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 협력진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3. 연구 방법 12
가. 문헌 및 자료 조사 12
나. 설문조사 13
다. 수석교사 면담조사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수석교사 제도 개관 15
2. 수석교사의 개념 정의 15
3. 수석교사의 역할 17
4. 수석교사의 법적 근거 17
가. 수석교사의 임무 18
나. 수석교사의 자격 및 선발 19
다. 수석교사의 임용 19
라. 수석교사의 배치기준 21
마. 수석교사의 연수 21
바. 수석교사의 재임용 22
5. 수석교사 연수 23
가. 연수대상자의 선발 23
나. 자격연수과정 23
다. 직무연수 39
라. 재임용 심화연수 47
III. 수석교사 연수 실태조사 및 심충 면담 54
1. 수석교사 연수 실태조사 54
가. 수석교사 설문 응답자 특성 54
나. 수석교사 담당 수업 시수 56
다. 수석교사 담당과목 56
라. 역량 중 중요도 대비 보유도 차이 시 역량 향상 방법 57
마. 수석교사 연수제도에 대한 인식 58
바. 수석교사 연수 주관 기관 63
사. 수석교사 연수에서 선호하는 강사 유형 63
아. 수석교사 연수에서 선호하는 연수방식 64
자. 수석교사 연수에서 선호하는 집합연수방식 64
2. 연수제도 질적 분석 결과 65
가. 수석교사 면담조사 분석 65
나. 수석교사 설문의 개방형 문항 분석 67
3. 시사점 76
IV. 수석교사 핵심역량 체계 수립 78
1. 개요 78
2. 수석교사의 핵심역량 문헌조사 79
3. 수석교사 역량 모델 도출 82
가. 수석교사 역량 모델 82
나. 수석교사 역량 중요도 및 보유도 평가 83
다. 수석교사 역량 중요도 및 보유도의 차이 분석 90
라. 수석교사 핵심역량 우선순위 분석 91
마. 초임·경력 수석교사 핵심역량 우선순위 분석 92
V. 수석교사 단계별 연수 로드맵(발전방안) 94
1. 자격연수와 직무연수의 단계별 발전방안 94
가. 수석교사 전문성 발달 단계 95
2. 수석교사 자격연수 개선방향 96
가. 수석교사 자격연수 역량영역 검토 96
나. 수석교사 자격연수 전문영역 검토 97
다. 수석교사 자격연수 개선 방향 97
3. 수석교사 직무연수 개선방향 98
4. 재임용 심화연수의 개선방향 99
5. 수석교사 연수체제 개편방향 99
(1) 연수목적 및 방향 99
(2) 자격연수의 방향 100
(3) 직무연수의 방향 100
(4) 재임용연수의 방향 101
VI. 수석교사 연수 교육과정(안) 102
1. 자격-직무-심화연수의 체계 102
2. 자격연수 교육과정(안) 104
3. 직무연수 교육과정(안) 105
4. 재임용 심화연수 교육과정(안) 107
5. 선임수석교사 역량연수(안) 110
IX. 결론: 수석교사 연수제도의 발전을 위한 제언 111
1. 수석교사 연수의 추구 가치와 운영 원칙 정립 111
2. 조직적, 제도적 규범과 개인의 성장 욕구의 조화 112
3. 수석교사연수의 동기 부여와 유인 체제 마련 113
4. 연수 간 차별화 및 연계성 확보 116
5. 연수방법의 혁신 117
6. 지원체계의 개선 119
가. 연수운영 거버넌스 개선 119
나. 핵심역량 진단 체계 마련 121
다. 교수자원의 확충 122
참고문헌 124
부록 127
〈부록 1〉 수석교사의 재심사에 관한 규칙 129
〈부록 2〉 수석교사 업적평가표 131
〈부록 3〉 교(원)장·교(원)감·수석교사·정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133
〈부록 4〉 수석교사 연구활동비 지급에 관한 규정 139
〈부록 5〉 수석교사제 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 설문지 140
〈표 I-1〉 수석교사 면담조사 일정 및 대상 14
〈표 II-l〉 수석교사의 개념적 정의 16
〈표 II-2〉 학자들이 제시한 수석교사의 직무와 역할(역량) 17
〈표 II-3〉 지역 교육청의 선발공고상의 수석교사 직무 18
〈표 II-4〉 수석교사 업적평가 사항 및 평가 내용 22
〈표 II-5〉 교원자격별 연수시수 및 영역별 배정비율 24
〈표 II-6〉 수석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교육부고시 제2017-109호) 25
〈표 II-7〉 최근 3년간(2015-2017) 수석교사 자격연수 현황 26
〈표 II-8〉 2012-2014년 수석교사 자격연수 현황 27
〈표 II-9〉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비교표(기본소양 영역) 27
〈표 II-10〉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비교표 1(역량영역) 28
〈표 II-11〉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 비교표(전문영역) 32
〈표 II-12〉 수석교사 자격연수 온라인 평가문항 35
〈표 II-13〉 2014-2017년 수석교사 자격연수 만족도 결과 35
〈표 II-14〉 2017년 수석교사 자격연수 만족도 개별 문항별 결과 36
〈표 II-15〉 2014-2017년 수석교사 자격연수 만족도 개방형 응답 결과 37
〈표 II-16〉 시도교육청 자체 직무연수 현황(2017년) 39
〈표 II-17〉 시도교육청 자체 직무연수 현황(2016년) 42
〈표 II-18〉 사도교육청 자체 직무연수 현황(2015년) 44
〈표 II-19〉 수석교사(초등) 직무연수 교육과정(1기) 48
〈표 II-20〉 수석교사(중등) 직무연수 교육과정(2기) 48
〈표 II-21〉 수석교사 직무연수 교육과정(3-9기) 50
〈표 II-22〉 재임용자 대상 수석교사 직무연수(1-2기) 현황 및 만족도 50
〈표 II-23〉 재임용자 대상 수석교사 직무연수(3-6기) 현황 및 만족도 51
〈표 II-24〉 재임용 심화연수 교육과정안(4): 과정중심평가 역량 예시 53
〈표 III-1〉 응답자 특성 54
〈표 III-2〉 응답자 담당 수업 시수 56
〈표 III-3〉 수석교사 응답자 담당 과목 56
〈표 III-4〉 수석교사역량을 향상을 위한 방법 57
〈표 III-5〉 수석교사 연수제도 문제 순위 57
〈표 III-6〉 수석교사 연수제도에 대한 인식 58
〈표 III-7〉 수석교사 연수제도의 효과성(1~7번 문항) 60
〈표 III-8〉 수석교사로서의 전문성 계발(8~11번 문항) 61
〈표 III-9〉 수석교사 연수제도 개선(12~18번 문항) 62
〈표 III-10〉 수석교사 연수 주관 기관 63
〈표 III-11〉 수석교사 연수에서 선호 강사 유형 63
〈표 III-12〉 수석교사 연수에서 선호하는 연수 방식 64
〈표 III-13〉 수석교사 연수에서 선호하는 집합연수 방식 64
〈표 III-14〉 연수 역량 및 교과목 중요도와 보유도 75
〈표 IV-1〉 수석교사 핵심역량 모형(안) 82
〈표 IV-2〉 수석교사 핵심역량 중요도 및 보유도 기술통계(n=199) 83
〈표 IV-3〉 연수 역량 및 교과목 중요도와 보유도 85
〈표 IV-4〉 연수대상 역량 중요도의 학교 급별 비교 86
〈표 IV-5〉 연수 역량 보유도의 학교 급별 비교 87
〈표 IV-6〉 연수 역량 및 교과목 보유의 기수별 차이 88
〈표 IV-7〉 연수 역량 및 교과목 보유의 학교 급별 비교 89
〈표 IV-8〉 수석교사 핵심역량 중요도 및 보유도 기술통계(n=199) 90
〈표 IV-9〉 수석교사 핵심역량 우선순위(n=199) 91
〈표 IV-10〉 초임 및 경력 수석교사 핵심역량 우선순위 92
〈표 IV-11〉 초임 및 경력 수석교사 핵심역량 차이 비교 93
〈표 V-1〉 수석교사 전문성 발달단계에 따른 연수 로드맵 94
〈표 VI-1〉 연수별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는 수준과 범위, 분량 103
〈표 VI-2〉 수석교사 자격연수 교육과정(안) 104
〈표 VI-3〉 수석교사 직무연수 교육과정(안) 106
〈표 VI-4〉 심화연수 교육과정안(1): 교육과정 및 수업역량 예시 107
〈표 VI-5〉 심화연수 교육과정안(2): 과정중심평가 역량 예시 108
〈표 VI-6〉 재임용 심화연수 교육과정안(3): 수업컨설팅 역량 예시 108
〈표 VI-7〉 재임용 심화연수 교육과정안(4): 생활지도 컨설팅 역량 예시 109
〈표 VI-8〉 (가칭)교육부 수석교사연수운영협의회 120
〈그림 IV-1〉 보리치분석 공식 79
〈그림 IV-2〉 지능정보사회 교원 핵심역량 체계 80
〈그림 IV-3〉 수석교사 핵심역량 체계 81
〈그림 VI-1〉 수석교사 연수별 교육과정 구성 체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