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개관1. 중도중복장애의 이해1) 중도장애2) 중복장애2.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기본 교육철학1) 기본권으로서의 교육권2) 교육가능성에 대한 신념3) 교육성과에 대한 인식과 책무성4) 최소위험가설의 기준5) 최소제한환경6) 새로운 교수방법의 개발 및 도전3. 중도ㆍ중복장애학생 교육의 최근 동향1) 조기교육과 가족 지원2) 협력적이고 종합적인 지원3) 관련서비스의 효과적 제공4) 진로 및 전환교육 강화5) 학습을 위한 테크놀로지의 활용6) 통합교육 확대 참고문헌 제2장 진단 평가1. 진단 평가 목적2. 진단 평가 방법1) 표준화검사2) 관찰3) 면담4) 포트폴리오5) 교육과정중심 진단6) 생태학적 진단7) 역동적 평가8) 반다이크 평가3. 협력적 진단 평가를 통한 교육계획 수립1) 협력적 진단 평가2) 진단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3) 개별화교육계획(IEP) 작성하기4. 교육성과 평가 참고문헌<부록 1> 개별화가족지원계획서 양식 제3장 교육과정1.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의 개요1)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의미3)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의 쟁점2.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1) 교육과정내용 개발을 위한 생태학적 접근2) 기능적 교육과정3) 일반교육과정 참여3. 우리나라의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1) 국가 수준의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2)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의 방향4. 중도ㆍ중복장애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1) 주제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2)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참고문헌 제4장 교수학습전략 실행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과 학습 단계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에 대한 이해2)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2.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학습 단계별 교수전략1) 습득, 숙달 단계의 교수전략2) 일반화, 유지 단계의 교수전략3.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1) 삽입교수2) 시각적 지원3) 비디오 모델링 참고문헌 제5장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개별화된 적합화1) 교육과정 적합화2) 교수적 적합화3) 대안적 적합화2. 문해력 교수1) 초기 문해력2) 읽기 교수3) 쓰기 교수3. 수학 교수1) 수와 연산2) 돈 사용하기3) 시간 개념과 시간 관리 참고문헌 제6장 의사소통 기술 교수1. 의사소통 기술의 개관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1) 의도성2) 의사소통의 기능3) 의사소통의 형태3. 의사소통 진단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의사소통진단2) 역동적 진단4. 중도ㆍ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중재전략1) 반 다이크 접근법2) 기능적 의사소통 기술3) 의사소통 교수를 위한 자연적 접근4) 보완대체 의사소통5) 몸짓 언어 참고문헌 제7장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 설계 및 실행1.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1) 보편적 학습 설계와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수방법2)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와 적용2. 로우ㆍ미드테크놀로지의 활용3. 하이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방법1) 컴퓨터보조 교수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기반 교수방법3) 스마트기기기반의 교수방법4.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특정한 요구에 따른 테크놀로지 1) 신체 기능 지원을 위한 테크놀로지2) 감각장애 지원을 위한 테크놀로지 참고문헌 제8장 일상생활 기술 교수1.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개요1) 개념2) 일상생활 기술 지도의 필요성3) 일반적인 교수 원칙2. 식사하기1) 식사하기와 관련한 문제2) 평가3) 지도전략3. 화장실 사용하기1) 화장실 사용하기와 관련한 문제2) 평가3) 지도전략4. 옷 입고 벗기1) 옷 입고 벗기와 관련한 문제2) 평가3) 지도전략 참고문헌 제9장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1.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의 필요성2.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에서의 고려사항3.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내용1) 가정생활 기술2) 지역사회생활 기술4. 가정과 지역사회생활 기술 교수방법1) 교수지침2) 교수 환경3) 교수전략 참고문헌 제10장 감각 및 운동 지도와 건강 관리 지도1. 감각 및 운동 지도1) 감각 및 운동 체계의 발달2) 감각 체계 특성3) 운동 체계 특성 4) 교육 프로그램2. 건강 관리 지도1) 건강 관리의 중요성2) 일상에서의 지속적인 건강 관리3) 특별한 건강 관리 4) 건강 관리 교육 참고문헌 제11장 중도ㆍ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 및 전문가 협력1. 통합교육의 개념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3) 통합교육을 위한 주요 과제2. 통합교육의 실행1) 장애에 대한 인식2) 사회적 관계(또래관계) 지원3) 교수적 지원3. 통합교육과 협력1) 협력의 개념과 유형2) 협력의 실행 참고문헌 제12장 전환교육과 성인기 준비1. 전환교육1) 개념2) 주요 전환 영역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전환을 위한 기본 원리2. 중도ㆍ중복장애인의 중등 이후의 성인기 삶 1) 주거와 지역사회 참여: 어떻게 살 것인가? 2) 고용과 중등 이후 교육, 그리고 여가: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3. 성공적인 성인기 전환을 위한 전략과 지원1) 가족중심 전환계획과 가족 참여2) 협력적 접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