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의 말 / 5 서언 / 11 제1장 중원과 서역 예술의 만남 1. 둔황 석굴 최초의 보살은 누구일까? ... 31 2. 북위의 둔황 조형물은 중원 지역의 양식을 계승한 것일까? ... 41 3. 왜 북위의 석굴에는 석가의 고행상이 있는 것일까? ... 51 4. 왜 석가다보釋迦多寶를 『묘법연화경』으로 해석하는가? ... 58 5. 서위의 채색 조형물에는 어떤 양식이 나타났을까? ... 64 6. 모가오굴에서 가장 큰 중심탑주석굴은 어떤 기능과 특징들이 있을까? ... 72 제2장 앞을 잇고 뒤로 전하다; 한漢의 양식(風)과 이민족의 정취(胡韻) 1. 왜 수나라의 조형물을 승전계후承前啓後라고 하는가? ... 87 2. 수나라 시기, 왜 미륵삼회상을 만들었을까? ... 97 3. 수나라 시기에는 석가모니와 10대제자十大弟子를 어떻게 표현하였을까? ... 106 제3장 세속의 형상이 속세를 감동시키다1. 왜 당나라 초기의 모가오굴 조형물을 ‘정관 양식’이라고 부를까? ... 1212. 누가 남대불상(南大像)과 북대불상(北大像)을 만들었을까? ... 1363. 당나라 전성 초기의 가장 아름다운 점토조형물(圓塑) 군상은 어디에 있을까? ... 1424. 어떻게 당나라 전성기의 사실적인 조형물은 사람의 마음을 뒤흔들 수 있는가? ... 153 5. 당나라 전성기의 가장 뛰어난 석굴은 어느 것일까? ... 1676. 당나라 전성기, 조형물의 웅장함과 화려함은 어떻게 드러내었나? ... 177 제4장 참신하던 토번吐蕃의 조형물이 점차 빛을 잃다1. 토번의 통치하에서 둔황은 왜 당나라의 양식을 유지하였을까? ... 1912. 둔황에서 가장 큰 석가열반상의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는가? ... 2063. 당나라 후기의 저녁노을이 남긴 낙조는 얼마나 될까? ... 2164. 둔황 채색 조형물의 여운은 얼마나 남아 있을까? ... 224 │부록│ 둔황의 연대기 /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