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22
Ⅱ. 상업방송분야 외적 다원주의 구현 방안 23
1. 여론 다양성 보호 및 미디어집중 규제를 위한 다양한 제도 24
2. 독일 시청점유율 규제제도 도입 배경과 목적 29
3. KEK의 매체간 합산시청점유율 산정 방식 33
4. 시청점유율 규제적용 사례 분석 44
1) 여론지배적 사업자에 대한 제재조치 44
2) 30% 시청점유율 규제 적용 사례 49
5. 미디어분야 집중방지위원회(KEK)의 역할과 운영방식 58
1) KEK의 설립 목적 58
2) KEK의 기능과 역할 59
3) KEK의 구성 및 운영방식 61
4) 상업방송 규제기관 및 상호관계 65
Ⅲ. 공영방송의 내적 다원주의 구현 방안 69
1. 이원적 방송구조하의 미디어 다양성 정책과 공영방송의 역할 70
1) 공영방송의 기능과 역할: '보편적 방송서비스'와 '내적 다원주의' 구현 71
2) 공영방송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제도적 보장 72
2. 공영방송 채널/프로그램 서비스의 진화 73
1) 디지털 전환과 다채널서비스의 등장 73
2) Hbb(Hybrid broadband)-TV의 등장: 비실시간 주문형 서비스로의 확장 76
3) 공영방송의 프로그램 다양성 및 차별성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79
3. 방송 영역 다양성 정책의 시장성과 86
1) 공민영 방송간 프로그램 편성구조 분석 87
2) TV프로그램 서비스 및 시청점유율 현황 89
Ⅳ. 시청률 조사 및 검증제도 95
1. 시청률 조사와 통합시청률 조사의 개념 96
1) 시청률 조사의 개념 96
2) 통합시청률 조사의 필요성 97
2. 시청률 조사 기관 100
1) 투자사 100
2) 역할 102
3) 재원 106
3. 시청률 조사 방식 108
1) 시청률 조사 방식의 진화 108
2) 기초 조사 및 패널 영입 110
3) GfK를 통한 시청률 조사 113
4) 시청률 조사 방법 115
Ⅴ. 전문가 심층인터뷰 120
1. 조사 방법 121
2. 조사 내용 122
3. 조사 결과 122
Ⅵ. 결론 및 시사점 151
1. 연구결과 152
1) 시청점유율 규제제도의 운영방식과 특징 152
2) 독일 시청률 조사 및 검증제도 156
2. 국내 정책에 대한 시사점 158
참고문헌 162
판권기 167
〈표 2-1〉 미디어집중규제모델 비교 29
〈표 2-2〉 독일 방송정책 목표 및 운영방식 31
〈표 2-3〉 매체별 도달률(2005년) 36
〈표 2-4〉 매체별 영향력 판단 기준 36
〈표 2-5〉 여론영향력 판단을 위한 매체별 가중치/교환율 37
〈표 2-6〉 KEK의 매체유형별 가중치 결정 과정 추정 43
〈표 2-7〉 KEK의 시청점유율 규제 적용 대상 및 제재조치 48
〈표 2-8〉 TV시장기준으로 가중 환산한 AS그룹과 RTL그룹의 여론지배력 추정치 56
〈표 2-9〉 KEK의 조직 구성과 특성 65
〈표 3-1〉 독일 베를린 지역 지상파DTV 멀티플렉스별 채널구성 75
〈표 3-2〉 ARD/ZDF의 HD 채널 76
〈표 3-3〉 HbbTV를 제공하는 방송사/채널(2014년) 77
〈표 3-4〉 ZDF Mediathek 주요 기능과 내용 77
〈표 3-5〉 지상파 공영방송 다채널서비스의 장르별 구분 80
〈표 3-6〉 공영방송 온라인서비스(Telemedienangebot)에 3단계 심사 절차 84
〈표 3-7〉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점유율 현황 91
〈표 3-8〉 방송사그룹별 시청점유율 2016 92
〈표 4-1〉 AGF의 조직과 기능, 운영방식 104
〈표 4-2〉 AGF의 시청률자료 구독비용 107
〈표 5-1〉 조사 대상 121
〈표 5-2〉 AGF이 시청률자료 이용 유형 및 비용 124
〈표 6-1〉 독일의 시청점유율 규제제도 현황 155
〈표 6-2〉 독일의 시청률 조사검증체계 158
[그림 2-1] Axel Springer의 P7S1 인수심사 금지 결정 당시의 시장점유율 환산 현황 51
[그림 2-2] RTL그룹의 n-tv지분인수시 매체간 가중합산 시청점유율 환산 54
[그림 2-3] 독일의 민간상업방송 규제기구 67
[그림 3-1] 독일 방송사 그룹별 시청점유율 추이(1996-2017) 92
[그림 4-1] 현행 TV 시청률 조사 프로세스 96
[그림 4-2] 통합시청률 조사의 개념 98
[그림 4-3] 독일 AGF의 회원사(2017.5.30.현재) 101
[그림 4-4] AGF의 조직 및 구성 102
[그림 4-5] 독일 AGF의 유럽협력회사(2017.5.30.현재) 103
[그림 4-6] 독일의 시청률 조사 역사 108
[그림 4-7] 독일의 시청률 기초조사 111
[그림 4-8] AGF의 패널 구성(2017년 현재) 112
[그림 4-9] TV패널 구성과 조사내용(2017.1.1.기준) 113
[그림 4-10] AGF의 시청률 조사 113
[그림 4-11] 실시간방송과 주문형시청의 조사흐름도 117
[그림 5-1] 시청률 조사흐름도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