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8
SUMMARY 20
제1장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23
1) 연구의 필요성 23
2) 연구의 목표 2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3. 추진방법 및 전략 25
제2장 우리나라 청년과학자 양성 및 활용 현황 26
1. 이공계인력 경력개발 흐름도 : 유량(flow) 기준 26
2. 석ㆍ박사 졸업자의 고용 상황 : 2016년 저량(stock) 기준 29
3. 대학 유형별 연구활동과 박사인력 배출 성과 35
4. 대학 유형별 박사인력의 진로 38
5. 주요 시사점 39
제3장 우리나라 청년과학자의 연구 및 교육 현황과 문제점 42
1. 청년과학자 심층인터뷰 주요 내용 및 결과 42
1) 청년과학자 성장지원 원탁회의 주요 결과 42
2) 이공계 대학원생 심층 인터뷰 주요 결과 46
2. 우리나라 청년과학자 양성 및 활용 관련 문제와 원인 54
1) 주요 문제점 54
2) 원인 58
제4장 미국의 과학자 교육 및 진로 정책 사례 61
1. 미국의 과학기술 인력양성 문제 61
2. 청년 연구자 육성을 위한 미국 정부의 정책적 노력 65
3. 미국 이공계 대학의 랩 구조 71
4. 미국 이공계 대학의 랩 문화 74
5. 미국 대학원(생) 연구 및 교육활동 인터뷰 결과 77
1) 미국 이공계 대학의 랩 운영 관련 77
제5장 미래 청년과학자 육성ㆍ지원을 위한 정책방향 81
1. 미래 청년과학자 관련 정책 개선 현황 81
1) 교육부 '대학 재정지원사업 개편계획'('18.03) 81
2) 과학기술분야 대학 연구인력의 권익강화 및 연구여건 개선방안('18.7) 83
2. 청년과학자 관련 대학재정지원 및 연구개발정책의 한계 84
3. 미래 청년과학자 성장지원을 위한 정책방향(안) 96
참고문헌 100
[부록 1] R&D과제 협약을 통한 학생연구원 권익보호 방안 103
[부록 2] 미국 과학기술인력 통계시스템(SESTAT) 벤치마킹 및 시사점 112
[부록 3] 대학 유형별 정부 지원 통계 자료 119
〈표 2-1〉 석사졸업자 경제활동 현황 29
〈표 2-2〉 석사졸업자의 성별 고용률 29
〈표 2-3〉 석사졸업자의 연령계층별 고용률 30
〈표 2-4〉 이공계 석사졸업자의 과기전문직 종사율 30
〈표 2-5〉 이공계 석사졸업자의 성별 과기전문직 종사율 30
〈표 2-6〉 이공계 석사졸업자의 연령계층별 과기전문직 종사율 30
〈표 2-7〉 청년(20-30대) 과기전문직 종사자 정규직 비중과 평균임금 31
〈표 2-8〉 청년(20-30대) 과기전문직 종사자 직종별 비중과 평균임금 31
〈표 2-9〉 박사졸업자의 전공별 경제활동 현황 31
〈표 2-10〉 성별 고용률 32
〈표 2-11〉 연령별 고용률 32
〈표 2-12〉 이공계 박사의 과기전문직 종사율 32
〈표 2-13〉 이공계 박사졸업자의 성별 과기전문직 종사율 33
〈표 2-14〉 이공계 박사졸업자의 연령계층별 과기전문직 종사율 33
〈표 2-15〉 청년(30-40대) 과기전문직 종사자 정규직 비중과 평균임금 33
〈표 2-16〉 청년(30-40대) 과기전문직 종사자 직종별 비중과 평균임금 33
〈표 2-17〉 대학 규모별 특성 35
〈표 2-18〉 대학 유형 구분 35
〈표 2-19〉 대학 유형별 배출 박사의 특성 38
〈표 2-20〉 이공 분야 취업자의 근로조건 비교 38
〈표 2-21〉 박사인력의 진입 경로 40
〈표 3-1〉 이공계 박사학위 과정에서 '교육'과 '연구활동'의 관계 평가 54
〈표 3-2〉 대학유형 및 학력별 참여 연구과제 수 현황 55
〈표 3-3〉 정부 연구개발과제의 연구비 구성 항목 한ㆍ미 비교 57
〈표 5-1〉 자율개선대학 및 역량강화대학 육성 방향 82
〈표 5-2〉 연도별 대학 재정지원사업의 변화 84
〈표 5-3〉 국가연구개발사업 6T별 대학 부문 투자현황(2005-2016) 88
〈표 5-4〉 국가연구개발사업 과학기술표준분류별 대학 부문 투자현황(2006-2016) 89
〈표 5-5〉 공학ㆍ자연ㆍ의약계열 석사 졸업 현황(2006-2017) 91
〈표 5-6〉 공학ㆍ자연ㆍ의약계열 박사 졸업 현황(2006-2017) 93
〈표 5-7〉 대학원 관련 업무 및 담당 부처/과 95
[그림 2-1] 우리나라 이공계 인력 경력개발 흐름도 27
[그림 2-2] 이공계 석ㆍ박사 경제활동 현황 종합 34
[그림 2-3] 대학 유형별 박사학위자 배출 36
[그림 2-4] 대학 유형별 박사학위자 배출 37
[그림 3-1] 우리나라 정부 R&D와 대학 연구(교육)활동의 종합 관계도 45
[그림 4-1] NSF 대학원생 지원 프로그램 안내 66
[그림 4-2] NSF 대학원생 교육혁신 지원 프로그램 안내 67
[그림 4-3] NSF 대학원생 교육혁신 지원 프로그램 사례 68
[그림 4-4] NIH 지원을 받는 연구자의 연령대별 비중 70
[그림 4-5] MagLab의 공간 구조 73
[그림 4-6] MagLab의 실험실 및 기자재 관리실 74
[그림 5-1] 대학 재정지원사업 재구조화 81
[그림 5-2] 주요 대학재정지원사업 규모 변화 84
[그림 5-3] 대학 유형별 지원금 분포 비중 86
〈부표 2-1〉 SESTAT 제공 데이터의 범위 114
〈부표 2-2〉 SESTAT 지표체계의 국내 구축 가능성 117
〈부표 3-1〉 고등교육재정지원사업 현황(2016) 119
〈부표 3-2〉 BK21플러스사업 대학유형별 지원금 120
〈부표 3-3〉 프라임사업 대학 총 지원금 120
〈부표 3-4〉 대학유형별 중앙정부 지원금(8대 학문) 120
〈부표 3-5〉 대학유형별 전체 지원금(8대 학문) 120
[부록그림 2-1] NCSES 주제별 구조 113
[부록그림 3-1] 대학 유형별 평균 지원금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