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권두언 3
Ⅰ. 들어가며 6
Ⅱ. 테크놀로지 시대 교육의 재설계 방향 8
1. 산업혁명과 정보테크놀로지의 혁명 9
2. 학교교육과 테크놀로지 활용간의 갈등 10
3. 교육의 진화방향 12
4.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테크놀로지 기반 교육 모델 14
5. 테크놀로지 도입을 잃게 될 것과 얻게 될 것들 16
Ⅲ. 출현하고 있는 새로운 학교 모델들 19
1. 퀀텀캠프 21
2. 액톤 아카데미 24
3. 스티브잡스 스쿨 27
4. 칸 랩 스쿨 30
5. 알트스쿨 32
6. 미네르바 스쿨 36
7. 뉴비우 스튜디오 40
8. 리타하리우 스쿨 42
9. 비트라 스쿨 45
10. 펩 에듀케이션 48
11. 월드리더 51
Ⅳ. 전망과 과제 53
판권기 54
[그림 1] 과학 프로젝트 수행 모습 23
[그림 2] 다양한 수업 활동 26
[그림 3] 스티브잡스 스쿨의 수업 모습 28
[그림 4] 칸 랩 스쿨에서의 학생 활동 32
[그림 5] 알트 스쿨의 학생 및 교사 지원 도구 34
[그림 6] 뉴비유 스튜디오 공동제작(좌) 및 결과물 발표(우) 41
[그림 7] LudoCraft 개발한 모바일 교육용 게임 43
[그림 8] 학습자 흥미와 필요에 따른 다양한 활동 지원이 가능한 flexible classroom 44
[그림 9] 교실이 없는 학교 비트라 스쿨 46
[그림 10] 흥미에 따라 즉흥적으로 구성되는 학습 그룹 47
[그림 11] TIES 가 설립 지원한 팹 랩 49
[그림 12] 바르셀로나 팹 랩의 The Solar House 50
[그림 13] 월드리더 프로그램을 시행 중인 케냐의 한 중학교 교실 52
[그림 14] 학교체제의 변화 방향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