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 국가 일반현황 5
2. 농식품 시장동향 6
3.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프로세스 10
4.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2
PART I. 국가 일반현황 16
1. 국가 개황 17
2. 경제 및 무역 26
3. 농업 현황 36
PART II. 농식품 시장동향 38
1. 시장 현황 39
2. 유통 현황 60
3. 수출입 현황 79
4. 식품정책 88
5. 한국 식품 동향 91
PART III.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 프로세스 100
1. 농식품 수출 프로세스 101
2. 농식품 통관 및 검역 102
3. 라벨링 106
4. 기타 주요 이슈 109
PART IV.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11
1. 유망 시장 도출 112
2. 마켓 인사이트 114
3. SWOT 분석 및 전략 방향 116
4.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 119
PART V. 기타 참고자료 121
1. 유관기관 목록 122
2. 주요 박람회 정보 124
3. 현지 전문가 인터뷰 개요 125
4. 참고문헌 126
판권기 129
[표 1] 인상 수입제품 관세율 8
[표 2] SWOT 분석 및 전략 14
[표 3] 지역별 면적 및 인구 수 19
[표 4] 연령별 인구 구성 20
[표 5] 가구 수 21
[표 6] 소득 수준별 인구 및 비중 21
[표 7] 연도별 외식 시장 규모 25
[표 8] GDP의 산업별 금액 28
[표 9] 주요 경제 지표 29
[표 10] 대외무역 추이 31
[표 11] 국가별 수출 현황(2016년) 31
[표 12] 주요 수출 품목(2014-15년) 32
[표 13] 국가별 수입 현황(2016년) 32
[표 14] 품목별 주요 수입 품목(2014-15년) 33
[표 15] 대몽골 품목별 수출현황(2012-16년) 35
[표 16] 대몽골 품목별 수입현황(2012-16년) 35
[표 17] 농경지 현황(2011-15년) 36
[표 18] 농업생산액 및 종사자 수(2012-15년) 37
[표 19] 주요 신선식품 생산량 39
[표 20] 주요 축산물 생산량 41
[표 21] 주요 곡류 생산량 41
[표 22] 가공식품 판매액 45
[표 23] 곡류식품 생산량 46
[표 24] 유통점내 곡류식품 판매정보 46
[표 25] 유제품 생산량 47
[표 26] 음료 및 알코올 생산량 49
[표 27] 몽골 식료품 평균가격 56
[표 28] 가구당 월평균 지출금액 57
[표 29] 가구당 월평균 식료품 소비량 57
[표 30] 유통점 및 종사자 수 62
[표 31] 유통점 판매액 62
[표 32] 인터넷 사용자 및 인터넷 카페 수 73
[표 33] 연도별 농식품 수출입 현황 79
[표 34]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HS Code 6단위, 16년도 수출액 기준) 80
[표 35]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HS Code 6단위, 연평균 성장률 기준) 81
[표 36] 그 밖의 견과류-기타 82
[표 37] 말ㆍ당나귀 등의 고기 82
[표 38] 유채씨-기타 82
[표 39] 동물의 장ㆍ위의 전체나 부분 82
[표 40]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HS Code 6단위, 16년도 수입액 기준) 83
[표 41]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HS Code 6단위, 연평균 성장률 기준) 84
[표 42] 밀과 메슬린-기타 85
[표 43] 초콜릿 등 조제식료품-기타 85
[표 44]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기타 85
[표 45] 파스타-그 밖의 파스타 85
[표 46] 수출액 기준 상위 30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86
[표 47] 연평균 성장률 기준 상위 5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87
[표 48] 인상 수입제품 관세율 90
[표 49] 수출관세 부과대상 원자재 104
[표 50] 몽골 식품법 9조 2.6항 106
[표 51] 수입 포장식품의 라벨링 규정 107
[표 52] 몽골 관세율법 7장 23조 109
[표 53] 몽골 및 주요국의 수입 시 물류특징 비교 110
[표 54] SWOT 분석 및 전략- 118
[표 55] 주요 한국 식품 유통 현황 120
[그림 1] 농산물 공급 자급률 6
[그림 2] 라벨링 예시 11
[그림 3] 시장 별 진입매력도 분석결과 12
[그림 4] 연령대 별 인구 분포 20
[그림 5] 허르헉 24
[그림 6] 수태차 24
[그림 7] 한국의 대 몽골 수출입 현황(1990-16년) 34
[그림 8] 농산물 공급 자급률 42
[그림 9] 나란툴 재래시장 43
[그림 10] Nomin Supermarket 43
[그림 11] Nomin Supermarket 47
[그림 12] 가공육 소비량 48
[그림 13] 붐부구르(재래시장) 48
[그림 14] Nomin Supermarket 49
[그림 15] 홈플라자 58
[그림 16] Organic Market 58
[그림 17] Nomin Supermarket 59
[그림 18] 현지 유통구조 Map 60
[그림 19] 붐부구르 61
[그림 20] 미니마켓 62
[그림 21] Hanaro Mart 70
[그림 22] MK Mart 70
[그림 23] Hanaro Mart 71
[그림 24] apm.mn 72
[그림 25] eshop.Nomin.mn 72
[그림 26] Good Price의 IPTV 쇼핑 73
[그림 27] 울란바타르시와 21개 아이막(도) 76
[그림 28] Good Price Market 77
[그림 29] Orgil Supermarket 77
[그림 30] Sansar Supermarket 77
[그림 31] 대형마트 PB 제품 78
[그림 32] 소포장 설탕 78
[그림 33] 홈OOO 91
[그림 34] 홈OOO 92
[그림 35] 몽골 내 라면 수입현황(HS Code 1902.30) 93
[그림 36] Mini Market 94
[그림 37] 붐부구르(재래시장) 94
[그림 38] 농식품 수출프로세스 101
[그림 39] 식품변질로 인한 통관거부 사례 105
[그림 40] 라벨링 필수 표기사항 106
[그림 41] 라벨링 예시 108
[그림 42] 진입 매력도 분석 기준 112
[그림 43] 시장별 진입 매력도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