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 4
생명과학 I 10
I. 생명과학의 이해 11
1. '생명과학의 이해'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2
2. 내용 체계표 1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물의 특성 13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과학이 다른 학문 분야와 연계된 사례 22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 30
II. 사람의 물질대사 41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세포 호흡 과정에서 소화계, 호흡계, 순환계의 역할 42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노폐물의 배설과 기관계의 통합적 작용 4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대사성 질환과 올바른 생활 습관 57
III. 항상성과 몸의 조절 71
1. '항상성과 몸의 조절'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72
2. 내용 체계표 72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흥분의 전도와 전달 73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근수축의 원리 80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87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내분비계와 호르몬의 특성 94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항상성과 몸의 조절 100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 몸의 방어 작용 107
3-7.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백신의 작용 원리 114
IV. 유전 125
1. '유전'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26
2. 내용 체계표 126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핵형 분석 127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클레이 아트를 활용한 생식세포 형성 과정 표현하기 134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가계도 분석 140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유전병의 종류와 특징 147
V. 생태계와 상호 작용 159
1. '생태계와 상호 작용'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160
2. 내용 체계표 160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우리가 살고 있는 생태계 161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개체군과 군집 168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군집 조사 175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태계에서의 천이 182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물질의 순환과 에너지의 흐름 190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물다양성 197
생명과학 II 209
I. 생명과학의 역사 210
1. '생명과학의 역사'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11
2. 내용 체계표 211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과학의 역사 212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과학의 주요 연구 방법 219
II. 세포의 특성 230
1. '세포의 특성'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31
2. 내용 체계표 231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동물의 유기적 구성 232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체를 구성하는 주요 물질 23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원핵세포와 진핵세포 246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세포 소기관의 유기적 관계 253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이동 260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효소의 작용 267
III. 세포 호흡과 광합성 278
1. '세포 호흡과 광합성'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279
2. 내용 체계표 279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 280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세포 호흡과 탄소 고정 287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산소 호흡과 발효 294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광계를 통한 명반응 301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전자 전달계 308
IV.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 320
1.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21
2. 내용 체계표 321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유전체의 구성과 구조 322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DNA 복제 모의실험 329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유전 정보의 중심 원리 336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유전 정보 해독 343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의 전사 조절 350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세포 분화와 유전자 발현 조절 357
V.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368
1.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369
2. 내용 체계표 369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의 기원 370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물의 진화 377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물의 분류 체계 384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계통수 작성 391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하디-바인베르크 법칙 모의실험 398
3-6.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4칸 만화로 표현하는 종분화 405
VI. 생명공학 기술과 인간생활 416
1. '생명공학 기술과 인간생활' 단원 설정 취지와 특징 417
2. 내용 체계표 417
3-1.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DNA 재조합 기술 418
3-2.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핵치환, 조직 배양, 세포 융합 425
3-3.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단일클론항체, 유전자 치료, 줄기세포 432
3-4.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LMO의 이용과 영향 439
3-5.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제 : 생명공학 기술의 발달과 문제점 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