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법칙을 알면 간단히 그림을 그릴 수 있다사물이 입체로 보이는 이유는?투시도가 아니어도 입체로 보인다제1장 가장 간단한 입체 ??동일도형법1 같은 모양 두 개를 나란히 하여 입체를 만들기2 같은 모양의 그림을 나란히 놓아 좋아하는 앵글의 입체를 그리기3 입체의 깊이를 결정하는 방법4 다양한 앵글로 표현하기5 단순한 사물에서 복잡한 사물로6 책상을 중심으로 인테리어를 표현해보기χ 연습문제[칼럼 1] 그림을 그리기 위한 준비물제2장 가장 간단한 입체 응용 ??평행이동법1 평행이동법의 원리2 평면, 정면, 측면에서 입체 그리기3 평행이동법을 이용하여 입체로 보이게 하는 방법4 평행입체도의 구도 결정법5 평면부터 그리는 평행입체도6 <응용> 평면에 부엌 그리기7 정면에서 평행입체도를 그리는 방법8 정면에서 복잡한 형태의 입체를 그리기9 <응용> 정면에서 시스템키친 그리기10 <응용> 정면의 오디오세트 그리기11 측면에서부터 평행입체도를 그리는 법12 <응용> 측면에서 시스템키친 그리기13 <응용> 측면, 정면에서 시스템키친과 인테리어 그리기14 자동차를 3 스텝으로 평행입체도 그리기χ 연습문제[칼럼 2] 투시도 소실점의 수제3장 간단히 원근감을 나타내기 ??닮은꼴도법1 닮은꼴 도형을 나란히 하면 입체가 되는 원리2 닮은꼴도법으로 간단한 입체를 그리자3 닮은꼴도법으로 긴 의자 그리기4 닯은꼴도법으로 빈 상자 그리기5 닮은꼴도법으로 곤충채집통 그리기6 전차를 닮은꼴도법으로 그리기7 고층빌딩을 위에서부터 내려보는 앵글로 그리기8 욕실 부감도 그리기χ 연습문제[칼럼 3] 옆에서 본 원을 그리는 법제4장 건축가처럼 그리기 ――소점법1 소점을 이용하면 입체가 되는 원리2 구도는 어떻게 정하는가3 인테리어(내관)을 그리는 비결 ――소점을 내측에4 건물의 외관을 그리는 비결 ――소점을 외측에5 소점을 이용하여 입방체를 그리기6 소점을 이용하여 입방체를 아래에서 보자7 옆에서 본 의자를 그리기8 소점을 정하고 정면에서 본 의자를 그리기9 정면에서 본 탁상시계 그리기10 옆에서 본 벽걸이 시계를 그리기11 거실의 응접가구를 하나의 소점으로 그리기12 건물의 외관을 하나의 소점으로 그리기χ 연습문제[칼럼 4] 수목 그리는 법제5장 음영으로 입체감을 살리기1 높이와 음영의 길이는 비례한다2 음영을 넣으면 평면도형이 입체가 된다3 식탁을 입체적으로 만들기4 피라미드에 그림자 그리기5 문자를 공중에 띄우기6 그림자와 입체도는 같은 원리7 벽걸이 시계의 그림자를 그리기8 건물의 정면도에 그림자를 그려 입체를 표현하기 ①9 건물의 정면도에 그림자를 그려 입체를 표현하기 ②10 평행도형의 그늘11 소점이 있는 도형의 그림자12 평행도형 상자의 그림자13 평행도형의 속이 빈 박스의 그림자14 평행도형의 시스템키친에 그림자 그리기χ 연습문제[칼럼 5] 깊이를 분할하는 방법제6장 이런 그림도 간단히 그릴 수 있다! ??응용편1 카페 그리기(동일도형법)2 시라카와고 그리기(평행이동법)3 상가거리를 그리기(닮은꼴도법)4 초고층빌딩이 모여 있는 모습을 내려다보기(소실점법)5 그림자는 입체를 표현한다6 인물 그리기[마지막으로] 단 하나의 그림 그리는 법으로 세계가 넓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