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3
제3절 연구 방법 14
1. 문헌연구 15
2. '경기미래교육기획단' 미래교육 협의 및 내용 분석 15
3. 정책담당자 협의회 15
4. 주제 간담회 16
5. 교사, 학생 간담회 16
제2장 미래교육의 전망과 대응 17
제1절 미래 사회와 교육 전망 18
제2절 국내외 미래교육 연구 동향 20
1. 국내 미래교육 연구 동향 20
2. 국외 미래교육 연구 동향 25
제3절 국내외 미래교육 정책 수립 및 실행 현황 27
1. 국내 미래교육 정책 수립 및 실행 현황 27
2. 국외 미래교육 정책 수립 및 실행 현황 29
제4절 경기미래교육 비전 수립을 위한 시사점 36
제3장 4ㆍ16 교육체제의 의의와 과제 38
제1절 4ㆍ16 교육체제의 의의 39
제2절 4ㆍ16 교육체제의 추진 상황 45
1. 4ㆍ16 교육체제 연구와 후속 연구 수행 45
2. 경기도교육청의 정책 추진 46
3.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 추진 52
제3절 향후 과제 54
1. 차별화된 정책 방향 제시 및 과제 보완 54
2. 미래교육 비전 제시 및 관련 과제 보완 57
3. 이행 전략 관련 실천적 측면 보완 59
제4장 '경기미래교육비전 2030' (가칭) 구상의 방향 62
제1절 '경기미래교육비전 2030' (가칭) 관련 의견 수렴 63
1. 전문가 집단 토의(FGD: Focus Group Discussion) 63
2. 경기미래교육기획단 회의록 심층 분석 71
3. 교사 간담회와 학생 간담회 78
4. 의견수렴 결과 정리 86
제2절 '경기미래교육비전 2030' (가칭)을 위한 과제 영역 90
1. 비전과 전략 90
2. 추진 과제 95
참고문헌 108
[부록 1] 4ㆍ16 교육체제 비전과 전략에 대한 경기미래교육기획단의 검토의견 111
[부록 2] 4ㆍ16 교육체제 관련 경기도교육청 육청 이행계획 114
판권기 124
〈표 Ⅲ-1〉 미래 트랜드와 교육적 조응 44
〈표 Ⅲ-2〉 4ㆍ16 교육체제의 지향점 45
〈표 Ⅲ-3〉 4ㆍ16 교육체제 후속 연구(경기도교육연구원) 46
〈표 Ⅲ-4〉 4ㆍ16 교육체제 보고서의 정책과제와 경기교육발전계획 및 경기교육기본계획의 정책과제 비교 48
〈표 Ⅳ-1〉 FGD 참여자 현황 64
〈표 Ⅳ-2〉 FGD 주제 65
〈표 Ⅳ-3〉 FGD 분석 범주 65
〈표 Ⅳ-4〉 교사 간담회와 학생 간담회 참석자 79
〈표 Ⅳ-5〉 교사 및 학생 간담회 결과 81
〈표 Ⅳ-6〉 경기미래교육을 위한 정책과제(안) 예시 89
〈표 Ⅳ-7〉 4ㆍ16 교육체제 비전에 대한 검토의견 91
〈표 Ⅳ-8〉 '경기미래교육비전 2030' (가칭) 추진 과제(안) 96
[그림 Ⅰ-1] 연구 방법 및 절차 16
[그림 Ⅱ-1] OECD 학습 프레임워크 2030 30
[그림 Ⅱ-2]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4(SDG4)의 세부목표 31
[그림 Ⅳ-1] 경기미래교육기획단 회의록 워드 클라우드 72
[그림 Ⅳ-2] 상위 100개 단어 네트워크 73
[그림 Ⅳ-3] 상위 200개 단어 네트워크 74
[그림 Ⅳ-4] 회의 차수별 토픽 비중 77
[그림 Ⅳ-5] 4ㆍ16 교육체제 비전 체계도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