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6
제2절 연구 목적 및 범위 29
제3절 선행연구 검토 30
제4절 연구 수행방법 40
제2장 국제물류인력 양성 현황 43
제1절 국제물류인력의 범위 및 기능 43
1. 국제물류의 개념 및 중요성 43
2. 국제물류 공급사슬과 인력 구조 48
제2절 국내 국제물류인력 양성 현황 53
1. 정규 교육과정 현황 및 한계 53
2. 정부의 물류인력 양성사업 현황 및 한계 65
제3장 해외진출 국제물류인력 수요 분석 92
제1절 양적 수요 분석 92
1. 분석개요 92
2. 분석결과 96
제2절 질적 수요 분석 111
1. 분석개요 111
2. 분석결과 114
제4장 해외진출 국제물류인력 양성방안 128
제1절 대안별 기본방향 128
1. 대안 검토 128
2. 기본방향 130
제2절 기존 교육과정 개선방안 132
1. 정규 교육과정 개선방안 132
2.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 개선방안 137
제3절 신규 양성과정 도입방안 142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1
제1절 요약 및 결론 151
제2절 정책제언 154
참고문헌 157
판권기 169
〈표 1-1〉 해양수산 분야 인력양성에 관한 선행연구 사례 32
〈표 1-2〉 국제물류인력 양성에 관한 선행연구 사례 36
〈표 1-3〉 타 산업 분야의 인력양성에 관한 선행연구 사례 39
〈표 2-1〉 시대별 물류 관리의 범위 44
〈표 2-2〉 국제물류의 기능 45
〈표 2-3〉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시 애로사항 조사 결과 47
〈표 2-4〉 포워더의 주요 기능 51
〈표 2-5〉 포워더 관련 기업체 및 종사자 현황 53
〈표 2-6〉 국제물류 관련 대학(원) 교육기관 및 전공 현황(2017년 기준) 55
〈표 2-7〉 국제물류 관련 대학(원) 인력양성 규모(2017년 기준) 56
〈표 2-8〉 국제물류 관련 대학(원) 공통 전공과목 현황 57
〈표 2-9〉 국제물류 관련 대학(원) 주요 실무ㆍ실습 과목 58
〈표 2-10〉 국제물류 관련 대학(원) 외국어 및 기타 교양 과목 59
〈표 2-11〉 TRAIL 프로그램의 주요 R&D 과제 61
〈표 2-12〉 학교별 실무 교육 프로그램 62
〈표 2-13〉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 추진 현황 65
〈표 2-14〉 제3차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사업 현황 69
〈표 2-15〉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 배출현황(2005~2015년) 70
〈표 2-16〉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사업 추진 현황 72
〈표 2-17〉 제3차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사업의 추진 방향 73
〈표 2-18〉 제3차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사업의 교육 프로그램(안) 73
〈표 2-19〉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사업의 인력양성 현황 74
〈표 2-20〉 청년취업 아카데미 연수 대상 76
〈표 2-21〉 청년취업 아카데미 단기과정 개요 77
〈표 2-22〉 청년취업 아카데미 장기과정 개요 78
〈표 2-23〉 국제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국제물류기초과정) 교과목 내용 79
〈표 2-24〉 국제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국제물류기초과정) 인력양성 현황 82
〈표 2-25〉 해외취업연수 사업 개요 83
〈표 2-26〉 국제물류 관련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 현황(2017년 기준) 86
〈표 2-27〉 국제물류 관련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 비교(2015년과 2017년) 87
〈표 3-1〉 국내 제조ㆍ운송기업의 한국계 물류인력 권역별 수요 97
〈표 3-2〉 해외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 현황( 2016년 기준) 98
〈표 3-3〉 국가별 국제물류인력 수요 추정결과 99
〈표 3-4〉 우선순위 국가 선정을 위한 지표 현황 101
〈표 3-5〉 권역별 지표 기초통계량 101
〈표 3-6〉 국가별 지표 표준화 결과 103
〈표 3-7〉 가중치 부여 대상 국가 106
〈표 3-8〉 국가별 우선순위 분석결과 107
〈표 3-9〉 우선순위 상위 20개국의 국제물류인력 수요 108
〈표 3-10〉 포워더와 물류관리자 직무 모형 비교 116
〈표 3-11〉 포워딩 및 물류관리의 직무와 교육과목 비교 118
〈표 3-12〉 물류인력의 직무 관련 역량 요인 120
〈표 3-13〉 물류인력의 업종별 교육수요 적정성 및 우선순위 123
〈표 3-14〉 물류인력 공통 직무역량 요인 124
〈표 3-15〉 근무지별 핵심역량 상위요인 중요도 125
〈표 3-16〉 근무지별 핵심역량 하위요인 중요도 126
〈표 4-1〉 표준화된 국제물류 커리큘럼(예시) 133
〈표 4-2〉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사업의 사업실적 평가기준 141
〈표 4-3〉 국제물류아카데미 연수기관 후보군 예시 143
〈표 4-4〉 국제물류 관련 연수과정 교육내용 및 규모 예시(2018년 사업) 145
〈표 4-5〉 국제물류아카데미 교육내용 및 규모 예시 146
〈그림 1-1〉 연구 수행방법 42
〈그림 2-1〉 국제물류 공급사슬과 사업자 현황 50
〈그림 2-2〉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 업무처리 절차 85
〈그림 3-1〉 국제물류인력 양적 수요 분석 과정 96
〈그림 3-2〉 국제물류인력 질적 수요 분석 과정 114
〈그림 4-1〉 국제물류인력 교육과정 개선 기본방향 131
〈그림 4-2〉 국제물류아카데미 개설 및 운용 업무처리 절차 142
〈그림 4-3〉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 월드잡 모집공고 예시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