가(공통) / 가경신[내용없음] 7
2. 학교비전 & 학교교육과정 함께세우기(초) / 홍건표 9
I. 행복나눔학교 이해하기 9
1. 왜, 학교혁신인가? 9
2. 학교혁신은 교육본질에 집중하고자 하는 교육철학적 접근이다. 10
II. 학교운영체제 혁신 11
1. 민주적인 의사결정 체제 구축 11
2. 교수-학습 중심의 업무 정상화 12
3. 공동체 학교문화 조성 17
III. 학교교육력 강화 18
1. 학교 비전공유 18
2. 교사학습 공동체로 성장하다 20
3. 학부모 및 지역사회 협력 22
IV. 교육과정과 수업혁신 23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23
2. 학생성장발달 책임교육 25
V. 함께 고민하기 27
가. 더디가도 함께 가는 학교문화 27
나. 내려놓기와 함께 하기 27
다. 갈등은 필연적이다. 27
라. 교내 업무표준화 및 업무최적화 방안 27
마. 아직 남아있는 과제 27
3.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사례 나누기(초) / 김대현 29
I. 교사학습공동체란? 29
1. 교사학습공동체의 개념 29
II.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30
1. 교사학습공동체를 왜 운영할까? 30
2. 교사 학습공동체 어떻게 운영할까? 30
3. 교사 학습공동체 무엇을 할까? 30
III. 교사학습공동체의 시작 31
1. 교사학습공동체를 시작해보자. 31
IV. 궁금증 해결하기 32
1. 교사 학습공동체는 동아리의 일종이다? 32
2. 장기간의 모임을 하면 학습공동체? 32
3. 리더 중심으로 활성화된 교사 학습공동체? 33
4. 모두가 주인공인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초) / 김명순 39
I. 민주적 협의 문화 만들기 39
II. 학교규정 돌아보기 44
III. 지역 사회와 협력하기 52
5. 학교비전 & 학교교육과정 함께세우기(중) / 정훈희 53
I. 들어가며 53
II. 팔봉중 행복나눔학교 운영 사례 54
1. 행복나눔학교 운영을 위한 준비 54
2. 학교 비전 세우기 55
3. 단계형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 목표 세우기 57
4. 교과교육과정 함께 세우기 58
5. 교사학습공동체 '아름드리' 60
6. '우리가 바꾸는 우리 학교' - 학생 자치 62
7.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협력 63
III. 나오며 64
6.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사례 나누기(중) / 김선이 67
I. 던져지다 67
II.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이렇게 해봤어요 69
1. 관계성을 기반으로 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69
2. 수업나눔을 통한 마음 나눔 70
3. 교육과정재구성을 통한 학생활동중심수업모형 적용 74
4. 교육과정재구성- 과정중심평가 - 기록은 한 몸 74
5. 교사학습공동체 독서 토론모임 사례 76
III.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고민과 제언 77
7. 모두가 주인공인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중) / 임두빈 79
I. 들어가며 79
II. 학교,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곳인가? 79
가. 학교장의 권한 행사에 대한 인식 변화 82
나. 개방적인 학교문화 풍토 조성 82
다. 충분한 토론을 위한 시간 및 공간 확보 82
라. 교장이 직접 사회를 보는 교무회의 82
마. 학생회가 주도하는 학생생활규정 개정 83
바. 학부모회장의 민주적 선출 및 학부모회의 자율적 운영 83
III. 학생자치, 학생생활규정을 바꾸다! 83
IV. 학교만 혁신, 아니 학부모와 지역사회도 함께! 88
1. 학교혁신과 학부모 참여 88
2. 지속가능한 학교혁신, 마을교육공동체와 함께! 89
V. 끝맺으며 90
참고 문헌 90
8. 학교비전 & 학교교육과정 함께세우기(고) / 이경선 91
I. 들어가며 91
II. 행복나눔학교 바로알기 91
1. 행복나눔학교의 목표와 과제 91
II. 행복나눔학교 운영 사례 92
1. 학교운영체제 혁신 93
2. 학교 교육력 강화 96
3. 교육과정 및 수업 혁신 97
4. 소통과 공감의 행복한 학교 문화 혁신 101
V. 나가며 102
참고문헌 102
9.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사례 나누기(고) / 이수진 103
I. 스스로의 힘으로 103
1. '수업 고민'이 시작되다 103
2. '수업성찰'에 노크하다 105
II. 함께 성장하는 113
1. '수업 나눔'의 문을 열다 113
2. '수업 친구'를 만나다 115
III. 행복 배움터 116
1. 배움 중심 수업으로의 변화 116
2. 민주협의문화로의 변화 119
3. 스스로의 힘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배움터 120
10. 모두가 주인공인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고) / 백승구 121
I. 행복나눔학교 121
II. 민주적 협의 문화 만들기 123
1. 우리가 꿈꾸는 혁신학교 123
2. 혁신학교의 조직 문화는? 124
3. 행복나눔학교의 회의 문화 125
4. 행복나눔학교의 회의 방식 125
5. 다양한 행복나눔 학교의 소통 문화 127
III. 학교 규정 돌아보기 128
1. 학생들 스스로 만든 규정 128
2. 규정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자유가 더 필요하다. 128
3. 다양한 단위에서 스스로의 약속을 만들게 하자. 129
4. 규칙이 잘 지켜지지 않는다면? 129
IV. 지역사회와 협력하기 129
1. 지역 기관과 협력하기 129
2. 지역 학교와 협력하기 130
3. 지역 사회단체와 협력하기 130
11. 행복나눔학교 효율적 지원 방안 생각 나누기 / 윤여준[내용없음] 131
부록 133
연수안내 135
연수생 생활 수칙 등 136
제44조 연수 생활수칙 136
제45조 자치회 운영 136
제46조 감점 및 퇴학 136
제47조 수료 137
제48조 이수 사항 및 성적 통보 137
충청남도교육연수원 이수증 발급 받기 138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39
반부패 청렴 서약 140
연수생 명단 141
MEMO 147
판권기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