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 화살표로 알아보는 작은 회사의 브랜드 가치Part 1_ 브랜드의 힘으로 일등기업이 된 작은 회사들ㆍ 고객이 제 발로 찾아오는 회사: 그물제조사 ‘라레테’ㆍ 영업력보다 가치로 승부하는 브랜드: 커피콩 도매업 ‘커피공방 호리구치’ㆍ 열광하는 ‘팬’을 거느린 브랜드: 여관 ‘가게쓰엔(花月園)’ㆍ 고객이 먼저 알아보는 브랜드: 건축 및 개보수 전문업체 ‘주식회사 여성건축가팀’ㆍ 신뢰와 열정을 판매하는 브랜드: 진공청소기 제조업체 ‘다이슨’ㆍ 비싸도 기꺼이 돈을 지불할 만한 브랜드: 독립 프로덕션 ‘카우텔레비전’ㆍ 2년을 기다려야 구매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생(生)햄 ‘프로슈토’ 제조사ㆍ 사업의 확장보다 직원의 행복을 추구하는 회사: 아웃도어 생산회사 ‘파타고니아’ ㆍ ‘삶의 방식’과 ‘일하는 방식’이 일치하는 브랜드: 토목건축회사 ‘아이유홈’ ㆍ 가정의 행복을 되찾아주는 브랜드: 가사 대행 서비스 ‘베어스’ ㆍ 모두가 성공을 나누는 브랜드: 팬케이크 전문점 ‘팬케이크데이즈’ ㆍ 고객이 오히려 감사하는 브랜드: 이혼 상담 전문 법률사무소 ‘이혼펌’ ㆍ 사업 자체가 사회공헌이 되는 브랜드: 소형 조제 약국 ‘야마구치 약국’ ㆍ 사회에 공헌하는 교육 브랜드: 체육 가정교사 파견업 ‘스포티원’Part 2_ 관점을 달리하면 ‘브랜드의 힘’이 보인다ㆍ 생각할수록 놀라운 ‘뮤지션의 비즈니스 모델’ㆍ 회사가 ‘팬’을 거느린다는 의미ㆍ ‘작은 회사’에 유리한 7가지 시대 트랜드- 트랜드 1 상품 주기의 단축 _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재도약하라- 트랜드 2 상품ㆍ서비스 수준의 향상 _ 소비자에게 선택되는 '늘 쓰던 브랜드'- 트랜드 3 대량 판매 시장의 소멸 _ 더 전문화 된 브랜드로 승부하라- 트랜드 4 인구 감소 _ 재방문을 높이는 브랜드- 트랜드 5 치열한 가치경쟁 _ 가치를 높이는 브랜드 전략- 트랜드 6 정보화와 글로벌화 _ 고객에게 쉽게 발견되는 브랜드- 트랜드 7 노동 시장의 유동화 _ 인재를 불러 들이는 브랜드ㆍ 작은 회사의 브랜드 경영은 팬을 만드는 것 ㆍ 브랜드가 있는 회사 VS 브랜드가 없는 회사ㆍ ‘끌어 당기는 힘’이 브랜드를 만드는 열쇠 ㆍ 작은 회사가 안고 있는 큰 문제 Part 3_ 강력한 브랜드를 만드는 7가지 전략 전략 1. 작은 회사의 카리스마를 높이는 ‘전문가 선언’ ㆍ 카테고리, 브랜드를 만드는 지름길 ㆍ 작은 불편, 새로운 카테고리를 찾는 열쇠 ㆍ 브랜딩의 핵심, 포지셔닝 전략 ㆍ 선택과 집중, 브랜드를 만드는 힘 ㆍ 리포지셔닝 전략 ㆍ 전문성, 브랜드 전략의 꽃 전략 2.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명쾌한 한마디 ‘네이밍 & 캐치프레이즈’ ㆍ 캐치프레이즈, 단 한 사람에게 보내는 하나의 메시지 ㆍ 네이밍,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키워드 ㆍ 작은 회사 기업 표어, 알기 쉽게 고객 언어로 설명 ㆍ 작은 회사 로고, 고객이 기억하기 쉽게 아이콘화 ㆍ 작은 회사 홍보물, 고객과 소통하는 브랜드 스토리 담기전략 3. 직원들이 앞장서 회사를 이끌어 가는 ‘스태프 브랜딩’ ㆍ 팀 빌딩, 성공을 나누는 시스템 만들기 ㆍ 기업 신조, 작은 회사를 성장시키는 마법의 주문 ㆍ 기업 신조의 사용법과 운영법 ㆍ 반복, 팀 빌딩과 리더십의 핵심 원리 ㆍ 칭찬, 직원에게 주는 마음의 영양소 ㆍ 배려, 유쾌한 직장을 만드는 힘 ㆍ 비전의 공유, 브랜드 회사로 가는 지름길전략 4.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회사의 격을 높이는 ‘브랜드 가치’ ㆍ 커피 한 잔에 9,000원 하는 카페를 열자 ㆍ 경쟁력, 가격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한다 ㆍ 가격은 비용의 합산이 아니다 ㆍ ‘가격에 대한 개념’을 직원에게 인식시켜라전략 5. 확실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평생고객, 평생판매’ ㆍ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이 상품 ㆍ ‘상품보다 소중한 것’은 고객 ㆍ ‘신규 고객보다 소중한 것’은 단골 고객 ㆍ 일을 즐기면 고객은 ‘팬’전략 6. 고객에게 사랑받는 회사를 만들어 주는 ‘사회공헌’ ㆍ 사업 자체가 사회공헌 ㆍ 햄에그로 생각하는 ‘사회공헌’ ㆍ 사장은 작은 회사의 롤 모델전략 7. 리스크를 줄이고 브랜드의 최종목표를 성취하는 ‘비즈니스 시스템’ ㆍ 경영의 세발자전거 ㆍ 경영은 시스템이다 ㆍ 위기관리, 브랜드 파워를 지키는 힘에필로그_ ‘비전을 가지자’는 말의 진정한 의미 창업자의 순수한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