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6
I. 연구 배경 16
I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장 문헌 선행연구 및 사례조사 19
I. 문헌 선행연구 및 사례조사방법 19
1. 문헌 선행연구 방법 19
2. 사례조사 방법 19
II.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내용 1 : 대전지역 학교다문화교육 활성화 지원 체제 구축 방안 20
1. 다문화학생 현황 및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20
2. 다문화정 책학교의 다문화교육 운영현황과 문제점 35
3. 대전지역 학교다문화교육 현황 및 특징 43
III.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내용 2 : 다문화교육 교원 역량 강화 방안 83
1. 교원의 다문화감수성 83
2. 교원의 다문화교육 역량과 인식 및 태도 85
3. 다문화교육 교원역량 강화 교원연수 프로그램 87
IV.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내용 3 : 다문화학생의 글로벌 인재 육성 방안 102
1. 학교 및 지역사회 연계 다문화 학생 인재육성 프로젝트 운영 방안 102
2. 다문화학생 잠재능력 발현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 112
3. 국내외 소외계층 영재교육 및 진로교육 사례분석 117
제3장 현장 실태 및 심층면접 조사 127
I. 현장 실태 및 심층면접 조사 내용 및 방법 127
1. 현장 실태 및 심층면접 조사 목적 및 내용 127
2. 심층면접 대상자 선정 및 내용 128
3. 심층면접 자료 수집 및 분석 129
II. 심층면접 결과 1 : 대전지역 학교다문화교육 활성화 지원 체제구축 요구도 분석 134
1. 다문화 정책학교 지원 및 운영 체제 개선 요구도 134
2. 대전시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교육 지원체제 구축의 필요성 146
III. 심층면접 결과 2 : 대전시 다문화교육 교원역량강화 요구도 분석 153
1. 학교다문화교육 전담교원의 업무 현황 및 문제점 153
2. 학교다문화교육 전담교원 업무 지원 및 제도적 지원 요구도 160
3. 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다문화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선 요구도 조사 163
IV. 심층면접 결과 3 : 다문화학생의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요구도 분석 168
1. 다문화학생의 글로벌 인재육성 개념 정립의 필요성 168
2. 대전시에 특화된 육성 프로그램의 필요성 169
3. 진로교육을 위한 학부모 대상 병행 교육의 필요성 170
4. 현실적인 운영지원방안 개선의 필요성 171
5. 다문화학생의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요구도 관련 주제 도출 결과 172
제4장 유·초·중등 교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 173
I. 설문조사 수행 내용 및 방법 173
1. 설문조사 연구방법 및 절차 173
2. 유·초·중등 설문조사 교사 대상의 일반적 특징 177
3. 대전시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관련 특성 180
II. 설문조사 결과 1 : 대전지역 학교다문화교육 활성화 지원 체제 182
1.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지역사회 협력수준 인식 182
2.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의 지역사회 협력네트워크 요구도 186
3. 교사의 지역사회 협력 수준 인식과 협력네트워크 요구도 차이 189
III. 설문조사 결과 2 :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감수성 191
1.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감수성 구성 요인 191
2.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감수성 비교 193
IV. 설문조사 결과 3 :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 197
1.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일반적 특징 197
2.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 비교 200
V. 설문조사 결과 4 :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 202
1.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의 일반적 특징 202
2.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 구성 요인 204
3.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교육 역량 비교 205
4. 학교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공교육 현장의 교육 지원 요구도 208
5. 대전시 교사의 다문화연수 경험과 내용별 요구도 212
VI. 설문조사 결과 5 : 대전시 교원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217
1.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을 위한 학생지도의 어려움 및 필요성 217
2.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현황에 대한 교사 인식 227
제5장 전문 자문단 협의회 요구도 234
I. 1차 전문 자문단 협의회 234
1. 1차 전문 자문단 협의회 목적 및 내용 234
2. 1차 전문 자문단 협의회 결론 237
II. 2차 전문 자문단 협의회 238
1. 2차 전문 자문단 협의회 목적 및 내용 238
2. 2차 전문 자문단 협의회 결론 243
제6장 대전지역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 245
I. 대전지역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교교육현장 분석 245
1.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다문화학생 그리고 다문화교육의 의미 245
2. 교육부 중심의 다문화교육 지원 현황 248
3. 대전시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 현황 251
II. 대전시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교육 지원체제 구축 방향 254
1. 추진 방향 254
2. 세부 추진 전략 255
제7장 결론 및 제언 261
I. 요약 및 결론 261
1. 대전시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 현황 261
2. 대전지역 학교다문화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요구도 분석 263
II. 제언 266
1. 추진방향 266
2. 세부 추진 전략 266
참고문헌 272
부록 277
I. 설문지 278
1. 유치원 교사 대상 설문지 278
2. 초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지 282
3. 중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지 286
〈표 2-1〉 문헌연구 내용 및 분석 대상 문헌 19
〈표 2-2〉 다문화학생 연도별 학생 수 20
〈표 2-3〉 다문화학생의 유형과 의미 22
〈표 2-4〉 연도별 국내출생 초등학교 다문화학생 현황 22
〈표 2-5〉 연도별 중도입국 초등학교 다문화학생 현황 23
〈표 2-6〉 연도별 국내출생 초등학교 다문화학생 현황 24
〈표 2-7〉 다문화교육 관련 중앙부처 및 업무내용 26
〈표 2-8〉 다문화정책 중 교육과 관련된 내용 27
〈표 2-9〉 연도별 다문화교육정책 변화추이(2006~2012) 31
〈표 2-10〉 연도별 다문화교육정책 변화추이(2013~2017) 32
〈표 2-11〉 다문화교육 연구학교 연구 주제 39
〈표 2-12〉 대전지역 다문화학생 현황 44
〈표 2-13〉 대전지역 지역구별 다문화학생 분포 현황 44
〈표 2-14〉 대전지역 국가별 다문화학생 분포 현황 45
〈표 2-15〉 대전지역 특별학급(다문화학생과 귀국학생) 운영 현황 45
〈표 2-16〉 편·입학 절차 47
〈표 2-17〉 대전지역 다문화 유치원 현황 48
〈표 2-18〉 대전지역 다문화 예비학교 현황 48
〈표 2-19〉 다문화학생 진로교육 강화 프로그램 49
〈표 2-20〉 대전지역 다문화 중점학교 현황 50
〈표 2-21〉 교원 인식 개선 및 역량강화 내용 51
〈표 2-22〉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교육 내용 51
〈표 2-23〉 대전지역 다문화 연구학교 현황 52
〈표 2-24〉 대전지역 특별학급 현황 52
〈표 2-25〉 다문화교육 컨설팅 프로그램 현황 53
〈표 2-26〉 대전시 다문화교육센터 운영현황 54
〈표 2-27〉 시도별 다문화교육센터 운영 프로그램 비교 57
〈표 2-28〉 전국 18개 시도별 다문화교육센터 현황 59
〈표 2-29〉 전국 시도별 다문화교육센터의 운영 프로그램 현황 68
〈표 2-30〉 다문화감수성의 구성요소와 의미에 대한 국내연구결과 83
〈표 2-31〉 다문화 감수성의 구성 요소와 의미에 대한 해외연구 결과 84
〈표 2-32〉 대전시 다문화교육 역량강화 교원 연수 프로그램 89
〈표 2-33〉 타시도별 다문화교육 역 량강화 교원 연수 프로그램 92
〈표 2-34〉 전국 글로벌브릿지 사업 지원 현황 114
〈표 2-35〉 대전지역(배재대학교) 글로벌브릿지 운영 현황 115
〈표 2-36〉 레인보우스쿨 운영 기관 118
〈표 2-37〉 레인보우스쿨 운영 형태 120
〈표 2-38〉 배재대학교 레인보우스쿨 운영 규모 122
〈표 2-39〉 배재대학교 레인보우스쿨 프로그램 내용(2017년) 123
〈표 2-40〉 2017 전국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일정 124
〈표 2-41〉 2017 대전시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초등부 주제 124
〈표 2-42〉 2017 대전시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중등부 주제 124
〈표 2-43〉 2017 대전시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참가자 현황 125
〈표 2-44〉 2017 전국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발표 방법 125
〈표 2-45〉 2017 전국 이중언어 말하기 대회 심사기준 125
〈표 3-1〉 심층 면접 대상자 별 조사 목적 및 내용 127
〈표 3-2〉 심층면접 참여자 일람 128
〈표 3-3〉 다문화교육전담교원 대상 interview frame 130
〈표 3-4〉 다문화교육 전문가 및 관련기관 종사자 대상 interview frame 131
〈표 3-5〉 다문화 정책학교 지원 및 운영 체제개선의 필요성 관련 주제 도출 145
〈표 3-6〉 대전시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교육 지원체제 구축 필요성 관련 주제 도출 152
〈표 3-7〉 다문화교원 전담교원의 업무현황 및 문제점 관련 주제 도출 159
〈표 3-8〉 다문화교육 전담교원 업무 지원 및 제도적 지원 요구도 관련 주제 도출 163
〈표 3-9〉 교원역량강화를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선 요구도 관련 주제 도출 167
〈표 3-10〉 다문화학생의 글로벌 인재육성 프로그램 요구도 관련 주제 도출 172
〈표 4-1〉 유치원 교원 대상 설문문항 구성 내용 174
〈표 4-2〉 초·중등 교원 대상 설문문항 구성 내용 175
〈표 4-3〉 조사대상 교사의 인구통계적 특성 및 일반 사항 178
〈표 4-4〉 조사대상 교사의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관련 특성 180
〈표 4-5〉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협력수준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빈도분석 결과 183
〈표 4-6〉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협력수준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빈도분석 결과 183
〈표 4-7〉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 협력수준에 대한 중등 교사의 인식 빈도분석 결과 184
〈표 4-8〉 지역사회 협력 대상 별 협력 수준에 대한 유초중등 교사의 인식 정도 비교 185
〈표 4-9〉 지역사회 협력 대상 별 협력 수준에 대한 유초중등 교사의 인식 정도 차이 185
〈표 4-10〉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협력네트워크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요구도 빈도분석 결과 186
〈표 4-11〉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협력네트워크에 대한 초등 교사의 요구도 빈도분석 결과 187
〈표 4-12〉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협력네트워크에 대한 중등 교사의 요구도 빈도분석 결과 187
〈표 4-13〉 대전시 유초중등 교사 집단별 지역사회 협력 대상 별 협력네트워크 요구도 비교 188
〈표 4-14〉 대전시 유초중등 교사 집단 간 지역사회 협력 대상 별 협력네트워크 요구도 차이 188
〈표 4-15〉 협력수준 인식과 협력 네트워크 요구도간의 차이분석 190
〈표 4-16〉 다문화감수성 하위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192
〈표 4-17〉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 193
〈표 4-18〉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 194
〈표 4-19〉 다문화교원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 195
〈표 4-20〉 대전시 유·초·중등 교사의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에 대한 기술 통계 분석 198
〈표 4-21〉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 신뢰도 분석 결과 199
〈표 4-22〉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차이 200
〈표 4-23〉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차이 201
〈표 4-24〉 다문화교원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차이 202
〈표 4-25〉 대전시 유초중등 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에 대한 기술 통계 분석 203
〈표 4-26〉 다문화교육역량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04
〈표 4-27〉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교육역량의 차이 206
〈표 4-28〉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역량의 차이 207
〈표 4-29〉 다문화교원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역량의 차이 208
〈표 4-30〉 유치원 교사의 교육 지원 요구 내용별 빈도분석 결과 209
〈표 4-31〉 초등 교사의 교육 지원 요구 내용별 빈도분석 결과 209
〈표 4-32〉 중등 교사의 교육 지원 요구 내용별 빈도분석 결과 210
〈표 4-33〉 유·초·중등 교사의 교육 지원 요구 내용별 순위 비교 211
〈표 4-34〉 학교급에 따른 초중등 교사의 교육 지원 요구 내용별 차이 211
〈표 4-35〉 조사대상 교사의 다문화교사연수 경험 관련 특성 213
〈표 4-36〉 초등 교사의 다문화교사연수 내용별 필요성 및 요구도 빈도분석 결과 214
〈표 4-37〉 중등 교사의 다문화교사연수 내용별 요구도 빈도분석 결과 215
〈표 4-38〉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교사연수 내용별 순위 비교 215
〈표 4-39〉 학교급에 따른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교사연수 내용별 요구도 차이 검증 216
〈표 4-40〉 유치원교사의 다문화가정 유아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정도 218
〈표 4-41〉 초등 교사의 다문화학생(국내출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빈도분석 결과 219
〈표 4-42〉 초등 교사의 다문화학생(중도입국)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빈도분석 결과 219
〈표 4-43〉 중등 교사의 다문화학생(국내출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빈도분석 결과 220
〈표 4-44〉 중등 교사의 다문화학생(중도입국)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빈도분석 결과 220
〈표 4-45〉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학생(국내출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인식정도 비교 221
〈표 4-46〉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학생(중도입국)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인식정도 비교 221
〈표 4-47〉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국내출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 222
〈표 4-48〉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중도입국)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 222
〈표 4-49〉 초등 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필요성 인식 빈도분석 결과 224
〈표 4-50〉 중등 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필요성 인식 빈도분석 결과 225
〈표 4-51〉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필요성 인식정도 225
〈표 4-52〉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필요성 인식정... 225
〈표 4-53〉 초등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현황에 대한 인식 빈도분석 227
〈표 4-54〉 중등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현황에 대한 인식 빈도분석 228
〈표 4-55〉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현황에 대한... 229
〈표 4-56〉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초등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현... 230
〈표 4-57〉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중등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현... 232
[그림 2-1] 대전시 교육의 비전 및 목표 46
[그림 2-2] 대전시 다문화교육 주요 정책 47
[그림 2-3] 직영운영 형태 : 경기도 시흥시 다문화교육센터 조직 현황 56
[그림 2-4] 위탁운영 형태 : 대전시 서부 다문화교육센터 조직 현황 56
[그림 2-5] 대전시 글로벌브릿지사업 운영 목적 115
[그림 4-1] 근무유치원 유형 178
[그림 4-2] 근무유치원 운영형태 178
[그림 4-3] 조사대상 교사의 성별(유치원교사) 179
[그림 4-4] 조사대상 교사의 연령(유치원교사) 179
[그림 4-5] 조사대상 교사의 성별 (초등교사) 179
[그림 4-6] 조사대상 교사의 연령(초등교사) 179
[그림 4-7] 조사대상 교사의 성별(중등교사) 179
[그림 4-8] 조사대상 교사의 연령(중등교사) 179
[그림 4-9] 조사대상 교사의 교육경력(유치원교사) 180
[그림 4-10] 조사대상 교사의 교육경력(초등교사) 180
[그림 4-11] 조사대상 교사의 성별(중등교사) 180
[그림 4-12] 조사대상 교사의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및 지도경력(유치원교사) 181
[그림 4-13] 조사대상 교사의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및 지도경력(초등교사) 182
[그림 4-14] 조사대상 교사의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및 지도경력(중등교사) 182
[그림 4-15] 지역사회 협력 대상 별 협력 수준에 대한 유초중등 교사의 인식 차이 186
[그림 4-16] 대전시 유초중등 교사 집단 간 지역사회 협력 대상 별 협력네트워크 요구도 차이 189
[그림 4-17] 협력수준 인식과 협력 네트워크 요구도간의 차이 191
[그림 4-18]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 194
[그림 4-19]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 195
[그림 4-20] 다문화교원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다문화감수성의 차이 196
[그림 4-21]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차이 200
[그림 4-22]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차이 201
[그림 4-23] 다문화교원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 인식 및 태도의 차이 202
[그림 4-24] 학교급에 따른 다문화교육역량의 차이 206
[그림 4-25] 다문화학생 지도경험 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역량의 차이 207
[그림 4-26] 다문화교원연수 프로그램 참여경험유무에 따른 다문화교육 역량의 차이 208
[그림 4-27] 학교급에 따른 초중등 교사의 교육 지원 요구 내용별 차이 212
[그림 4-28]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교사연수 내용별 요구도 차이 검증 217
[그림 4-29] 다문화가정 유아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시 느끼는 어려움 정도(1순위 +2순위 빈도) 218
[그림 4-30]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223
[그림 4-31]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어려움... 223
[그림 4-32]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지도 내용별 필요성 인식정도 226
[그림 4-33] 초등교사 집단과 중등교사 집단 간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현황에 대한... 229
[그림 4-34] 대전시 초등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 인식 231
[그림 4-35] 대전시 중등교사의 다문화학생 글로벌인재육성 프로그램 운영 현황 인식 233
[그림 6-1] 지방자치단체 외국인 주민 현황 246
[그림 6-2] 대전시 공교육 기반의 다문화교육 지원체제 구축 259
[그림 6-3] 대전시 다문화교육 지원체제 컨트롤타워로서의 대전시교육청 역할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