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역량 영역 8
동학농민혁명의 가치와 역사적 의미(우금치 전투를 중심으로) / 장길수 10
I. 들어가는 말 10
II. 우금치 전투의 배경 10
III. 우금치 전투의 경과 11
IV. 우금치 전투의 의의 12
V. 우금치 전적지의 현황 13
VI. 나가는 말 13
우리 동네 역사탐방 14
이 고개만 넘으면 새 세상이 열리건만… 15
제주 4·3의 길을 걷다 / 한상희 20
I. 4·3, 평화·인권의 소중함 일깨워주는 상징 20
II. 제주 4·3의 이해 21
III. 제주 4·3과 세계시민교육 30
IV. 『순이삼촌』을 따라가는 북촌리 4·3기행 34
V. 송악산 일대에서 만나는 일제전적지와 제주 4·3 38
VI. 4.3 평화공원 기행 41
VII. 4.3 관련 유적지 44
연표로 보는 제주 4.3 53
잃어버린 마을 '무동이왓' - 기행코스 : 안덕면 동광리 잃어버린 마을 '무동이왓' → 헛묘 → 큰넓궤 / 김은희 56
1. 안덕면 동광리 잃어버린 마을 '무동이왓' 56
2. 동광리 헛묘 59
3. 피난처 큰넓궤 60
일본의 독도 영유권 날조와 한국의 대응방안 / 최장근 62
1. 일본정부에 독도 논리를 제공하는 시모조 마사오의 논리조작 방식 62
2. "죽도=일본영토"라는 일본정부의 논리는 한 어용단체가 조작한 것이다. 64
3. 한국의 고유영토론' 부정 위해 일본은 독도를 역사문제가 아닌, '영토문제'라고 65
4. 일본 동북행 항공기, '울릉도-독도-오키섬' 상공을 항로로 삼아야 67
5. 독도가 한국영토, 역사적 증거 완벽하다. 명백한 증거인 '태정관지령'과 '칙령41호'에 대한 일본의 논리 조작, 문화인답지 않다 69
6. 독도는 한국의 고유영토, 일본의 "고유영토" "신영토" 주장은 영토내셔널리즘 71
7. 일본은 대일평화조약에서의 '독도=일본영토'론을 조작했다 72
8. 일본의 조작된 독도영유권 논리가 거짓임이 속속히 들어나다 74
9. 일본의 독도도발, 은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자행된다. 독도 수호를 위해 평상시 감시해야할 사안들 76
10. 미국정부는 독도문제 야기에 책임지고 '독도=한국영토' 입장을 밝혀야한다 78
11. 일본이 독도의 영유권을 포기하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79
12. 과연 일본의 주장대로 독도가 〈시마네현고시 40호〉로 일본영토가 되었을까? 81
부록 84
원격연수 수강 및 이수증 발급 방법 86
ONE STOP 연수 신청 방법 88
교육과정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89
시설 배치도 및 비상대피요령 91
연수생 명단 92
사전답사 보고서 94
판권기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