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 국가 일반현황 5
2. 농식품 시장동향 6
3.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프로세스 9
4.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확대방안 10
PART I. 국가일반현황 14
1. 국가 개황 15
2. 경제 및 무역 24
3. 농업 현황 32
PART II. 농식품 시장동향 36
1. 시장 현황 37
2. 유통 현황 63
3. 수출입 현황 81
4. 식품정책 89
5. 한국 식품 동향 93
PART III.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 프로세스 104
1. 농식품 수출프로세스 105
2. 농식품 통관 및 검역 106
3. 라벨링 116
4. 기타 주요 이슈 123
PART IV.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26
1. 유망 시장 도출 127
2. 마켓 인사이트 131
3. SWOT 분석 및 전략 방향 133
4.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 136
PART V. 기타 참고자료 139
1. 유관기관 목록 140
2. 주요 박람회정보 142
3. 현지 전문가 인터뷰 개요 144
4. 참고문헌 145
판권기 147
[표 1] SWOT 분석 및 전략 12
[표 2] 행정구역명 17
[표 3] 인구 변화 18
[표 4] 연령대별 인구분포 18
[표 5] 연령별 소득 분포 19
[표 6] 외식 시장 규모 22
[표 7] 풀 서비스 레스토랑 세부 카테고리별 판매액 23
[표 8] 경제 지표 24
[표 9] 산업별 GDP 구성 25
[표 10] 수출입 동향 26
[표 11] 주요 수출 품목 26
[표 12] 주요 수출국 27
[표 13] 주요 수입 품목 28
[표 14] 주요 수입국 29
[표 15] 對아일랜드 한국 수출입 동향(2012-16년)(수리일 기준) 30
[표 16] 한국의 對아일랜드 상위 10개 수출품목(2016년 기준 30
[표 17] 한국의 對아일랜드 상위 10개 수입품목(2016년 기준) 31
[표 18] 농경지 면적 32
[표 19] 농가 현황(2013년 기준) 33
[표 20] 주요 작물 및 생산 면적(농지 면적, 작물 생산량) 34
[표 21] 주요 축산물 생산량 34
[표 22] 농업 종사자 비율 35
[표 23] 연도별 식품시장 규모 37
[표 24] 연도별 신선식품 시장 규모 37
[표 25] 연도별 가공식품시장 규모 38
[표 26] 연도별 유기농 식품시장 규모 38
[표 27] 주요 신선식품 생산량 39
[표 28] 주요 신선식품 판매액 40
[표 29] 가공식품 판매량 41
[표 30] 가공식품 판매액 42
[표 31] 온음료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retail 기준) 43
[표 32] 스프레드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7
[표 33] 비스킷, 스낵바 및 과일스낵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8
[표 34] Bord Bia 인증 56
[표 35] 건강 식품(Health and Wellness) 시장 규모 58
[표 36] 식료품 유통점 유형별 매장 수 추이 65
[표 37] 식료품 유통점 유형별 판매액 추이 66
[표 38] 주요 유통기업 현황(상위 10개 유통기업) 67
[표 39] 온라인 식품시장 판매액 73
[표 40] 연도별 농식품 수출입 현황 81
[표 41]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16년도 수출액 기준) 81
[표 42]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82
[표 43] 뼈 없는 쇠고기 83
[표 44] 유아용 조제 식료품 83
[표 45] 맥아엑스와 분ㆍ분쇄물ㆍ조분ㆍ전분 또는 맥아엑스의 조제식료품 기타 84
[표 46] 그 밖의 치즈(신선한 치즈와 커드, 가공치즈, 블루바인 치즈 등을 제외한 기타) 84
[표 47]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16년도 수입액 기준) 84
[표 48]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85
[표 49] 빵ㆍ파이ㆍ케이크ㆍ비스킷과 베이커리제품 기타 86
[표 50] 2리터 이하의 용기에 넣은 포도주 86
[표 51] 사료용 조제품 기타 87
[표 52] 설탕이나 그 밖의 감미료 또는 맛이나 향을 첨가한 물 87
[표 53] 수출액 기준 상위 30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87
[표 54] 연평균 성장률 기준 상위 5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88
[표 55] Bord Bia 인증 92
[표 56] Origin Green 프르그램 92
[표 57] 한-EU 협정에 의한 세율 112
[표 58] 통관 거부 사례 10건(2017년 9월 기준) 125
[표 59] 잠정 유망 시장 도출 129
[표 60] 잠정 유망 시장 중 선정된 시장 및 근거 130
[표 61] SWOT 분석 및 전략 135
[표 62] 주요 한국 식품 유통 현황 137
[그림 1] 수출 유망 시장 도출 프로세스 10
[그림 2] 행정구역표 17
[그림 3] 연령대별 인구분포 18
[그림 4] 아일랜드식 아침식사(Irish Breakfst) 21
[그림 5] 산업별 GDP 구성 25
[그림 6] 대형마트 내 차(tea) 진열 매대 44
[그림 7] 매장 내 스프레드 제품 47
[그림 8] 매장 내 비스킷, 스낵바 및 과일스낵 제품 49
[그림 9] 아일랜드산 강조 신선식품 56
[그림 10] 건강관련식품 매대 현황 59
[그림 11] 수입식품 유통구조 63
[그림 12] Dunnes Stores 매장 77
[그림 13] FoodService Academy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런칭된 제품 79
[그림 14] 편의점 내 소포장, 건강 관련 제품 80
[그림 15] 대형 유통매장 및 슈퍼마켓의 한국 알로에 음료 입점 매대 95
[그림 16] 두유 판매 현황 96
[그림 17] 현지 유통채널의 아시아 식품 매대 및 현지 생산 한국풍 제품 97
[그림 18] 아시아 식품 브랜드 입점 현황 100
[그림 19] 유망 시장 도출 프로세스 127
[그림 20] 진입 매력도 분석 기준 128
[그림 21] 시장별 진입 매력도 128
[그림 22] 수출 경쟁력 분석을 통한 진출 유망 시장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