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1부 슬픔에 대한 공부당신의 ‘지겨운’ 슬픔 ―〈킬링 디어〉가 비극인 이유슬픔에 대한 공부 ―발터 벤야민과 함께2년 동안의 꿈 ―세월호 2주기인식이 곧 위로라는 것 ―론 마라스코·브라이언 셔프 《슬픔의 위안》터널 앞에서 ―김성훈 〈터널〉슬픔의 불균형에 대하여 ―민용근 〈혜화, 동〉해석되지 않는 뒷모습 ―미야모토 테루 《환상의 빛》허무, 허무 그리고 허무 ―어니스트 헤밍웨이 〈깨끗하고 불빛 환한 곳〉덧없음에 대한 토론 ―프로이트와 릴케그녀, 슬픔의 식민지 ―모니카 마론 《슬픈 짐승》사랑의 두 번째 죽음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슬픔임을 잊어버린 슬픔 ―김경후 〈열두 겹의 자정〉천진하게, 그리고, 물끄러미 ―박형준 〈생각날 때마다 울었다〉문학으로서의 이소라 ―이소라 〈슬픔 속에 그댈 지워야만 해〉5.18과 4.3 사이폭력에 대한 감수성액자 속의 진정성 ―이준익 〈동주〉2부 삶이 진실에 베일 때사물성, 사건성, 내면성 ―사진적인 것과 문학적인 것삶이 진실에 베일 때 ―제임스 설터 《어젯밤》단절의 선을 긋다 ―권여선 〈사랑을 믿다〉시의 옷을 입은 비극 ―헤르타 뮐러《숨그네》고통받은 마음의 역사 ―임철우 《이별하는 골짜기》박완서 선생님 영전에 ―박완서 〈그 남자네 집〉예외적인 정신의 유전자 ―배수아와 김사과캐릭터 박물관 특실편 ―알베르 카뮈 《이방인》삶과의 게임에서 지다 ―이상 《이상 소설 전집》오독의 빛에 의지하여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유다에 관한 세 가지 이야기〉음악 서술자 시점 ―가즈오 이시구로 《녹턴》언어의 이주민을 위하여 ―다와다 요코 《영혼 없는 작가》제발트만큼 고집불통인 아포리즘에 대하여소설의 인식적 가치 ―은희경 《태연한 인생》왜 소설을 읽는가 ―김숨, 윤이형, 백영옥우리는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3부 그래도 우리의 나날굿바이, 박정희 ―탄핵과 그 이후비무장의 예언자들 ―2018년의 ‘남북’과 ‘남녀’깊이 있는 사람 시기상조의 나라사회적 인정의 복지 ―태극기 부대를 바라보며메릴 스트립의 용기해도 되는 조롱은 없다보수의 반대말은 민주혐오와 농단절망을 즐기지 않기 ―김성수 〈아수라〉희망은 종신형 ―김승희 《희망이 외롭다》국가의 살인 ―김일란·홍지유 〈두 개의 문〉정치소설이 필요한 시간 ―안토니오 타부키 《페레이라가 주장하다》희망은 버스를 타고 ―이영주 〈공중에서 사는 사람〉저급한 이야기꾼들의 신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 〈칠레의 지진〉천안함, J 선생님께평화가 곧 승리4부 시는 없으면 안 되는가시는 없으면 안 되는가 ―문학동네시인선 50호 발간에 부쳐시를 사랑한다는 말 ―문학동네시인선 100호 발간에 부쳐시, 정답 없는 질문 ―릴케, 하나고대 아폴로의 토르소 ―릴케, 둘시의 천사 ―진은영 《훔쳐가는 노래》새 질병으로 태어날 거야 ―김혜순 《슬픔치약 거울크림》축제로서의 노벨문학상작가는 주크박스가 아니지만 ―토마스 트란스트뢰메르 〈소곡〉노르웨이의, 숲이냐 가구냐 ―무라카미 하루키 《무라카미 하루키 잡문집》고독과 행복에 대하여 ―무라카미 하루키와 심보선어떤 순간의 진심 ―신철규 〈유빙〉모른다고 말하는 시 ―황인찬 《구관조 씻기기》이토록 뜨거운 태도들 ―이상과 김수영풀, 저항도 절망도 아닌 ―김수영 〈풀〉동춘동 디오게네스의 초상 ―김영승 〈흐린 날 미사일〉우리는 시를 포기하지 말기 ―문학과지성 시인선 400호 발간을 축하하며정확한 칭찬 ―장승리 〈말〉5부 넙치의 온전함에 대하여넙치의 온전함에 대하여 ―사랑의 논리학을 위한 보충마르크스의 사랑 나의 소중한 적당신의 (역)진화 ―얼굴, 음성, 그리고 문자황현산의 부정문봄날의 새끼 곰과 정말이지 굉장한 것문어체의 진심네가 왜 미안해? ―민용근 외 〈어떤 시선〉인간의 디폴트에 대하여 ―데이비드 포스터 월리스 《이것은 물이다》공자의 인간유형론멘토르의 멘토링146배의 능력 차이우울하게 애매하게 ―당신의 ‘소울 시티’는 어디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여문학에 적대적인 세계한 번 보고는 알 수 없다누가 대중을 존중하는가시간의 네 가지 흐름부록노벨라 베스트 6 추천사 자선 베스트 10 인생의 책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