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4
물리학 I 10
I. 역학과 에너지 11
1. '역학과 에너지'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2
2. 내용 체계표 12
II. 물질과 전자기장 91
1. '물질과 전자기장'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92
2. 내용 체계표 9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기력으로 속박된 전자 93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스펙트럼으로 찾는 에너지 준위 100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고체의 에너지띠와 전기 전도성 106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다이오드 114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류에 의한 자기장 121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자성체의 종류와 활용 129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자기 유도 현상 136
III. 파동과 정보통신 145
1. '파동와 정보통신'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46
2. 내용 체계표 14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파동의 굴절 활용의 사례 147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여러 가지 전반사 157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 주위의 전자기파 168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스피커를 이용한 보강·상쇄 간섭 실험 175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빛의 이중성 182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자 현미경의 원리 189
물리학 II 197
I. 역학적 상호작용 198
1. '역학적 상호작용'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99
2. 내용 체계표 199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힘의 합성과 분해 200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구조물의 안정성 208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평면상 물체의 등가속도 운동 216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물체의 포물선 운동 223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구심력과 등속 원운동 232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케플러 법칙 238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일반 상대성 이론(등가원리) 244
3-8.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일반 상대성 이론(블랙홀) 252
3-9.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등가속도 운동에서의 일-운동 에너지 관계 260
3-10.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역학적 에너지 보존 267
3-1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열의 일당량 275
II. 전자기장 286
1. '전자기장'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87
2. 내용 체계표 287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기장과 전기력선 288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정전기 유도와 유전 분극 295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직류 회로와 저항 연결 302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트랜지스터 309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평행판 축전기와 에너지 316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류에 의한 자기장 325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유도 기전력과 유도 전류 333
3-8.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상호유도 340
III. 파동과 물질의 성질 350
1. '파동과 물질의 성질'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51
2. 성취기준 351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자기파 간섭·회절 관련 사례 조사 35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도플러 효과 35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파의 송수신 368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볼록 렌즈에 의한 상 375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이중 슬릿 간섭 실험 382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광전 효과 실험 388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물질파 이론 395
3-8.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불확정성 원리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