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12
II. 미래교육 전망 및 동향 분석 14
1. 미래교육 전망 14
가. 한국교육개발원 2035 미래교육 시나리오 :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 14
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4차산업혁명 대응 미래교육 Big Picture 연구 16
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능정보사회 대비 학교 교육의 방향 탐색 연구 18
2. 미래 학습 역량 19
가. 미래 학습 역량 모델 19
3. 미래교육 정책 동향 분석 23
가. 미국 퓨쳐레디 스쿨(Future Ready School) 정책 23
나. 미국 연방 교육부의 디지털 프로미스(Digital Promise) 운영 23
다.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SMART NATION) 및 디지털 교육 정책 26
라. 프랑스의 교육을 위한 디지털 플랜과 E-Fran 프로그램 27
4. 국내외 미래학교 선도 사례 분석 29
가. 미국 Quest to Learn 학교(Quest to Learn School) 29
나. 미국 피드몬트 중학교(Piedmont Middle School) 30
다. 네덜란드 스티브 잡스 학교(Steve Jobs School) 31
라. 페루 이노바스쿨(Innova School) 33
마. 미국 위스콘신 온라인스쿨 네트워크(Wisconsin eSchool Network) 34
바. 미국 실리콘밸리 온라인 고등학교(Silicon Valley High School) 35
III. 대전광역시 교육현황 분석 38
1. 교육 통계 현황 분석 38
가. 학교 현황 38
나. 학생 현황 46
다. 교원 현황 55
라. 교육 여건 57
라. 교육 통계 현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 62
2. 주요 업무 계획 분석 64
가. 개요 64
나. 정책 방향 및 주요 업무 67
3. 시도교육청별 미래교육 정책 추진 현황 74
가. 서울특별시교육청 74
나. 부산광역시교육청 75
다. 대구광역시교육청 75
라. 인천광역시교육청 76
마. 충청남도교육청 77
바. 전라북도교육청 77
사. 전라남도교육청 77
아. 경상남도교육청 78
4. 타 시도교육청과 미래교육관련 사업 현황 비교분석 79
5.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비교분석 81
IV. 미래교육 방향 예측 조사 90
1. 조사 개요 90
가. 조사 대상 및 방법 90
나. 검사 도구 90
다. 검사 도구의 신뢰도 91
2. 조사 결과 94
가. 응답자의 배경변인 94
나. 미래교육의 예측 결과 96
다. 소속집단별 미래교육의 예측 결과 분석 107
3. 심층면담 및 초점집단면담 결과 125
가.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 125
나. 초점집단면접조사(Focus Group Interview, FGI) 130
V. 대전 미래교육 비전 및 전략 136
1. 대전 미래교육 추진 및 비전 체계 136
가. 대전 미래교육 추진 체계 136
나. 대전 미래교육 비전 체계 137
2. 대전 미래교육 과제 발굴 방향 138
3. 대전 미래교육 전략 과제 139
가. 4차 산업혁명 대응 미래교육 선도 139
나. 대전교육청 비전 실현 146
다. 국정과제의 선도적 추진 153
참고문헌 158
붙임1. 17개 시도교육청 주요업무 계획 160
붙임2. 미래교육 인식 조사 설문지 189
판권기 194
〈표 II-1〉 2035 미래교육 예측 시나리오 14
〈표 II-2〉 DeSeCo 보고서의 영역별 핵심 역량 20
〈표 II-3〉 Digital Promise 혁신학교 리그 주요 운영 사례 25
〈표 III-1〉 학교 현황 38
〈표 III-2〉 학교당 학급 수 39
〈표 III-3〉 학교당 학생 수 40
〈표 III-4〉 국공립학교 비율 42
〈표 III-5〉 국공립학교 평균 학생 수 43
〈표 III-6〉 국공립학교 학생 비율 45
〈표 III-7〉 학생 현황 46
〈표 III-8〉 여학생 비율 47
〈표 III-9〉 학업중단률 48
〈표 III-10〉 전출률 50
〈표 III-11〉 전출 대비 전입 학생 비율 51
〈표 III-12〉 도외전출률 53
〈표 III-13〉 도외전입률 54
〈표 III-14〉 교원 현황 56
〈표 III-15〉 여교원 비율 56
〈표 III-16〉 학급당 학생 수 58
〈표 III-17〉 교원 1인당 학생 수 59
〈표 III-18〉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61
〈표 III-19〉 직원 현황 66
〈표 III-20〉 학교 현황 66
〈표 III-21〉 예술 동아리 운영 현황 68
〈표 III-22〉 독서교육 브랜드화 지원 현황 69
〈표 III-2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교육과정 편성 69
〈표 III-24〉 영재교육의 운영현황 70
〈표 III-25〉 탐구·체험중심 수학교육 활성화 71
〈표 III-26〉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 체계 72
〈표 III-27〉 현장자문단 운영현황 73
〈표 III-28〉 미래인재양성 및 미래교육을 위한 17개 시도교육청 주요담당부서 79
〈표 III-29〉 17개 시도교육청의 업무수행 비교분석 80
〈표 III-30〉 대전교육과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비교분석 (유·초·중·고등학교 교육정책 중심) 82
〈표 IV-1〉 미래교육의 변화 문항 및 신뢰도 92
〈표 IV-2〉 응답자의 배경 변인(연령, 성별) 기술 통계 94
〈표 IV-3〉 응답자의 배경 변인(학교급, 직위, 연구학교 운영경험) 기술통계 95
〈표 IV-4〉 미래교육 모습의 기술통계 96
〈표 IV-5〉 미래교육 모습(교육과정 운영) 기술통계 98
〈표 IV-6〉 미래교육 모습(교수학습 실천) 기술통계 99
〈표 IV-7〉 미래교육 모습(학습 평가) 기술통계 100
〈표 IV-8〉 미래교육 모습(교원의 역할) 기술통계 102
〈표 IV-9〉 미래교육 모습(학습제도 및 조직) 기술통계 103
〈표 IV-10〉 미래교육 모습(학교의 역할 확대) 기술통계 104
〈표 IV-11〉 미래교육 모습(학습 환경) 기술통계 105
〈표 IV-12〉 학교급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실천에 대한 기술 통계 107
〈표 IV-13〉 학교급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실천에 대한 분산분석 108
〈표 IV-14〉 학교급에 따른 학습 평가에 대한 기술 통계 109
〈표 IV-15〉 학교급에 따른 학습 평가에 대한 분산분석 110
〈표 IV-16〉 학교급에 따른 교원의 역할, 학습 환경에 대한 기술 통계 111
〈표 IV-17〉 학교급에 따른 교원의 역할, 학교의 역할 확대, 학습 환경에 대한 분산분석 112
〈표 IV-18〉 성별에 따른 미래교육 인식 차이 기술 통계 113
〈표 IV-19〉 연령에 따른 미래교육 변화(학습 평가) 기술 통계 114
〈표 IV-20〉 연령에 따른 미래교육 변화 기술 통계 115
〈표 IV-21〉 직위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실천에 대한 기술 통계 116
〈표 IV-22〉 직위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실천에 대한 분산분석 117
〈표 IV-23〉 직위에 따른 학습평가, 교원의 역할, 학교제도 및 조직에 대한 기술 통계 118
〈표 IV-24〉 직위에 따른 학습평가, 교원의 역할, 학교제도 및 조직에 대한 분산분석 120
〈표 IV-25〉 직위에 따른 학교의 역할 확대, 학습 환경에 대한 기술 통계 121
〈표 IV-26〉 직위에 따른 학교의 역할 확대, 학습 환경에 대한 분산분석 122
〈표 IV-27〉 연구학교 경험 유무에 따른 미래교육의 기술통계 및 차이검증 123
〈표 IV-28〉 내담자 특징 125
〈표 IV-29〉 참석자 명단 131
[그림 II-1] 미래교육 Big Picture 혁신 방향 및 추진 과제 16
[그림 II-2] KEDI 학생역량 개념모형 22
[그림 II-3]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의 5가지 중점 분야와 수단 27
[그림 III-1] 전국 학교당 학급 수 비교 39
[그림 III-2] 관내 학교당 학급 수 비교 40
[그림 III-3] 전국 학교당 학생 수 비교 41
[그림 III-4] 관내 학교당 학생 수 비교 41
[그림 III-5] 전국 국공립학교 비율 비교 42
[그림 III-6] 관내 국공립학교 비율 비교 43
[그림 III-7] 전국 국공립학교 평균 학생 수 비교 44
[그림 III-8] 관내 국공립학교 평균 학생 수 비교 44
[그림 III-9] 전국 국공립학교 학생 비율 비교 45
[그림 III-10] 관내 국공립학교 학생 비율 비교 46
[그림 III-11] 전국 여학생 비율 비교 47
[그림 III-12] 관내 여학생 비율 비교 48
[그림 III-13] 전국 학업중단률 비교 49
[그림 III-14] 관내 학업중단률 비교 49
[그림 III-15] 전국 전출률 비교 50
[그림 III-16] 관내 전출률 비교 51
[그림 III-17] 전국 전출 대비 전입 학생 비율 비교 52
[그림 III-18] 관내 전출 대비 전입 학생 비율 비교 52
[그림 III-19] 전국 도외전출률 비교 53
[그림 III-20] 관내 도외전출률 비교 54
[그림 III-21] 전국 도외전입률 비교 55
[그림 III-22] 관내 도외전입률 비교 55
[그림 III-23] 전국 여교원 비율 비교 57
[그림 III-24] 관내 여교원 비율 비교 57
[그림 III-25] 전국 학급당 학생 수 비교 58
[그림 III-26] 관내 학급당 학생 수 비교 59
[그림 III-27] 전국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60
[그림 III-28] 관내 교원 1인당 학생 수 비교 60
[그림 III-29] 전국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비교 61
[그림 III-30] 관내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비교 62
[그림 III-31] 대전교육 비전체계 64
[그림 III-32] 행정 조직 65
[그림 III-33] 재정 현황 67
[그림 III-34] 서울 미래교육추진협의체 구성 체계도 및 정책 흐름도 74
[그림 III-35] 대구미래교육정책기획단 업무 체계도 76
[그림 IV-1] 미래교육의 모습에 대한 바람직한 정도 및 실현가능한 정도 97
[그림 IV-2] 미래교육을 위한 대전교육의 관심도, 노력도, 실현도 및 인식 차이 134
[그림 IV-3] 핵심 키워드로 보는 대전 미래교육의 방향 135
[그림 V-1] 대전 미래교육 추진 체계도 136
[그림 V-2] 대전 미래교육 新 비전(안) 137
[그림 V-3] 대전 미래교육 3대 영역 7대 과제 138
[그림 V-4] 영국의 디지털리터러시... 140
[그림 V-5] 캐나다의 디지털리터러시...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