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1. 국가 일반현황 5
2. 농식품 시장동향 6
3.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 프로세스 9
4. 수출유망시장 및 수출확대방안 11
PART I. 국가 일반현황 15
1. 국가 개황 16
2. 경제 및 무역 24
3. 농업 현황 34
PART II. 농식품 시장동향 36
1. 시장현황 37
2. 유통 현황 61
3. 수출입 현황 80
4. 식품정책 92
5. 한국 식품 동향 96
PART III. 농식품 통관ㆍ검역제도 및 수출프로세스 110
1. 농식품 수출 프로세스 111
2. 농식품 통관 및 검역 112
3. 라벨링 123
4. 기타 주요 이슈 130
PART IV. 수출 유망 시장 및 수출 확대 방안 134
1. 유망 시장 도출 135
2. 마켓 인사이트 140
3. SWOT분석 및 전략 방향 142
4.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방안 145
PART V. 기타 참고자료 148
1. 유관기관 목록 149
2. 주요 박람회 정보 151
3. 현지 전문가 인터뷰 개요 153
4. 참고문헌 154
판권기 157
[표 1] SWOT 분석 및 전략 13
[표 2] 국토 면적 17
[표 3] 주요 주(Mazowiekie)의 주요 특징 17
[표 4] 인구 분포 및 현황 18
[표 5] 폴란드 민족 구성 19
[표 6] 종교 구성 20
[표 7] 연도별 외식 시장 규모 22
[표 8] 연도별 외식 시장 규모 23
[표 9] 경제 전반 25
[표 10] 국가별 연도별 가처분 소득 25
[표 11] 주요 산업별 GDP 구성 26
[표 12] 수출입 동향 27
[표 13] 폴란드 수출액 28
[표 14] 폴란드 수출 상위 10개국 29
[표 15] 폴란드 수입액 30
[표 16] 폴란드 수입 상위 10개국 31
[표 17] 폴란드-한국 교역 규모 32
[표 18] 대(對) 폴란드 수출액 32
[표 19] (對) 폴란드 수입액 33
[표 20] 농지 구성 34
[표 21] 농업보조금(CAP) 배당 비율(2016년 기준) 35
[표 22] 연도별 식품 시장 규모 37
[표 23] 연도별 신선식품 시장 규모(판매액 기준) 37
[표 24] 연도별 가공식품 시장 규모(판매액 기준) 38
[표 25] 연도별 건강 및 웰빙 식품 시장 규모(판매액 기준) 38
[표 26] 주요 신선식품 생산량 39
[표 27] 주요 신선 식품 판매액 41
[표 28] 가공식품 판매액 42
[표 29] 가공식품 판매량 43
[표 30] 음료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retail 기준) 45
[표 31] 비스킷, 스낵바 및 과일스낵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6
[표 32] 세이보리 스낵(Savoury Snacks)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retail 기준) 47
[표 33] 아이스크림 및 냉동 디저트 세부 카테고리 판매액 48
[표 34] 건강 및 웰빙 식품(Health and Wellness) 세부 카테고리 별 판매액 56
[표 35] 건강 및 웰빙 식품 주요 폴란드어 표시 58
[표 36] 식료품 유통매장 유형별 판매액 추이 63
[표 37] 식료품 유통매장 유형별 매장 수 추이 64
[표 38] 주요 유통기업 현황(상위 10개 유통기업) 66
[표 39] 온라인 식품시장 73
[표 40] 연도별 농식품 수출입 현황 80
[표 41]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 상위 10 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81
[표 42] 연도별 농식품 수출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82
[표 43] 초콜릿과 코코아를 함유한 그 밖의 조제 식료품(기타) 83
[표 44]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기타) 83
[표 45] 밀과 메슬린(meslin)(기타) 83
[표 46] 빵ㆍ파이ㆍ케이크ㆍ비스킷과 그 밖의 베이커리 제품 83
[표 47]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 상위 10 품목(16년도 수입액 기준) 85
[표 48] 연도별 농식품 수입 순위(연평균 성장률 기준) 86
[표 49] 대두유를 추출할 때 얻는 오일 케이크와 고체 형태의 유박 87
[표 50] 돼지고기(신선 또는 냉장한 것 기타) 87
[표 51]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기타) 87
[표 52] 돼지고기(신선 또는 냉장한 도체와 이분도체) 87
[표 53] 수출액 기준 상위 30품목(16년도 수출액 기준) 88
[표 54] 연평균 성장률 기준 상위 5개 품목 90
[표 55] 커피엑스 주요 수입국가 90
[표 56] 라면 주요 수입국가 91
[표 57] 통관 절차별 유의사항 113
[표 58] 한-EU 협정에 의한 협정세율 119
[표 59] 최신 폴란드 통관 거부 사례 10건(2017년 기준) 132
[표 60] 잠정 유망 시장 도출 137
[표 61] 잠정 유망 시장 중 선정된 시장 및 근거 138
[표 62] SWOT 분석 및 전략 144
[표 63] 주요 한국 식품 유통 현황 146
[그림 1] 유통매장 유형 별 한국식품 입점 현황 8
[그림 2] 진출 유망 시장 11
[그림 3] 연령대 별 인구 분포 19
[그림 4] 주요 육류 식사 21
[그림 5] 현지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음료 44
[그림 6] 현지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비스킷, 스낵바 및 과일스낵 46
[그림 7] 현지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세이보리 스낵(Savoury Snacks) 47
[그림 8] 현지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아이스크림 48
[그림 9] 현지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형태의 간편/편이식 54
[그림 10] 편의성을 높인 과일/채소류 54
[그림 11] 체리, 베리류, 사과 등을 이용해 다양한 과일 맛을 선보인 Profi's fruit soup 55
[그림 12]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Health and Wellness 제품 57
[그림 13] 현지 건강 및 웰빙 식품 유통매장 진열 예시 58
[그림 14]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유기 식품 59
[그림 15] 아시아 식품을 국가별로 나누어 구비할 정도로 다양한 품목을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60
[그림 16]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PB 에스닉 식품 60
[그림 17] 수입식품 유통 구조 62
[그림 18] 신라마트 전경 71
[그림 19] 아시아 식품점(Kuchnie Swiata) 매장 전경 72
[그림 20] Coolomat 픽업 라커 74
[그림 21] 주요 할인마트 LiDL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홍보물 77
[그림 22] 주요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PB 상품 78
[그림 23] 신선식품을 구비한 주유소 내 매장 79
[그림 24] 자국산 제품 'Produkt Polski(Made in Poland)' 지정 로고 95
[그림 25] 대형 유통매장별 한국식품 입점 매대 97
[그림 26]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스시 키트 100
[그림 27]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 중인 냉장/냉동 즉석식품 101
[그림 28] 수입 통관 절차 112
[그림 29] 유망 시장 도출 프로세스 135
[그림 30] 진입 매력도 분석 기준 136
[그림 31] 시장 별 진입 매력도 137
[그림 32] 수출 경쟁력 분석을 통한 진출 유망 시장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