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018 충청남도교육연수원 기본 방향
시간표
목차
학생 발달 특성의 이해-발달단계에 맞는 살아있는 교육과정 / 김용근 8
Ⅰ. 교실에 이야기가 흐르는 국어 수업 8
1. 국어 교과서의 불편한 점 8
Ⅱ. 교육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 10
1. 왜(Why)?가 없는 교육과정을 배우게 하라고? 10
Ⅲ. 발달단계에 충실한 교육과정 12
1. 국어(1-2학년) 12
2. 아이들의 특성과 이해 14
Ⅳ. 마무리 글 20
그림으로 익히는 낱자-그림으로 올바르게 글자 익히기 / 김용근 22
Ⅰ. 개념수업이 과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까? 22
1. 아이들을 힘들게 하는 개념수업 22
2. 1-2학년에 맞게 그림 시간표(TIME TABLE) 만들기 25
3. 학급 현황표도 그림으로 25
Ⅱ. 올바르게 글자를 익히기 위해서는 26
1. 글자는 '문장법'으로 해야 한다. 26
2. 왜 1학년에게는 옛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할까? 31
3. 동화를 가지고 가르치는 글자 지도 32
Ⅲ. 마무리 글 34
참고문헌 35
그림으로 익히는 글자-참 삶을 가꾸는 올바른 글자 익히기 / 김용근 38
Ⅰ. 전체에서 부분으로 가르쳐야 한다. 38
1. 글자를 바르게 쓰기 위해 38
2. 글자 익히기 과정 소개 43
3. 띄어쓰기는 이렇게 지도 43
Ⅱ. 올바른 '말하기·듣기' 수업을 위해 44
1.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44
Ⅲ. 연필을 올바르게 잡는 방법에 대해서 47
Ⅳ. 올바른 글자 수업을 위해서는 49
Ⅴ. 마무리 글 50
그림으로 익히는 수-올바른 수(셈하기)익허기의 실제 / 김용근 52
Ⅰ. 수학 교과서 바로 알고,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52
1. 수학이 정말 힘든 공부인가? 52
2. 수학 교과서, 우려가 현실로! 54
3. 숫자는 머리(개념)보다는 가슴으로 느끼며 배우게 해야 한다 61
II. 마무리 글 65
이야기책의 올바른 이해 / 김용근 68
Ⅰ. 제각기 자기 빛깔대로 68
1. 책을 읽어주는 것이 아니다! 68
3. 학교운동장을 숲으로 70
4. 상상력이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 71
5. 좋은 수업을 위해서 끊임없이! 72
6. 아이들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연임을! 73
7. 학급철학, 규칙, 급훈 없는 교실 만들기 74
8. 선생님은 살아있는 교육과정이다! 75
9. 초등 1학년 국어(글자 익히기) 수업의 실제 75
Ⅱ. 책이야기 수업은 이렇게 77
1. 1학년 국어 학년교육과정은 이렇게 77
2. 옛이야기에는 색깔이 단순하다. 78
3. 교과서를 내려놓고 발달단계에 맞는 이야기를 79
Ⅲ. 마무리 글 80
부록 82
연수 안내 84
교육과정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예시) 85
Action plan 87
이수증 발급받기 88
반부패 청렴 서약 89
연수생 명단 90
판권기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