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제1장 서론 3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34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38
제3절 기존 및 타 연구와의 차별성 42
제2장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구조적 문제점과 혁신의 필요성 45
제1절 수도권의 사회ㆍ경제적 변화 45
제2절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현황과 문제점 59
제3절 수도권 통행수요의 현황 94
제4절 대중교통 정책의 문제점 102
제5절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혁신의 필요성 104
제3장 미래 전망과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혁신 방향 설정 106
제1절 미래 전망 방법 설정 106
제2절 수도권 통행수요 전망 110
제3절 메가트렌드와 교통부문 미래 이슈 도출 120
제4절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혁신 방향 150
제4장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혁신 전략과 추진과제 156
제1절 수도권 대중교통체계의 미래상 156
제2절 대중교통수단 및 시설 공급 혁신 전략과 추진과제 160
제3절 대중교통 운영체계 혁신 전략과 추진과제 170
제4절 대중교통 요금체계 혁신 전략과 추진과제 176
제5절 대중교통 재정지원체계 혁신 전략과 추진과제 180
제6절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혁신 추진방안 185
제5장 통합 교통 서비스 도입 타당성 191
제1절 통합 교통 서비스 도입 필요성 191
제2절 통합 교통 서비스 운영 사례 198
제3절 통합 교통 서비스의 사회경제적 타당성 분석 228
제6장 통합 교통 서비스 도입 방안 234
제1절 통합 교통 서비스 제공자의 주요 역할 234
제2절 운영 형태 및 비즈니스 모델 235
제3절 교통수단별 연계 가능한 정보시스템 240
제4절 통합 교통 서비스 제공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253
제5절 통합 교통 서비스 도입에 따른 손실 부담 방안 271
제6절 통합 교통 서비스의 재정지원금 추정 274
제7절 통합 교통 서비스 도입 추진방안 282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290
제1절 연구결과 290
제2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과 향후 연구 295
제3절 정책제언 296
참고문헌 297
[부록] 영문 약어 표 309
Abstract 310
판권기 312
〈표 1-1〉 국정과제와의 관련성 38
〈표 1-2〉 단계별 연구수행 방법 41
〈표 2-1〉 인구변화 45
〈표 2-2〉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변화 47
〈표 2-3〉 인구 대비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의 비율 변화 47
〈표 2-4〉 경제활동인구 48
〈표 2-5〉 종사자수 49
〈표 2-6〉 사업체수 49
〈표 2-7〉 면적 변화 53
〈표 2-8〉 시가화 면적 54
〈표 2-9〉 인구밀도 변화 56
〈표 2-10〉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57
〈표 2-11〉 운전면허 소지자 변화 58
〈표 2-12〉 시도별 버스정류장 및 버스전용차로 현황 (2013년 기준) 61
〈표 2-13〉 시도별 시내버스 운행현황 62
〈표 2-14〉 광역급행버스 운행현황 63
〈표 2-15〉 수도권의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지정현황 65
〈표 2-16〉 수도권 도시철도 운행현황 66
〈표 2-17〉 수도권 광역철도 운행현황 67
〈표 2-18〉 수도권 환승시설 구축사업 추진 현황 70
〈표 2-19〉 수도권 도시/광역 철도 운영기관별 운영노선 73
〈표 2-20〉 시울시 버스 기본요금 체계 75
〈표 2-21〉 인천시 버스 기본요금 체계 75
〈표 2-22〉 경기도 버스 기본요금 체계 76
〈표 2-23〉 수도권 지하철 요금 체계 76
〈표 2-24〉 공항철도 일반열차 요금 체계 77
〈표 2-25〉 버스 재정지원금 현황(2010년~2013년) 92
〈표 2-26〉 2013년도 지원주체별 사업별 버스재정지원금 현황 92
〈표 2-27〉 수도권 통행수요의 지역별 분포 95
〈표 2-28〉 수도권 통행수요의 지역별 수단통행량 98
〈표 2-29〉 수도권 통행수요의 지역별 수단분담비율 99
〈표 3-1〉 통행자 그룹의 구분 110
〈표 3-2〉 통행자 그룹의 변화와 장래 전망 119
〈표 3-3〉 수도권 도로망 구축계획 121
〈표 3-4〉 수도권 철도망 구축계획 121
〈표 3-5〉 업체별 자율주행 기술 수준 현황 127
〈표 3-6〉 메가트렌드와 교통부문 미래 이슈 145
〈표 3-7〉 메가트렌드에 따른 이슈와 수도권의 대중교통 관련 미래 전망 148
〈표 4-1〉 GTX 노선별 서비스 지역 162
〈표 4-2〉 교통수단별 건설 및 운영에 관한 법률 185
〈표 4-3〉 주체별 역할분담 방안 188
〈표 5-1〉 MaaS의 정의 192
〈표 5-2〉 통신과 교통 부문의 요금제 비교 195
〈표 5-3〉 교통수단별 운영사 202
〈표 5-4〉 헬싱키 대중교통 요금 207
〈표 5-5〉 시나리오별 도로 네트워크 총 비용 및 절감편익(2017년 기준) 230
〈표 6-1〉 운영형태별 특징 239
〈표 6-2〉 도시철도 노선별 운영사업자 243
〈표 6-3〉 교통카드 정산사업자 244
〈표 6-4〉 정산사업자별 정산 담당지역 총 인구수(2017년 5월 기준) 245
〈표 6-5〉 시도별 업종별 사업자수 및 버스차량대수(2017년 3월 기준) 246
〈표 6-6〉 지역별 BIS 정보 구축 현황(2017년 2월 기준) 247
〈표 6-7〉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의 정보 연계현황(2017년 2월 기준) 247
〈표 6-8〉 지역별 택시대수 및 운전자 현황(2017년 3월 기준) 249
〈표 6-9〉 국내 앱택시 현황 250
〈표 6-10〉 사용자 접속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명세서 256
〈표 6-11〉 통합 교통 서비스 운영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명세서 263
〈표 6-12〉 외부 기관 정보 연계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 명세서 269
〈표 6-13〉 이용자별 1주일 연계통행(Trip chain) 수 분포 276
〈표 6-14〉 이용자별 1주일간 대중교통 이용비용 분포 277
〈표 6-15〉 2016년 시도별 월평균 대중교통 비용 278
〈표 6-16〉 2011년 월평균 대중교통 비용 279
〈표 6-17〉 서비스 요금별 재정지원금 추정 결과 280
〈표 6-18〉 통합교통공사법 제정(안) 283
〈표 6-19〉 교통ㆍ에너지ㆍ환경세법 및 시행령 285
〈표 6-20〉 교통시설특별회계법 개정(안) 287
〈표 6-21〉 단계별 추진전략 289
〈그림 2-1〉 수도권 인구변화 46
〈그림 2-2〉 수도권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변화 48
〈그림 2-3〉 서울시 경제활동인구 및 종사자수 현황 50
〈그림 2-4〉 인천시 경제활동인구 및 종사자수 현황 50
〈그림 2-5〉 경기도 경제활동인구 및 종사자수 현황 51
〈그림 2-6〉 수도권 구별 경제활동 가능연령 인구(15세~64세) - 종사자수 차이 52
〈그림 2-7〉 수도권 시가화 면적 54
〈그림 2-8〉 수도권 읍ㆍ면ㆍ동별 인구현황 55
〈그림 2-9〉 인구밀도 변화 56
〈그림 2-10〉 자동차 등록대수 변화 57
〈그림 2-11〉 운전면허 소지자 변화 58
〈그림 2-12〉 대중교통체계의 구성요소 60
〈그림 2-13〉 광역급행버스 운행현황 64
〈그림 2-14〉 수도권 철도 현황 68
〈그림 2-15〉 수도권 환승시설 구축사업 71
〈그림 2-16〉 수도권 통합요금제 단독통행사례(거리비례 미적용 직행좌석형/좌석형 시내버스) 79
〈그림 2-17〉 수도권 통합요금제 단독통행사례(거리비례 미적용 일반형 시내버스) 80
〈그림 2-18〉 수도권 통합요금제 단독통행하례(거리비례 미적용 마을버스) 80
〈그림 2-19〉 수도권 통합요금제 단독 통행시 요금체계(거리비례제 적용버스) 81
〈그림 2-20〉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일반버스/전철 → 일반버스/전철 환승 시) 82
〈그림 2-21〉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마을버스 → 일반버스/전철 환승 시) 82
〈그림 2-22〉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마을버스 → 직행좌석버즈 환승 시) 83
〈그림 2-23〉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직행좌석(광역)버스 → 일반버스/전철 → 일반버스 환승 시) 83
〈그림 2-24〉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직행좌석(광역)버스 → 간선ㆍ지선버스/전철 환승 시) 84
〈그림 2-25〉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직행좌석버스 → 일반버스 환승 시) 84
〈그림 2-26〉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일반버스 → 직행좌석버스 환승 시) 85
〈그림 2-27〉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직행좌석버스 → 좌석버스 환승 시) 85
〈그림 2-28〉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직행좌석버스 → 마을버스 환승 시) 86
〈그림 2-29〉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마을버스 → 직행좌석버스 환승 시) 86
〈그림 2-30〉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좌석버스 → 좌석버스 환승 시) 87
〈그림 2-31〉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통행사례(직행좌석(광역)버스 → 일반버스/전철 → 일반버스 환승 시) 87
〈그림 2-32〉 서울시 관련 통행의 지역별 분포 95
〈그림 2-33〉 인천시 관련 통행의 지역별 분포 96
〈그림 2-34〉 경기도 관련 통행의 지역별 분포 96
〈그림 2-35〉 수도권 관련 통행의 지역별 분포 97
〈그림 2-36〉 서울시 통행수요의 지역별 수단분담비율 100
〈그림 2-37〉 인천시 통행수요의 지역별 수단분담비율 100
〈그림 2-38〉 경기도 통행수요의 지역별 수단분담비율 101
〈그림 2-39〉 수도권 통행수요의 지역별 수단분담비율 101
〈그림 3-1〉 수도권 통행수요 예측 방법 108
〈그림 3-2〉 서울시 통행자 그룹의 변화 현황 112
〈그림 3-3〉 서울시 통행자 그룹의 변화 전망 112
〈그림 3-4〉 인천시 통행자 그룹의 변화 현황 114
〈그림 3-5〉 인천시 통행자 그룹의 변화 전망 114
〈그림 3-6〉 경기도 통행자 그룹의 변화 현황 116
〈그림 3-7〉 경기도 통행자 그룹의 변화 전망 116
〈그림 3-8〉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120
〈그림 3-9〉 수도권 도로망 구축계획 122
〈그림 3-10〉 수도권 철도망 구축계획 123
〈그림 3-11〉 자동차의 진화 트렌드 124
〈그림 3-12〉 자동차 판매대수와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의 전망 125
〈그림 3-13〉 국내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국토교통부 정책 방향 129
〈그림 3-14〉 MaaS의 개념도 131
〈그림 3-15〉 공유기반 교통시스템의 개념도 132
〈그림 3-16〉 Hanover의 Mobility Shop 개념도 133
〈그림 3-17〉 Mobility Shop Hanover 이용자 정의 이동성 메뉴 구성 134
〈그림 3-18〉 MaaS-Finland 선택 패키지 구성 136
〈그림 3-19〉 MaaS-Finland 이용자별 선택 패키지 구성 예시 136
〈그림 3-20〉 MaaS-London 플랫폼 이용단계 137
〈그림 3-21〉 MaaS-London 개념도 138
〈그림 3-22〉 자율주행 전기 버스로 인한 버스 이용요금 변화 가능성 152
〈그림 3-23〉 대중교통수단의 범위 확대 153
〈그림 4-1〉 GTX 정차역별 연계 서비스 범위 설정 163
〈그림 4-2〉 광역급행버스를 위한 버스전용차로 설치 필요 구간 164
〈그림 4-3〉 직결 통과형 환승체계 167
〈그림 4-4〉 회차형 환승체계 167
〈그림 4-5〉 차량의 동적 분리ㆍ결함에 의한 직결 연계 168
〈그림 4-6〉 대중교통 운영체계 개편 전락 170
〈그림 4-7〉 통합 교통 서비스 운영 시스템의 구성 173
〈그림 4-8〉 통합 교통 서비스 운영 시스템의 Framework 174
〈그림 4-9〉 대중교통 재정지원체계 개편 방안 181
〈그림 4-10〉 대중교통 재정지원금 산출 과정 183
〈그림 4-11〉 추진과제 로드맵 188
〈그림 5-1〉 핀란드 헬싱키의 도시철도 및 통근열차 노선도 199
〈그림 5-2〉 핀란드 헬싱키의 트램 노선도 200
〈그림 5-3〉 핀란드 헬싱키의 페리 노선도 201
〈그림 5-4〉 대중교통 승차권 유형 203
〈그림 5-5〉 대중교통 요금 산정기준 구역 205
〈그림 5-6〉 카드 리더기 206
〈그림 5-7〉 HSL의 총 운영수입 및 운영비용 비중 208
〈그림 5-8〉 Whim 210
〈그림 5-9〉 Whim의 제공 교통수단 211
〈그림 5-10〉 Whim의 택시 서비스 212
〈그림 5-11〉 Whim의 대중교통 서비스 213
〈그림 5-12〉 Whim의 요금 패키지 215
〈그림 5-13〉 통합 교통 플랫폼(Smile)의 아키텍쳐 217
〈그림 5-14〉 오스트리아의 다양한 경로 제공 서비스 218
〈그림 5-15〉 통합 교통 플랫폼의 기능적, 수단적 범위 218
〈그림 5-16〉 Smile 프로젝트 컨소시엄 및 제휴 파트너사 219
〈그림 5-17〉 Smile 파일럿 테스트 설문조사 대상 특성 223
〈그림 5-18〉 Smile 파일럿 테스트 설문조사 대상의 교통수단 이용률 223
〈그림 5-19〉 Smile 서비스 이용 후 복합수단통행의 변화 225
〈그림 5-20〉 Smile 서비스 이용 후 수단선택의 변화 225
〈그림 5-21〉 Smile 서비스가 제안한 경로 평가 226
〈그림 5-22〉 Smile 서비스 이용 후 변화 227
〈그림 5-23〉 시나리오별 도로 네트워크 총 비용 및 절감편익 230
〈그림 6-1〉 공공기관 중심 운영구조 237
〈그림 6-2〉 정산사업자 중심 운영구조 239
〈그림 6-3〉 지역별 교통카드 정산사업자 245
〈그림 6-4〉 서울교통정보센터의 나눔카 위치정보 251
〈그림 6-5〉 전국 공공자전거 현황(2016년 3월 기준) 252
〈그림 6-6〉 통합 교통 서비스 제공 시스템 개념도 254
〈그림 6-7〉 통합 교통 서비스에 의한 요금수입 손실분 271
〈그림 6-8〉 요금인상으로 인한 요금수입 증가분 272
〈그림 6-9〉 통합 교통 서비스 재정지원금 추정 방법론 275
〈그림 6-10〉 이용자별 1주일 연계통행(Trip chain) 수 분포도 276
〈그림 6-11〉 이용자별 1주일간 대중교통 이용비용 분포도 278
〈그림 6-12〉 서비스 요금별 재정지원금 추정 결과 281
〈그림 6-13〉 서비스 월정액이 5만 원 일 때 예상 가입인원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