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 개요
목차
역량 영역 8
학교혁신을 위한 교감의 리더십- 새로운 학교만들기와 교감의 역할- / 이범희 10
I.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 10
II. 새로운 학교의 운영 원리 12
III. 새로운 학교 - 협력적 공동체 학교 13
IV. 새로운 학교를 위한 교감의 역할 17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 복준수 20
I. 아이들의 삶이 있는 마을과 학교를 연결하다 20
II. 체험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다양화 25
III. 참여와 소통, 미래가 있는 행복한 학교 36
IV.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송악희망교육네트워크 38
학교업무 최적화(초등)- 선생님을 아이들 곁으로- / 홍건표 48
I. 학교업무 최적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8
II. 학교업무 최적화를 위한 선결조건 49
III. 관행적 학교업무 낯설게 톺아보기 52
IV. 마치며 59
학교업무 최적화(중등) / 김지상 64
I. 들어가기 64
II. 학교업무 최적화 필요한가? 65
III. 영인중학교의 학교업무 최적화 노력 68
IV. 학교업무 최적화의 필수 요건 - 민주적 협의문화 74
IV. 맺음말 77
교사 학습공동체 지원 / 최유락 78
I. 교사 학습공동체 개념 78
II. 청송초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사례 82
III. 합도초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사례 91
모두가 주인되는 학교자치 / 박용주 92
토론으로 일구는 학교문화 / 양도길 112
I. 들어가며 112
II. 토론으로 일구는 학교문화 112
III. 나가며 114
[참고] 116
부록 120
연수안내 122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123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125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127
연수생 명단 128
판권기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