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3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4
제2장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개요 29
제1절 개념 및 영역 31
1. 법규상 개념 및 영역 31
2. 사회적 요구기능 및 경제적 가치측면에서의 개념 및 영역 37
제2절 시장규모 추정 및 현황 40
1. 시장규모 추정 40
2. 시장 현황 45
제3절 주요 사업자 실태 48
1. 한샘(한샘리하우스) 51
2. KCC(홈씨씨인테리어) 53
3. LG 하우시스 54
4. 한화 L&C 57
5. 기타 57
제3장 국내외 제도 및 사례현황 60
제1절 국내 관련 법ㆍ제도 현황 61
1. 건설산업기본법 현황 62
2. 소비자분쟁해결기준 현황 66
3. 표준계약서 현황 69
제2절 주요국의 인테리어 산업 및 제도 현황 72
1. 일본의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및 정책ㆍ제도 72
2. 중국의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및 정책ㆍ제도 80
3. 미국의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및 정책ㆍ제도 85
4. 소결 88
제4장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문제 90
제1절 소비자통계 및 관련 지표 심층 분석 91
1. 2014년-2017년 소비자시장평가지표 개요 91
2. 소비자 표적집단면접(FGI) 조사 결과 95
제2절 소비자상담 및 피해 동향 100
제3절 소비자문제 유형 및 주요내용 104
1. 소비자 분쟁해결 어려움의 문제 107
2. 사업자의 계약불이행 및 부당행위 문제 107
3. 거래의 불투명성 문제 108
4. 소비자정보 부족의 문제 109
5. 소비자 경험부족 및 기대불일치의 문제 109
6. 소비자 선택권의 제한 문제 111
제5장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소비자문제 개선방안 113
제1절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건전화 114
1. 소비자 지향적 시장 질서 확립 114
2. 사업자의 자율규제 강화 119
제2절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분쟁 개선 120
1.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 120
2. 하자판정의 객관성 확보 125
3. 표준계약서 사용 확산 및 개선 131
제3절 소비자역량 강화 및 정보제공 확대 134
1. 소비자피해예방 가이드 정보제공 134
2.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서비스 관련 통합정보제공시스템 구축 135
제6장 결론 138
[부록] 실내건축ㆍ창호 공사 표준계약서 142
참고문헌 148
Executive Summary 151
판권기 164
[표 1] 연구 범위 및 방법, 주요 흐름 27
[표 2] 건설산업기본법 상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해당업종 34
[표 3] 공동주택 리모델링 관련 업종 및 공사종류 39
[표 4] 시기별 리모델링 시장 성장패턴 전망 41
[표 5] 주택별 소규모 리모델링 시장 추정치 42
[표 6]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주요 사업자 개요 49
[표 7] 한샘 주요 사업별 매출액 52
[표 8] 한샘의 판매조직 및 판매경로 52
[표 9] LG 하우시스 주요 사업부문별 매출액 55
[표 10] 한화 L&C의 판매조직 및 판매경로 57
[표 11] 실내건축 등 건설업 등록 및 등록기준 62
[표 12] 건설업자의 하자보증 및 하자담보책임 64
[표 13] 소비자분쟁해결기준내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관련 품목ㆍ업종 67
[표 14]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관련 품목ㆍ업종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 67
[표 15] 2012년-2015년 일본의 주택리폼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75
[표 16] 중국실내장식계약서의 필수 주요내용 84
[표 17] 국내외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보호제도 및 정책 89
[표 18] 2014년-2017년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소비자시장성과지수 동향 91
[표 19] 2014-2017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평가항목별 소비자평가 추세 92
[표 20] 2015-2017 소비자문제 및 문제유형별 경험율 94
[표 21] 2014-2017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설비 관련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100
[표 22] 2016년-2017년 '인테리어 설비'의 소비자피해 유형 101
[표 23] 2016년-2017년 인테리어 공사종류별 소비자피해 현황 102
[표 24] 2016년-2017년 공사비용별 소비자피해 현황 103
[표 25]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소비자문제 유형 분류 106
[표 26] 실내건축 및 금속구조물ㆍ창호공사업의 건설업자 등록기준(현행) 115
[표 27] 건설산업기본법 내 '경미한 건설공사' 기준 조정 및 신고제 도입(예시) 117
[표 28] 건축자재, 주택건설업, 창호공사업에 관한 현행 소비자분쟁해결기준 120
[표 29] '실내건축공사업'신설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정(안) 제안 122
[표 30] 개별주택 하자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제안(예시) 127
[표 31] 실내건축공사업의 설비 및 시공 하자 판정기준(안) 예시 128
[표 32] 실내인테리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피해예방 가이드(예시) 134
[표 33] 일본의 주택리폼에 관한 통합정보제공 사이트 136
[표 34] 소비자문제 유형별 개선방안 140
[그림 1]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의 단계별 영역 37
[그림 2] 국내 인테리어 시장 동향 추정 44
[그림 3]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사업자 현황 49
[그림 4] KCC(홈씨씨인테리어) 판매경로 53
[그림 5] KCC(홈씨씨인테리어)의 시공프로세스 54
[그림 6] LG 하우시스 z:in 인테리어 시공 판매 및 계약 과정 56
[그림 7] 유진홈데이 인테리어 시공 판매 및 계약 과정 58
[그림 8] 보조금 지급 대상이 되는 리폼의 사례 73
[그림 9] 미국 건물 에너지 효율화 제도-보조금 지원제도 운영 메커니즘 86
[그림 10]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에 관한 이미지 96
[그림 11] 셀프인테리어 vs 인테리어 시공 전문업체 간 소비자선택 요인 97
[도표 1] 2007년-2016년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부문의 소비지출 동향 21
[도표 2] 통계청 산업분류에 따른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 동향 43
[도표 3] 중국 O2O 홈인테리어 서비스 선택 요인 82
[도표 4] 2017년 「주택수리 및 인테리어」 시장의 중요도 성과도 분석결과 93
[도표 5] 2017 소비생활지표의 주택수리ㆍ인테리어의 소비자문제경험율과 상대적 수준 94
[도표 6] '인테리어' 워드클라우드 : 연관어 및 감성 분석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