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 국가 일반현황 5
2. 농식품 시장동향 7
3.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 프로세스 11
4.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3
PART I. 국가일반현황 16
1. 국가 개황 17
2. 경제 및 무역 26
3. 농업 현황 34
PART II. 농식품 시장동향 37
1. 시장 현황 38
2. 유통 현황 60
3. 수출입 현황 83
4. 식품 정책 93
5. 한국 식품 동향 96
PART III.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 프로세스 103
1. 농식품 수출프로세스 104
2. 농식품 통관 및 검역 105
3. 라벨링 118
4. 기타 주요 이슈 124
PART IV.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28
1. 유망 시장 도출 129
2. 마켓 인사이트 134
3. SWOT 분석 및 전략 방향 136
4.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 139
PART V. 기타 참고자료 142
1. 유관기관 목록 143
2. 주요 박람회 정보 146
3. 현지 전문가 인터뷰 개요 149
4. 참고문헌 150
판권기 152
[표 1] 주요 주 및 주요 도시 18
[표 2] 인구 변화 19
[표 3] 주요 도시별 인구 20
[표 4] 소득수준별 인구비율(2011-15년) 21
[표 5] 민족 구성 및 비율 22
[표 6] 연도별 외식시장 규모 24
[표 7] 풀 서비스 레스토랑 세부 카테고리별 판매액 25
[표 8] 경제 지표 27
[표 9] 수출입 동향 28
[표 10] 상위 10위 수출 품목 29
[표 11] 주요 수출국 30
[표 12] 상위 10위 수입품목 31
[표 13] 주요 수입국 31
[표 14] 對러시아 한국 수출입 동향(2012-2016년) 32
[표 15] 2016년 對러시아 한국 상위 10개 수출품목 33
[표 16] 2016년 對러시아 한국 상위 10개 수입품목 33
[표 17] 농지 면적(2016년) 34
[표 18] 작물 생산량 및 생산 면적 35
[표 19] 연도별 식품시장 규모 38
[표 20] 연도별 신선 식품시장 규모 38
[표 21] 연도별 가공식품시장 규모 39
[표 22] 연도별 유기농 식품시장 규모 39
[표 23] 주요 신선식품 생산량 40
[표 24] 주요 신선식품 판매량 41
[표 25] 주요 신선식품 판매액 41
[표 26] 가공식품 판매량 42
[표 27] 가공식품 판매액 43
[표 28] 영유아 식품(Baby food)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5
[표 29] 비스킷, 스낵바 및 과일 스낵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6
[표 30] 아침식사용 시리얼(Breakfast Cereals)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8
[표 31] 온 음료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9
[표 32] 식료품 유통점 유형별 매장 수 추이 63
[표 33] 식료품 유통점 유형별 판매액 추이 64
[표 34] 주요 유통기업 현황(상위 10개 유통기업) 65
[표 35] 온라인 식품시장 매출액 75
[표 36] 연도별 농식품 수출입 현황 83
[표 37]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16년도 수출액 기준) 84
[표 38]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85
[표 39] 밀과 메슬린(파종용 씨앗이나 듀럼종 밀을 제외한 기타 86
[표 40] 조유(해바라기씨유, 잇꽃유) 86
[표 41] 종자용을 제외한 기타 옥수수 86
[표 42] 냉동명태(테라그라 찰코그라마) 86
[표 43]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16년도 수입액 기준) 87
[표 44]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88
[표 45] 신선 혹은 건조된 바나나 90
[표 46] 종자용을 제외한 대두 90
[표 47] 소의 냉동 정육 90
[표 48] 팜유와 그 분획물 90
[표 49] 수출액 기준 상위 20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91
[표 50] 연평균성장률 기준 상위 5품목 92
[표 51] 對 러시아 수출실적 추이 및 품목별 증감 추이 92
[표 52] 수입통관 절차 106
[표 53] 수입자 등록 시 필요서류 107
[표 54] 수입통관 시, 제출해야 하는 관련 증빙서류 108
[표 55] 2004년 관세법 주요 개정 내용 110
[표 56] 러시아의 관세구분 112
[표 57] 품목별 관세율 113
[표 58] 수입통관 시, 위생 및 역학 증명서 취득에 필요한 서류 116
[표 59] 수의검역과 식물검역 117
[표 60] 검사기관 목록 117
[표 61] 표준규격 인증서: GOST-R 119
[표 62] 국가 위생 인증 120
[표 63] EAC 관세 동맹 인증서 120
[표 64] 2017년 최신 러시아 통관 거부 사례 126
[표 65] 잠정 유망 시장 도출 131
[표 66] 잠정 유망 시장 중 선정된 시장 및 근거 132
[표 67] SWOT 분석 및 전략 138
[표 68] 주요 유통매장 내 한국 식품 유통 현황 140
[그림 1] 연령대별 인구분포 20
[그림 2] 종교분포도 22
[그림 3] 산업별 GDP 구성 28
[그림 4] 농업 부분 정부 지원 규모 36
[그림 5] 러시아 현지 프리미엄마켓에서 판매중인 영유아 식품(Azbuka Vkusa: 아즈브카 브꾸사) 45
[그림 6] 러시아 현지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에서 판매중인 비스킷, 스낵바 및 과일스낵 제품 47
[그림 7] Azbuka Vkusa(아즈브카 브쿠사) 매장 내 웰빙 제품 Vkusvill(브꾸스빌) 매장 내 웰빙제품(주) 59
[그림 8] Vkusvill(브꾸스빌) 매장 내 웰빙제품(주) 59
[그림 9] 러시아 현지 유통구조 Map 60
[그림 10] 수입 통관 절차 105
[그림 11] 유망 시장 도출 프로세스 129
[그림 12] 진입 매력도 분석 기준 130
[그림 13] 시장별 진입 매력도 130
[그림 14] 수출 경쟁력 분석을 통한 진출 유망 시장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