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연수 개요
목차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 김지상 6
1. 들어가며 6
가. 학교 소개 6
2. 영인중학교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목적 7
3. 영인중학교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방침 7
4. 영인중학교 교사학습공동체 구성 7
5. 영인중학교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활동 8
가. 지속적인 연수와 수업 나눔올 통한 수업혁신 8
나. 교사학습공동체 모두가 함께하는 생활지도 10
다. 배움중심 학생 참여수업 모형 및 과정중심 평가 방법 개발·적용 10
라. 교직원 공동체 세우기 14
6. 운영 성과 14
홍동 마을교육공동체 / 김용분 16
Ⅰ. 학교와 마을 16
1. 학교 혁신의 향방 16
2. 홍동중학교와 홍동 마을 16
Ⅱ. 홍동 온마을학교 17
1. 교육네트워크 17
2. 지속 가능한 농촌마을교육 18
Ⅲ. 학교로 들어온 마을 19
1. 학교교육과정 19
2. 학부모와 함께 하는 교육 22
Ⅳ. 함께 걷는 길 23
홍동 마을 탐방(현장체험) / 오명택[내용없음] 24
내면성찰 중심의 수업나눔 / 김은남 26
Ⅰ. 수업협의회의 온도 26
Ⅱ. 내면성찰 중심의 수업나눔 28
Ⅲ. 수업나눔 프로세스 30
1. 수업나눔 전 성찰지 30
2. 수업나눔 프로세스 32
3. 수업 나눔 후 성찰지 37
참고문헌 38
비폭력대화에 기반한 평화로운 의사소통 / 정연길 40
1. 비폭력대화는 가슴의 언어이다. 40
2. 비폭력대화의 필요성 40
3. 비폭력대화에 대한 간단한 소개 41
4. 비폭력대화의 목적과 효과 41
가. 목적 41
나. 방법 42
다. 효과 42
5. 진정한 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들 43
가. 도덕주의적 판단 43
나. 강요 43
다. 상과 벌을 정당화하는 말들 43
라. 책임을 부인하는 말들 43
마. 비교/경쟁 44
6. 공감에 대하여 44
7. 욕구 명상 실습 5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소통과 공감 : 회복적 서클(RC; Restorative Circle) 긴급개입 모델을 중심으로 / 정연길 56
1. 회복적 서클(Restorative Circle) 소개 56
2. 회복적 서클의 역사 57
3. 회복적 서클 모델에 대한 의견들 57
4. 회복적 서클 과정 58
가. 사전-서클(Pre-Circle) 59
나. 본서클(Circle) 60
다. 대화 지원 63
라. 대리하기(Substitution) 66
마. 사후-서클 66
부록 68
연수안내 70
연수생 생활수칙 71
이수증 발급 방법 73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74
반부패 청렴 서약 76
MEMO 77
판권기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