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마을이 꾸는 '꿈' - 4차 산업혁명 시대, 마을교육공동체는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 하태욱 7
I. 문제의 인식 7
II. 한국 교육과 사회적 대안 모색을 위한 생태적 전환과 교육공동체 14
III. 생태적 전환의 교육과 마을공동체 18
IV. 사회적 기업가 정신과 교육, 그리고 도시 마을 공동체 22
V. 생태적 전환과 사회적 기업가 정신이 마을교육공동체에 주는 시사점 25
참고문헌 27
마을교육공동체 추진 로드맵 이해 -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지역교육 희망로드맵 - / 추창훈 29
I. 혁신교육의 등장과 한계 29
II. 혁신교육에서 지역교육으로 31
1. 정책토론회. 지역에 교육 의제를 제안하다 31
2.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의 협업 32
3. 학부모의 참여와 실천 33
4. 마을의 교육자원의 발굴과 활용 34
III. 마을의 선순환의 교육생태계 36
IV. 지역교육의 절차 및 방향 38
마을교육과정의 설계와 실제 - 마을에서 커가는 아이들(교육, 학교 울타리를 넘다) - / 안중만 41
I. 함께 꾸는 꿈! 41
II. 학교! 마을을 품다 41
III. 마을로 나간 학교, 진안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를 만나다 43
1. 진안혁신교사네트워크 - 학교에서 지역으로! 44
2. 전북평화샘네트워크 - 지역에서 마을로! 45
3. 마을교육공동체, 마을교과서 만들기 - 마을에서 다시 지역으로! 47
4. 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 56
5. 기타 - 교육관련 각종 네트워크 57
IV. 다시 마을이다! 58
마을교육공동체 사례 -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의 실제(홍동마을교육공동체를 중심으로) - / 양도길 59
I. 들어가며 59
II. 홍동의 마을교육공동체 61
1. 마을을 배운다 63
2. 마을에서 배운다 65
3. 마을을 위해서 배운다 67
III. 나가며 69
배우며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과 거버넌스 사례 : 변화를 위한 가능성의 씨앗 - / 류재호 71
I. 논산행복교육지구 추진 배경 및 목적 71
1. 추진배경 71
2. 목적 71
3. 추진 내용 72
II. 마을학교 운영 사례 74
1. 마을학교 운영위원회 74
2. 마을학교 육성 75
3. 마을학교 운영 76
4. 마을학교 공간 79
III. 거버넌스 사례 80
1. 행정기관과 교육기관의 거버넌스 80
2. 행정, 교육, 민간 거버넌스 81
3. 마을, 학교, 마을 단체간 거버넌스 81
IV. 결론 82
부록 83
연수안내 85
교육과정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예시) 86
Action plan 88
이수증 발급받기 89
반부패 청렴 서약 90
연수생 명단 91
판권기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