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 국가 일반현황 5
2. 농식품 시장동향 6
3.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프로세스 9
4. 수출유망시장 및 수출 확대방안 11
PART I. 국가일반현황 15
1. 국가 개황 16
2. 경제 및 무역 23
3. 농업 현황 34
PART II. 농식품 시장동향 36
1. 시장 현황 37
2. 유통 현황 51
3. 수출입 현황 64
4. 식품 정책 75
5. 한국 식품 동향 76
PART III.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프로세스 89
1. 농식품 수출프로세스 90
2. 농식품 통관 및 검역 91
3. 라벨링 97
4. 기타 주요 이슈 99
PART IV.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03
1. 유망 시장 도출 104
2. 마켓인사이트 106
3. SWOT 분석 및 전략 방향 108
4.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 111
PART V. 기타 참고자료 113
1. 유관기관 목록 114
2. 주요 박람회 정보 116
3. 현지 전문가 인터뷰 개요 117
4. 참고문헌 119
판권기 121
[표 1] SWOT 분석 및 전략 13
[표 2] 국토 면적 17
[표 3] 주요 행정구역 별 특징 17
[표 4] 인구 분포 및 현황 19
[표 5] 주요 경제 지표 24
[표 6] 소득 수준별 월평균 가처분소득 25
[표 7] 지역별 월평균 가처분소득 25
[표 8] 수출입 동향 26
[표 9] 수입액 27
[표 10] 수입 상위 10개국 28
[표 11] 수출액 29
[표 12] 수출 상위 10개국 30
[표 13] 캄보디아-한국 교역 규모 31
[표 14] 대 캄보디아 수출액 32
[표 15] 대 캄보디아 수입액 32
[표 16] 연도별 식품 시장 규모(판매액) 37
[표 17] 주요 신선식품 시장규모 38
[표 18] 주요 가공식품 시장규모 38
[표 19] 주요 신선식품 생산량 39
[표 20] 주요 곡류 생산량 40
[표 21] 주요 뿌리작물 생산량 40
[표 22] 주요 신선식품 판매액 41
[표 23] 현지 슈퍼마켓에서 판매중인 다양한 원산지의 수입 가공 식품 42
[표 24] 주요 가공식품 판매액 43
[표 25] 비알콜 음료(Non-Alcoholic Drinks) 판매액 44
[표 26] 현지 유통 매장내 음료 판매정보 45
[표 27] 알코올음료(Alcoholic Drinks) 판매액 45
[표 28] 알코올 음료(Alcoholic Drinks) 세부 카테고리 별 판매량 46
[표 29] 연도별 농식품 수출입 현황 64
[표 30] 수출액 기준 상위 10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65
[표 31]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65
[표 32] 정미 67
[표 33] 사탕수수당이나 사탕무당, 화학적으로 순수한 자당 67
[표 34] 매니옥(manioc) (카사바(cassava)) 67
[표 35] 개나 고양이용 사료(소매용) 67
[표 36] 수입액 기준 상위 10품목(16년도 수입액 기준) 68
[표 37]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69
[표 38]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71
[표 39] 사료용 조제품(기타) 71
[표 40]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71
[표 41] 영유아ㆍ어린이용 조제 식료품 71
[표 42] 수출액 기준 상위 30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72
[표 43] 연평균 성장률 기준 상위 5품목 74
[표 44] 아세안 국가별 비관세 조치 현황 100
[표 45] SWOT 분석 및 전략 110
[표 46] 주요 한국 식품 유통 현황 112
[그림 1] 유아용 식용유(좌), 유아용 간식 코너(우) 6
[그림 2] 고급 대형 마트 유기농 및 건강 관련 제품 판매대 7
[그림 3] 통관 프로세스 9
[그림 4] 시장 별 진입 매력도 11
[그림 5] 연령대 별 인구 분포 20
[그림 6] 산업별 GDP 구성 24
[그림 7] 유아용 식용유(좌), 유아용 간식 코너(우) 47
[그림 8] 수입식품 유통 구조 51
[그림 9] 외국인 거주 지역의 드럭스토어(약국형 마트) 52
[그림 10] 프놈펜 외곽에 대규모로 신규 건설 중인 AEON Mall 2 52
[그림 11] 고급 마트(좌)/재래시장(우) 77
[그림 12] 원산지가 중국산으로 표기된 한국산 라면 78
[그림 13] 설탕제품(좌), 스낵류(우) 79
[그림 14] 통관 프로세스 91
[그림 15] 진입 매력도 분석 기준 104
[그림 16] 시장 별 진입 매력도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