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말들어가는 말1부 청소년이 생각하는 일Chapter 1 일은 변하기 마련이다일에 대한 이미지 갈수록 어려워지는 교육 여건Chapter 2 연구의 설계: 청소년의 발달과 직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표본 추출하기: 지역과 학교 어떤 유형의 학교를 선택했나? 학생 선정 방법 자료 수집에 사용한 도구들 자료 수집하기 학업에 대한 기대와 활동 시간 Chapter 3 청소년은 어떤 미래를 꿈꾸는가?청소년의 미래관 어떤 직업을 원하나? 직업 선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배움의 기회를 가지고 있는가? 청소년의 가치관이 보여주는 긍정적인 미래 우리가 경계해야 할 것들2부 일을 접하고 배우고 선택하기Chapter 4 청소년이 생각하는 일과 놀이의 이미지무엇이 일이고 무엇이 놀이인가? 일 같기도 하고 놀이 같기도 한 활동 일 같지도 놀이 같지도 않은 활동 일꾼과 놀이꾼청소년의 취업 경험 앞으로 우려되는 상황Chapter 5 몰입의 경험이 진로를 결정한다도전과 즐거움의 함수 관계: 몰입 모형 몰입 정도에 따라 경험의 질이 달라진다 청소년기에는 다양한 도전이 필요하다Chapter 6 아이의 직업관 형성에 가정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후원과 자극 측정하기 가정의 후원과 자극을 받은 아이는 어떻게 자라는가? 가정 환경과 학교 생활 아이와 부모가 직접 말하는 가정 생활 부모의 보살핌과 청소년의 발달Chapter 7 아이들은 학교에서 무엇을 하는가?학교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곳 교실 활동에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 교실에서 몰입을 경험하는 순간 학생은 교실에서 무슨 생각을 할까? 과목에 따른 경험의 차이 수업 과목과 진로의 관계 공부를 잘하면 긍정적 감정도 더 많이 느낄까? 어떤 학생이 몰입을 잘하나? 몰입 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은 바뀌어야 한다3부 몰입할 수 있는 일과 행복한 미래Chapter 8 학교에서 실시하는 진로 교육의 세 가지 입장학교와 지역 사회의 자원이 진로 지도에 미치는 영향 미들 브룩 고등학교: 교육의 전통을 보여주다델 비스타 고등학교: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그로브 고등학교: 학교는 취업의 징검다리 세 학교의 교육 철학Chapter 9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와 삶가정 환경과 고등학교 졸업 후의 진로 사회적 경험은 대학 진학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무엇이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를 결정하는가?Chapter 10 어른으로 가는 길목에 필요한 것들유능한 직업인이 되는 데 필요한 개인적 자질 사회적 지원으로 청소년의 직업 의식을 키울 수 있다 교육 정책에 반영되어야 할 것들부록부록 A 지역 설명부록 B EMS 조사지부록 C 변수 목록과 설명본문의 주참고 문헌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