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5
제2장 자율주행차산업의 최근 동향 16
제1절 자율주행 등장 배경 17
제2절 산업의 정의 및 범위 20
제3절 국내외 동향 23
1. 시장전망 및 동향 23
2. 정책동향 29
3. 정책동향의 시사점 40
제3장 상용차산업의 최근 동향 41
제1절 산업의 정의 및 범위 42
1. 상용차 개념 42
2. 상용차 범위 42
3. 상용차의 특징 43
4. 상용차의 기술개발 동향 44
제2절 국내외 동향 48
1. 시장현황 48
2. 상용차업체의 자율주행 동향 51
3. 정부정책 동향 57
4. 상용차산업 동향의 시사점 60
제4장 전라북도 자동차산업 현황 및 특징 61
제1절 전라북도 자동차산업 현황 62
1. 전북 완성차 사업체 현황 62
2. 전북 자동차부품 사업체 현황 65
3. 전북 스마트카 사업체 현황 72
제2절 전라북도 자동차 산업 혁신인프라 현황 76
1. 혁신기관 현황 76
2. 연구개발(R&D) 현황 78
제5장 전라북도 자동차산업 대응전략 84
제1절 대내외 환경분석 85
1. 전북 자율주행 자동차산업 SWOT 요인분석 85
2. 전라북도 자율주행 자동차산업의 전략과제 88
제2절 대응전략 90
1. 대응방안 정책구상 요지 90
2. 대응방안 91
3. 대응방안별 실행과제 93
제6장 요약 및 결론 112
참고문헌 117
판권기 120
〈표 2-1〉 자율주행차 도입에 따른 영향 18
〈표 2-2〉 자동차관리법(2조)에 따른 자율주행자동차 정의 20
〈표 2-3〉 자율주행 시스템 제품 및 양산 현황 24
〈표 2-4〉 기존 주요 자동차업체의 자율주행 개방동향 25
〈표 2-5〉 스마트자동차 출원인 변화 현황 26
〈표 2-6〉 주요 완성차업체 자율주행 개발동향 27
〈표 2-7〉 유럽 개별국가별 자율주행 주요 동향 32
〈표 2-8〉 대구지역 주요 자동차 관련 연구기관 현황 38
〈표 3-1〉 상용차 분류 42
〈표 3-2〉 상용차와 승용차 산업의 특징 비교 43
〈표 3-3〉 차량 종류별 치사율 비교(2015년 기준) 44
〈표 3-4〉 제2차 자동차정책 기본계획 정책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안) 57
〈표 4-1〉 연도별 자동차 수출액 62
〈표 4-2〉 연도별 자동차 생산현황 63
〈표 4-3〉 종사자 300인 이상 전북 자동차부품 업체 65
〈표 4-4〉 전북의 자동차부품 사업체 및 종사자의 전국 비중 현황(2016~2014) 66
〈표 4-5〉 전라북도 자동차부품 제조업의 산업구성 집적도(2014년 사업체 기준) 70
〈표 4-6〉 전라북도 자동차부품 제조업의 산업구성 직접도(2014년 종사자 기준) 71
〈표 4-7〉 전북 스마트 자동차 관련 현황 72
〈표 4-8〉 전북 스마트 자동차 후방 및 연관산업 현황 73
〈표 4-9〉 전라북도 스마트카 산업구성 집적도(2014년 종사자 기준) 74
〈표 4-10〉 전라북도 스마트카 산업구성 집적도(2014년 사업체 기준) 74
〈표 4-11〉 전북지역 자동차 분야 혁신기관 현황 76
〈표 4-12〉 도내 자동차 관련 학과 현황 77
〈표 4-13〉 국토교통분야 R&D 인력 현황 78
〈표 4-14〉 자동차 및 운송장비 적용 국가연구개발비 현황 79
〈표 4-15〉 전북 수행주체별 자동차 및 운송장비 적용 국가연구개발비 현황 80
〈표 4-16〉 전북 자동차 및 운송장비 작용 목적 국가연구개발 주요사업 81
〈표 4-17〉 자동차 관련 ICT 융합 신산업 투자 현황 82
〈표 4-18〉 전북 수행주체별 자동차 관련 ICT 융합 신산업 투자 현황 83
〈표 5-1〉 전북 자율주행 자동차산업 SWOT 요인분석 85
〈표 5-2〉 전라북도 자동차산업의 자율주행 대응방안 92
〈표 5-3〉 상용차 AEBS 국산화 추진 사례 95
〈표 5-4〉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 비교 101
〈그림 1-1〉 연구흐름도 15
〈그림 2-1〉 지난 3년간(2014~2016) 자율주행 검색 빈도 17
〈그림 2-2〉 자율주행 단계별 목표 21
〈그림 2-3〉 자율주행 시대 자동차 시스템의 구조변화 22
〈그림 2-4〉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전망 23
〈그림 2-5〉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점유율(좌) 및 매출액 전망(우) 24
〈그림 2-6〉 B2B 시장 타켓 자율주행 택시 및 버스 27
〈그림 2-7〉 미국 M-city 30
〈그림 2-8〉 콜럼버스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30
〈그림 2-9〉 무인이동체 기술개발과 산업성장 전략(3대 전략 및 9대 과제) 36
〈그림 2-10〉 무인이동체 공통/원천기술 단계적 개발 추진 방안 37
〈그림 2-11〉 대구시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현황 38
〈그림 2-12〉 경기도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현황 39
〈그림 3-1〉 플래투닝 시스템 45
〈그림 3-2〉 플래투닝 시스템의 이점 46
〈그림 3-3〉 플래투닝 상용화 로드맵 46
〈그림 3-4〉 세계 자동차 생산 현황(상용차 VS 승용차) 48
〈그림 3-5〉 한국 자동차 생산 현황(상용차 VS 승용차) 48
〈그림 3-6〉 중대형 트럭 시장전망 49
〈그림 3-7〉 컨넥티드 트럭 시장전망 49
〈그림 3-8〉 플래투닝 사용화 로드맵 50
〈그림 3-9〉 컨넥티드 트럭 시장전망 51
〈그림 3-10〉 다임러의 Highway pilot 시스템 51
〈그림 3-11〉 우버 자율주행 트럭 52
〈그림 3-12〉 SARTRE(Safe Road for the Environment) project 시연 53
〈그림 3-13〉 유럽 트럭 플래투닝 챌린지 2016 주행 루트 및 주행 모습 54
〈그림 3-14〉 일본 E-ITS 프로젝트 차량 특성 및 에너지 절감 시험결과 55
〈그림 3-15〉 현대자동차 사용부문(전주공장) 생산능력 확충 계획 56
〈그림 3-16〉 상용차 적용 첨단안전장치 58
〈그림 4-1〉 타시도와 전북의 자동차부품산업 전국비중 비교(2014년 기준) 67
〈그림 4-2〉 사업체/종사자 기준 증감도 68
〈그림 4-3〉 전라북도 자동차 및 운송장비 적용 목적 정부 R&D 사업명 World Cloud 분석 80
〈그림 5-1〉 전라북도 자율주행 자동차산업의 전략과제 도출(안) 89
〈그림 5-2〉 대응방안 정책구상 요지 91
〈그림 5-3〉 전라북도 상용차산업의 핵심역량 추진실적과 향후 방향성 94
〈그림 5-4〉 전북 대학연합 상용-스마트타연구센터(안) 96
〈그림 5-5〉 플래투닝 서비스 관제센터(안) 98
〈그림 5-6〉 싱가포르 항만 플래투닝 시험구간 99
〈그림 5-7〉 새만금 도로 활용 개방형 다기능 자율주행 실증도시 구축(안) 102
〈그림 5-8〉 전라북도 상용차 군집주행 실증도로 검토(안) 104
〈그림 5-9〉 국가 자율주행 실증 클러스터(안) 104
〈그림 5-10〉 전라북도 고속도로 화물차 교통량 분석 105
〈그림 5-11〉 전라북도 국도 화물차 교통량 분석 105
〈그림 5-12〉 일본 과소마을 스마트 모빌리티 운영방안 108
〈그림 5-13〉 영국 TRL의 스마트 모빌리티 리빙랩 110
〈그림 5-14〉 전라북도 상용차 자율주행 리빙랩 컨셉(안) 111
〈그림 6-1〉 대응과제별 추진 로드맵(안)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