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서춘수
군정지표와 방침
함양군민 헌장
함양군 상징물
함양 군민가
공무원 헌장
공무원 반부패·청렴 서약서
사진으로 보는 군정
목차
제1편 총론 47
제1장 일반현황 49
제1절 연혁 49
제2절 입지여건 50
제3절 기본현황 52
제2장 군정성과 55
제1절 2016 군정성과 55
제2절 2017 군정성과 59
제2편 분야별 성과 63
제1장 일반행정 65
제1절 기획감사 65
제2절 군민자치 85
제3절 재무행정 111
제4절 민원봉사행정 120
제2장 복지·보건 133
제1절 주민행복지원 133
제2절 군민보건 159
제3장 산업경제 182
제1절 농·축산 182
제2절 친환경농업 193
제3절 농업지원·유통 205
제4절 산림자원 활용 231
제5절 지역경제 238
제6절 산삼엑스포 인프라 구축 255
제4장 지역개발 267
제1절 문화관광 267
제2절 도시환경 285
제3절 상·하수도 관리 302
제4절 안전건설 316
제5절 지역개발 330
제6절 문화기반시설 관리 333
제3편 읍·면 행정 359
함양읍 361
마천면 374
휴천면 383
유림면 390
수동면 403
지곡면 417
안의면 431
서하면 441
서상면 454
백전면 462
병곡면 480
제4편 의회 493
제1장 의회현황 495
제1절 의회연혁 495
제2절 의회구성 현황 496
제3절 의회청사 497
제2장 의회운영 498
제1절 총평 498
제2절 주요활동 사항 498
제3절 의회 운영 성과 499
부록 501
2016 군정주요일지 503
2017 군정주요일지 508
역대 군수 명단 515
역대 부군수 명단 517
역대 군의원 현황 519
판권기 522
〈표1-1-1〉 함양군 위치 50
〈표1-1-2〉 읍면별 면적 51
〈표1-1-3〉 행정단위 및 인구 52
〈표1-1-4〉 직렬 및 행정기구별 공무원 수 53
〈표1-1-5〉 행정 조직도 53
〈표1-1-6〉 세입 및 세출 54
〈표1-1-7〉 회계별 예산 54
〈표1-2-1〉 2016년 수상내역 58
〈표1-2-2〉 2017년 수상내역 61
〈표2-1-1〉 주요업무계획 작성체계 65
〈표2-1-2〉 업무평가 절차 66
〈표2-1-3〉 자체평가 결과 66
〈표2-1-4〉 각종 위원회 현황 67
〈표2-1-5〉 위원 위촉 현황 67
〈표2-1-6〉 군정제안 현황 68
〈표2-1-7〉 보유 도서 현황 68
〈표2-1-8〉 연도별 예산규모 69
〈표2-1-9〉 일반회계 세입예산 내역 70
〈표2-1-10〉 일반회계 세출예산 내역 70
〈표2-1-11〉 특별회계별 예산규모 71
〈표2-1-12〉 특별회계 세입예산 내역 71
〈표2-1-13〉 특별회계 세출예산 내역 72
〈표2-1-14〉 기금조성 현황 73
〈표2-1-15〉 감사유형별 실시현황 75
〈표2-1-16〉 감사결과 조치 75
〈표2-1-17〉 업무유형별 비위발생 현황 76
〈표2-1-18〉 군정 홍보 실적 78
〈표2-1-19〉 군 출입 언론사 78
〈표2-1-20〉 자치법규 현황 78
〈표2-1-21〉 자치법규 정비 현황 79
〈표2-1-22〉 입법예고 현황 79
〈표2-1-23〉 함양군 조례·규칙심의회 처리 현황 80
〈표2-1-24〉 행정심판 처리 현황 80
〈표2-1-25〉 행정소송 처리 현황 81
〈표2-1-26〉 인구 및 세대현황(외국인 제외) 81
〈표2-1-27〉 일반농산어촌개발 선정 사업 82
〈표2-1-28〉 2016년~2017년도 공모선정 사업 83
〈표2-1-29〉 "Happy Village" 창조마을 만들기 사업 84
〈표2-1-30〉 행정기구 주요 변동사항 85
〈표2-1-31〉 직종별 공무원 정원 연혁표 86
〈표2-1-32〉 직급별 정·현원표 86
〈표2-1-33〉 직렬별 현원표 86
〈표2-1-34〉 부서별 주요기능 87
〈표2-1-35〉 신규임용 현황 89
〈표2-1-36〉 퇴직 현황 89
〈표2-1-37〉 승진 현황 90
〈표2-1-38〉 전보 현황 90
〈표2-1-39〉 함양군 기록관 보유기록물 현황 91
〈표2-1-40〉 함양군 중요기록물 DB구축 현황 91
〈표2-1-41〉 민방위대 편성 현황 92
〈표2-1-42〉 민방위 장비 현황 92
〈표2-1-43〉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및 급수시설 현황 92
〈표2-1-44〉 민방위의 날 훈련실적 92
〈표2-1-45〉 민방위대 교육 실적 93
〈표2-1-46〉 주민신고망 운영 현황 93
〈표2-1-47〉 자원봉사자 직업별 현황 95
〈표2-1-48〉 자원봉사자 연령별 현황 95
〈표2-1-49〉 함양군민상 수여현황 97
〈표2-1-50〉 함양군민상 역대 수상자 현황 97
〈표2-1-51〉 함양군민상 지역별 수상자 현황 99
〈표2-1-52〉 공무원 교육훈련 실시현황 100
〈표2-1-53〉 대여 학자금 지원 100
〈표2-1-54〉 맞춤형 복지제도 실시 100
〈표2-1-55〉 명예군민증 수여 현황 101
〈표2-1-56〉 결연체결 현황 101
〈표2-1-57〉 읍면단위 자매결연 102
〈표2-1-58〉 외국 자치단체 우호교류 체결현황 103
〈표2-1-59〉 무인민원발급기 사용실적 104
〈표2-1-60〉 DB 암호화사업 추진실적 105
〈표2-1-61〉 정보화마을 현황 105
〈표2-1-62〉 군민정보화교육 실적 106
〈표2-1-63〉 정보시스템별 주요업무 106
〈표2-1-64〉 정보통신실 기본장비 현황 107
〈표2-1-65〉 주전산기 현황 107
〈표2-1-66〉 각종 보유시스템 규격 및 용도 108
〈표2-1-67〉 다기능 사무기기 현황 108
〈표2-1-68〉 행정통신장비 현황 108
〈표2-1-69〉 Network 장비현황 109
〈표2-1-70〉 CCTV 운영현황 109
〈표2-1-71〉 원격 마을방송시스템 설치 현황 110
〈표2-1-72〉 연도별 지방세 징수실적 111
〈표2-1-73〉 지방세 부과·징수 현황 112
〈표2-1-74〉 회계연도별 체납액 발생 현황 113
〈표2-1-75〉 법인현황 및 세무조사 실적 113
〈표2-1-76〉 세외수입 과정현황 114
〈표2-1-77〉 연도별 세외수입 현황 115
〈표2-1-78〉 물품수급 관리실적 116
〈표2-1-79〉 차량보유 현황 116
〈표2-1-80〉 공유재산 현황 117
〈표2-1-81〉 공유재산 관리 집행실적 118
〈표2-1-82〉 2016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현황 119
〈표2-1-83〉 계약 실적 119
〈표2-1-84〉 민원처리 총괄 122
〈표2-1-85〉 1일 민원처리 건수 123
〈표2-1-86〉 전년도 대비 민원처리 건수 123
〈표2-1-87〉 일반민원 처리실적 123
〈표2-1-88〉 건축민원 처리실적 123
〈표2-1-89〉 경사지붕 유도 및 동기촉탁 실적 124
〈표2-1-90〉 공동주택 지원실적 125
〈표2-1-91〉 지적제증명 민원처리 125
〈표2-1-92〉 연도별 지적 창구민원 처리현황 125
〈표2-1-93〉 지적민원 처리현황 126
〈표2-1-94〉 토지이동 민원처리 126
〈표2-1-95〉 타 시군구 토지(임야)대장 발급현황 126
〈표2-1-96〉 지적측량검사 처리현황 127
〈표2-1-97〉 지적측량 기준점 관리현황 127
〈표2-1-98〉 등기촉탁 실적 127
〈표2-1-99〉 소유권변동 정리실적 128
〈표2-1-100〉 부동산 매매계약서 검인 실적 128
〈표2-1-101〉 부동산 중개업소 현황 128
〈표2-1-102〉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단속 129
〈표2-1-103〉 도로명사업 추진현황 129
〈표2-1-104〉 도로·지하시설물 전산화 사업량 및 사업비 130
〈표2-1-105〉 지적재조사사업 추진현황 131
〈표2-1-106〉 생활민원처리반 기동 장비 131
〈표2-1-107〉 가로등 관리 현황 132
〈표2-1-108〉 주민 불편 민원지 가로등 신설 및 이설 지원 132
〈표2-1-109〉 고장수리 및 우기대비 가로동 안전 점검 실시 132
〈표2-2-1〉 보훈단체 현황 133
〈표2-2-2〉 보훈단체 지원 내역 133
〈표2-2-3〉 장애인 등록 현황 134
〈표2-2-4〉 장애인복지 지원 현황 135
〈표2-2-5〉 장애인복지센터 시설 현황 136
〈표2-2-6〉 중증장애인 거주시설 현황 136
〈표2-2-7〉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시설 현황 137
〈표2-2-8〉 시각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시설 현황 137
〈표2-2-9〉 장애인목욕탕 시설 현황 138
〈표2-2-10〉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구 심부름센터) 현황 138
〈표2-2-11〉 장애인 휠체어택시 운영 현황 138
〈표2-2-12〉 장애인편의시설 지원센터 현황 139
〈표2-2-13〉 장애인가족지원센터 현황 139
〈표2-2-14〉 2016년 의료급여대상 현황 140
〈표2-2-15〉 2017년 의료급여대상 현황 140
〈표2-2-16〉 연도별 의료급여 진료비 지급 현황 141
〈표2-2-17〉 사례관리 대상자 현황 141
〈표2-2-18〉 전년대비 진료실적 현황 141
〈표2-2-19〉 2016년~2017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42
〈표2-2-20〉 연도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현황 142
〈표2-2-21〉 2017년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생계급여 선정기준 143
〈표2-2-22〉 장학금 정원 및 지급기준 144
〈표2-2-23〉 복지급여대상자 신규 신청 내역 및 결과 145
〈표2-2-24〉 긴급복지 지원현황 145
〈표2-2-25〉 지역사회서비스사업 추진실적 146
〈표2-2-26〉 통합사례관리 추진실적 148
〈표2-2-27〉 통합사례관리 서비스제공 실적 148
〈표2-2-28〉 드림스타트 등록대상 현황 149
〈표2-2-29〉 드림스타트 프로그램 현황 149
〈표2-2-30〉 평균 수명률(통계청) 149
〈표2-2-31〉 65세 이상 노인인구 현황 150
〈표2-2-32〉 노인복지사업별 주요 예산투자 내역(2016~2017) 151
〈표2-2-33〉 노인가장세대 연도별 유류지원 내역 153
〈표2-2-34〉 읍면별 경노모당 현황 153
〈표2-2-35〉 묘지설치현황 154
〈표2-2-36〉 함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설 현황 155
〈표2-2-37〉 함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 현황 155
〈표2-2-38〉 여성결혼이민자 현황 155
〈표2-2-39〉 여성단체 현황 156
〈표2-2-40〉 한부모가정 현황 156
〈표2-2-41〉 보육시설 현황 157
〈표2-2-42〉 보육사업 지원 현황 157
〈표2-2-43〉 아동관련(시설) 현황 158
〈표2-2-44〉 보건소 직제표 159
〈표2-2-45〉 공중보건의사 현황 160
〈표2-2-46〉 방사선 촬영 현황 160
〈표2-2-47〉 물리치료장비 161
〈표2-2-48〉 종합체력측정장비 161
〈표2-2-49〉 재활운동장비 162
〈표2-2-50〉 연도별 한방진료실 운영 현황 162
〈표2-2-51〉 주요 검사 장비(2-1) 163
〈표2-2-52〉 주요 검사 장비(2-2) 163
〈표2-2-53〉 진료 현황 164
〈표2-2-54〉 암검진 사업 추진실적 165
〈표2-2-55〉 암 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추진실적 166
〈표2-2-56〉 재가 암 환자 관리사업 추진실적 166
〈표2-2-57〉 금연(클리닉)사업 추진실적 166
〈표2-2-58〉 건강증진 교육 및 상담 167
〈표2-2-59〉 건강체조교실 및 건강체조 한마음 축제 167
〈표2-2-60〉 건강홍보관 167
〈표2-2-61〉 구강보건사업 추진실적 168
〈표2-2-62〉 아동 시력검진사업 추진실적 168
〈표2-2-63〉 모자보건사업 실적 170
〈표2-2-64〉 방문전담인력 서비스 제공 현황 171
〈표2-2-65〉 치매조기검진사업 172
〈표2-2-66〉 치매치료관리비 지원사업 추진실적 172
〈표2-2-67〉 정신보건사업 추진실적 173
〈표2-2-68〉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사업 추진실적 174
〈표2-2-69〉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 추진실적 174
〈표2-2-70〉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사업 실적 175
〈표2-2-71〉 감염병 처리 건수 176
〈표2-2-72〉 감염병관리 기동반 176
〈표2-2-73〉 질병정보 모니터 망 구성 현황 176
〈표2-2-74〉 예방접종 추진실적 177
〈표2-2-75〉 결핵 조기 발견 178
〈표2-2-76〉 결핵 신고환자 관리 178
〈표2-2-77〉 결핵 예방 교육 및 홍보 179
〈표2-2-78〉 위생업소 현황 180
〈표2-2-79〉 위생업소 지도·점검 현황 181
〈표2-3-1〉 농지 현황 182
〈표2-3-2〉 농업진흥지역 현황 182
〈표2-3-3〉 철갑상어 사육현황 183
〈표2-3-4〉 철갑상어 육성사업 지원현황 184
〈표2-3-5〉 토속어류 종묘 매입 방류 실적 184
〈표2-3-6〉 토속어류생태관 연도별 입장객 현황 185
〈표2-3-7〉 소득특화지원사업 융자지원 실적 185
〈표2-3-8〉 농업직불제 지원 실적 185
〈표2-3-9〉 농업인자녀 학자금 지원 실적 186
〈표2-3-10〉 농업인안전재해보험료 지원 실적 186
〈표2-3-11〉 농작물재해보험료 지원 실적 187
〈표2-3-12〉 농가도우미 지원 실적 187
〈표2-3-13〉 한우 사업별 추진 실적 187
〈표2-3-14〉 가축사육업 등록허가사업 추진 실적 188
〈표2-3-15〉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추진 실적 188
〈표2-3-16〉 양봉산업 육성 지원 실적 189
〈표2-3-17〉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실적 189
〈표2-3-18〉 축산분뇨 처리시설 현황 189
〈표2-3-19〉 축산분뇨 처리시설 설치 현황 190
〈표2-3-20〉 가축 예방접종 및 약품지원 실적 190
〈표2-3-21〉 소 브루셀라병 방역 실적 191
〈표2-3-22〉 방역대책 추진 실적 191
〈표2-3-23〉 귀농·귀촌 현황 192
〈표2-3-24〉 쌀 생산 현황 195
〈표2-3-25〉 함양약초체험과학관 방문객 현황 201
〈표2-3-26〉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현황 205
〈표2-3-27〉 품목별 전문교육 현황 205
〈표2-3-28〉 농업대학 교육 현황 206
〈표2-3-29〉 농업인 학습단체 현황 206
〈표2-3-30〉 유통시설 기반 구축 208
〈표2-3-31〉 연도별 농·특산물 수출 실적 210
〈표2-3-32〉 품목별 수출 실적 210
〈표2-3-33〉 정부양곡 보관창고 계약현황 211
〈표2-3-34〉 정부양곡 가공공장 현황 211
〈표2-3-35〉 미곡종합처리장 설치 현황 211
〈표2-3-36〉 공공비축미 수매 실적 211
〈표2-3-37〉 농작업 환경개선 편이 장비 지원 주요사업 현황 212
〈표2-3-38〉 농촌건강장수마을 육성사업 현황 212
〈표2-3-39〉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 사업 추진현황 213
〈표2-3-40〉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현황 214
〈표2-3-41〉 농작업현장 친환경화장실 설치사업 현황 215
〈표2-3-42〉 농촌노인생활지도마을 육성사업 추진현황 215
〈표2-3-43〉 경사지 수확운반구 보급사업 추진현황 215
〈표2-3-44〉 소비자농업교실 운영현황 216
〈표2-3-45〉 생활개선회 주요활동 216
〈표2-3-46〉 농산물 가공사업 추진현황 217
〈표2-3-47〉 농산물가공산업 육성사업 추진현황 218
〈표2-3-48〉 농식품 품질규격화 표준화 지원사업 218
〈표2-3-49〉 농업인 일감갖기 창업활동 시범사업 219
〈표2-3-50〉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 시범사업 219
〈표2-3-51〉 국산밀 이용 가공상품화 체험기술 시범사업 219
〈표2-3-52〉 농어촌자원복합산업화 지원사업 추진현황 220
〈표2-3-53〉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주요시설 및 장비현황 220
〈표2-3-54〉 창업보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221
〈표2-3-55〉 농산물종합가공센터 활용실적 221
〈표2-3-56〉 함양군농산물가공협회 주요활동 222
〈표2-3-57〉 함양먹거리 개발 및 함양전통먹거리연구회 육성 추진현황 222
〈표2-3-58〉 연중 군민요리강좌 운영현황 222
〈표2-3-59〉 함양 종가음식 육성사업 추진현황 223
〈표2-3-60〉 농가맛집 육성사업 추진현황 223
〈표2-3-61〉 안의갈비탕 지역특화 음식점 육성사업 추진현황 224
〈표2-3-62〉 바른 식생활 교육사업 추진현황 224
〈표2-3-63〉 농산물 소득조사량 225
〈표2-3-64〉 농업인 정보화 교육 및 정보화농업인 육성 추진현황 225
〈표2-3-65〉 농기계 임대사업소 현황(2017년 기준) 226
〈표2-3-66〉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현황 226
〈표2-3-67〉 농기계 지원사업 현황 227
〈표2-3-68〉 농기계 동화장치 부착지원사업 현황 227
〈표2-3-69〉 농촌체험지역 네트워크 사업 추진현황 228
〈표2-3-70〉 농촌체험공간 환경개선 사업 추진현황 228
〈표2-3-71〉 농촌민박 지정현황 228
〈표2-3-72〉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정현황 229
〈표2-3-73〉 농촌자원복합산업화 지원사업 추진현황 229
〈표2-3-74〉 6차산업 수익모델시범사업 지원 실적 230
〈표2-3-75〉 소유별 임야면적 231
〈표2-3-76〉 임상별 임야면적 231
〈표2-3-77〉 산지이용 구분별 임야면적 231
〈표2-3-78〉 조림사업 실적 233
〈표2-3-79〉 노선별 식재현황 234
〈표2-3-80〉 푸른 함양 가꾸기 사업실적 234
〈표2-3-81〉 숲가꾸기 사업실적 235
〈표2-3-82〉 산림병해충방제 실적 235
〈표2-3-83〉 연도별 임도현황 237
〈표2-3-84〉 자연휴양림 현황 237
〈표2-3-85〉 소비자물가지수 주요 등락률 238
〈표2-3-86〉 개인서비스요금 안정관리 대상업소 239
〈표2-3-87〉 고발신고센터 운영실적 241
〈표2-3-88〉 판매가격표시 대상업소 및 표시의무자 241
〈표2-3-89〉 불법 공산품 단속실적 242
〈표2-3-90〉 계량기 정기검사 실적 242
〈표2-3-91〉 계량기 단속실적 (2008년~2017년) 242
〈표2-3-92〉 연탄사용 현황 243
〈표2-3-93〉 석유판매업소 현황 243
〈표2-3-94〉 가스취급업소 현황 244
〈표2-3-95〉 LP가스 사용가구 현황 244
〈표2-3-96〉 천연가스 배관 현황 244
〈표2-3-97〉 신·재생에너지 설비 이용 발전 중인 발전소 현황 245
〈표2-3-98〉 함양군 제조업체 업종별 현황 247
〈표2-3-99〉 규모별 기업체 현황 247
〈표2-3-100〉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현황 247
〈표2-3-101〉 농공단지 조성현황 248
〈표2-3-102〉 일반산업 단지 추진현황 248
〈표2-3-103〉 공공근로사업 추진실적 250
〈표2-3-104〉 자동차 정기노선 운행현황 250
〈표2-3-105〉 사업용 택시 현황 251
〈표2-3-106〉 운수업체 현황 251
〈표2-3-107〉 관내 터미널 현황 252
〈표2-3-108〉 주차장 설치현황 252
〈표2-3-109〉 버스 승강장 설치 현황 253
〈표2-3-110〉 주·정차 위반 단속 및 인원 장비 현황 253
〈표2-3-111〉 책임보험 과태료 부과 및 징수현황 254
〈표2-3-112〉 엑스포 주요프로그램 256
〈표2-3-113〉 엑스포 개최를 위한 산양삼 산업화 추진 257
〈표2-3-114〉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기반시설 258
〈표2-3-115〉 산양삼 기능성 등록 실적 260
〈표2-3-116〉 임산물 클러지터조성사업 지원 실적 261
〈표2-3-117〉 산양삼 생육 모니터링지구 조성 261
〈표2-3-118〉 산양삼 종묘분양 실적 261
〈표2-3-119〉 산양삼 재배단지 조성실적 262
〈표2-3-120〉 산삼축제를 통한 수출 기반 구축 263
〈표2-3-121〉 국제학술 심포지엄 개최 264
〈표2-3-122〉 산삼축제 추진 실적 264
〈표2-3-123〉 서복솔숲목교 주요사업 266
〈표2-4-1〉 문화예술단체 예산(보조금) 지원현황 267
〈표2-4-2〉 문화예술단체 및 행사 현황 267
〈표2-4-3〉 물레방아골 축제개요 268
〈표2-4-4〉 문화기반시설 현황 269
〈표2-4-5〉 문화재 현황 270
〈표2-4-6〉 문화재지정 현황 270
〈표2-4-7〉 전통사찰 현황 274
〈표2-4-8〉 향교·서원 유도회 현황 275
〈표2-4-9〉 종교단체 현황 275
〈표2-4-10〉 자연관광자원 현황 276
〈표2-4-11〉 역사문화자원 현황 277
〈표2-4-12〉 시설 관광자원 현황 277
〈표2-4-13〉 관광객 현황 278
〈표2-4-14〉 관광개발사업 현황 278
〈표2-4-15〉 체육회 조직현황 279
〈표2-4-16〉 도민체전 참가현황 279
〈표2-4-17〉 도민체전 출전선수 현황 279
〈표2-4-18〉 생활체육 동호인 현황 280
〈표2-4-19〉 생활체육대회 개최현황 281
〈표2-4-20〉 공공체육시설 현황 282
〈표2-4-21〉 개인체육시설 현황 283
〈표2-4-22〉 동네체육시설 현황 283
〈표2-4-23〉 체육시설 사업현황 284
〈표2-4-24〉 군관리계획 구성현황 285
〈표2-4-25〉 도시지역 현황 286
〈표2-4-26〉 용도지역 구성 현황 287
〈표2-4-27〉 행정구역 및 도시지역 288
〈표2-4-28〉 용도지역 구성현황 289
〈표2-4-29〉 행정구역 및 도시계획구역 290
〈표2-4-30〉 용도지역 구성현황 290
〈표2-4-31〉 단계별 군계획시설 집행계획 291
〈표2-4-32〉 도시계획도로 개설현황 292
〈표2-4-33〉 옥외광고물 현황 293
〈표2-4-34〉 자전거 기반시설 설치 현황 293
〈표2-4-35〉 함양군의 폐수배출 허용기준 및 지역지정 규정 294
〈표2-4-36〉 방제장비 현황 295
〈표2-4-37〉 대기배출업소 및 폐수배출업소 현황 295
〈표2-4-38〉 대기 및 폐수배출업소 지도·단속 실적 296
〈표2-4-39〉 연도별 자동차 보유현황 296
〈표2-4-40〉 운행차 배출가스 단속 실적 297
〈표2-4-41〉 환경개선부담금 부과현황 297
〈표2-4-42〉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현황 298
〈표2-4-43〉 개인하수처리시설 설치 현황 298
〈표2-4-44〉 가축분뇨배출시설 현황 298
〈표2-4-45〉 평균 유입·방류수질 현황 299
〈표2-4-46〉 월평균 유입·방류수질 현황 299
〈표2-4-47〉 관리중인 공중화장실 현황 300
〈표2-4-48〉 연차별 폐기물 종합처리시설 투자내역 301
〈표2-4-49〉 폐기물 매립시설 현황 301
〈표2-4-50〉 폐기물 소각시설 현황 301
〈표2-4-51〉 폐기물 재활용시설 현황 301
〈표2-4-52〉 지방상수도 일반현황 302
〈표2-4-53〉 지방상수도 사용량 및 사용료 부과 현황 302
〈표2-4-54〉 지하수 인·허가 및 폐공 찾기 운동 305
〈표2-4-55〉 함양 하수처리장 시설현황 306
〈표2-4-56〉 함양 하수처리장 수처리 현황 307
〈표2-4-57〉 하수도 사용량 및 사용부과 현황 307
〈표2-4-58〉 수동·안의 하수처리장 시설 현황 307
〈표2-4-59〉 수동 하수처리장 수처리 현황 307
〈표2-4-60〉 안의 하수처리장 수처리 현황 308
〈표2-4-61〉 50톤이상 시설현황 308
〈표2-4-62〉 50톤미만 시설현황 309
〈표2-4-63〉 하수관로 정비사업 추진현황 310
〈표2-4-64〉 연도별 재난발생 현황 317
〈표2-4-65〉 특정관리대상시설 현황 318
〈표2-4-66〉 시특법 대상 시설물 현황 318
〈표2-4-67〉 안전건설과 소관 위원회 현황 319
〈표2-4-68〉 재난관리기금운용 현황 319
〈표2-4-69〉 방재시설물 현황 320
〈표2-4-70〉 이재민 수용시설 지정현황 320
〈표2-4-71〉 응급복구장비 현황 320
〈표2-4-72〉 방재물자확보 현황 321
〈표2-4-73〉 재해 예·경보시설 현황 321
〈표2-4-74〉 위험구역 지정 관리현황 322
〈표2-4-75〉 하천 현황 322
〈표2-4-76〉 지방하천 사업 실적 323
〈표2-4-77〉 소하천 사업 실적 323
〈표2-4-78〉 하천점사용료 부과 실적 323
〈표2-4-79〉 주민숙원사업 실적 324
〈표2-4-80〉 도로현황 325
〈표2-4-81〉 도로 확·포장 추진현황 325
〈표2-4-82〉 수리안전율 현황 326
〈표2-4-83〉 수리시설물 현황 326
〈표2-4-84〉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현황 327
〈표2-4-85〉 연도별 전원마을조성사업 사업비 328
〈표2-4-86〉 한해대책용 시설장비 329
〈표2-4-87〉 수리시설 투자현황(2016~2017년) 329
〈표2-4-88〉 산삼휴양밸리 조성사업 현황 332
〈표2-4-89〉 문화예술회관 공연 현황 334
〈표2-4-90〉 문화예술회관 전시 현황 340
〈표2-4-91〉 문화예술회관 영화상영 현황 341
〈표2-4-92〉 함양박물관 유물 보유 현황 347
〈표2-4-93〉 함양박물관 체험 및 교육프로그램 현황 347
〈표2-4-94〉 함양박물관 방문 관람객 현황 348
〈표2-4-95〉 2016년 상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348
〈표2-4-96〉 2016년 하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350
〈표2-4-97〉 2017년 상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353
〈표2-4-98〉 2017년 하반기 종합사회복지관 프로그램 현황 356
〈표3-1-1〉 행정구역 361
〈표3-1-2〉 구성 및 공무원수 362
〈표3-1-3〉 인구 및 가구수 362
〈표3-1-4〉 문화재(볼거리) 현황 362
〈표3-1-5〉 자매결연 현황 365
〈표3-1-6〉 상호교류 현황 365
〈표3-1-7〉 노인인구 현황 366
〈표3-1-8〉 경노모당 현황 366
〈표3-1-9〉 2016년 주요 건설사업 366
〈표3-1-10〉 2017년 주요 건설사업 367
〈표3-1-11〉 수도작 분야 368
〈표3-1-12〉 원예분야 368
〈표3-1-13〉 과수분야 369
〈표3-1-14〉 곶감분야 370
〈표3-1-15〉 축산분야 370
〈표3-1-16〉 쓰레기종량제 처리 현황 371
〈표3-1-17〉 복지대상자 현황 371
〈표3-1-18〉 주민자치센터 운영현황 372
〈표3-2-1〉 행정구역 375
〈표3-2-2〉 구성 및 공무원 수 375
〈표3-2-3〉 인구 및 가구수 375
〈표3-2-4〉 문화재 377
〈표3-2-5〉 자매결연 현황 380
〈표3-2-6〉 상호교류 현황 380
〈표3-2-7〉 계급별 인구 분표 380
〈표3-2-8〉 2016년 주요 건설사업 381
〈표3-2-9〉 2017년 주요 건설사업 381
〈표3-2-10〉 민원발급 분야별 처리현황 382
〈표3-3-1〉 행정구역 383
〈표3-3-2〉 구성 및 공무원 수 384
〈표3-3-3〉 인구 및 가구수 384
〈표3-3-4〉 문화재 및 보호수 384
〈표3-3-5〉 80세 이상 노인 현황 387
〈표3-3-6〉 건설사업 현황 387
〈표3-4-1〉 행정구역 390
〈표3-4-2〉 구성 및 공무원 수 390
〈표3-4-3〉 인구 및 가구수 391
〈표3-4-4〉 문화재 391
〈표3-4-5〉 음식점 392
〈표3-4-6〉 식품제조업체 392
〈표3-4-7〉 자매결연 현황 394
〈표3-4-8〉 양파재배 현황 395
〈표3-4-9〉 양파생산 지원사업 현황 395
〈표3-4-10〉 65세 이상 노인인구 현황 396
〈표3-4-11〉 저소득층 복지 대상 현황 396
〈표3-4-12〉 2016년 주요 건설사업 397
〈표3-4-13〉 2017년 주요 건설사업 399
〈표3-4-14〉 딸기 하이베드 재배 현황 401
〈표3-5-1〉 구성 및 직급별 공무원 현황 404
〈표3-5-2〉 인구 및 가구 수 404
〈표3-5-3〉 보호수 현황 406
〈표3-5-4〉 자매결연 현황 409
〈표3-5-5〉 2016~2017년도 주요 건설사업 410
〈표3-5-6〉 노인인구 현황 411
〈표3-5-7〉 주요소득 작목 412
〈표3-5-8〉 사과 품종별 재배면적 412
〈표3-5-9〉 미곡 생산재배 현황 413
〈표3-5-10〉 딸기 생산 현황 414
〈표3-5-11〉 국가별 다문화가정 현황 415
〈표3-5-12〉 수동사과꽃축제 현황 415
〈표3-6-1〉 행정구역 417
〈표3-6-2〉 구성 및 공무원 수 417
〈표3-6-3〉 인구 및 가구수 418
〈표3-6-4〉 문화재 418
〈표3-6-5〉 장수노인 현황 420
〈표3-6-6〉 연령별 노인인구 구성현황 420
〈표3-6-7〉 소외계층 현황 421
〈표3-6-8〉 다문화가정 현황 421
〈표3-6-9〉 가축현황 422
〈표3-6-10〉 작목별 재배현황 423
〈표3-6-11〉 2016년 주요 건설사업 425
〈표3-6-12〉 2017년 주요 건설사업 426
〈표3-7-1〉 행정구역 431
〈표3-7-2〉 구성 및 공무원 수 432
〈표3-7-3〉 인구 및 가구수 432
〈표3-7-4〉 문화재 432
〈표3-7-5〉 숙박업소 현황 434
〈표3-7-6〉 인구늘리기 시책 추진 실적 435
〈표3-7-7〉 주요작목 현황 436
〈표3-7-8〉 주요작목 추진계획 436
〈표3-7-9〉 주요사업 추진실적 437
〈표3-7-10〉 노인인구 현황 437
〈표3-7-11〉 복지수혜대상 438
〈표3-7-12〉 2016년 주요 건설사업 438
〈표3-7-13〉 2017년 주요 건설사업 439
〈표3-8-1〉 행정구역 441
〈표3-8-2〉 구성 및 공무원 수 441
〈표3-8-3〉 인구 및 가구수 442
〈표3-8-4〉 문화재 442
〈표3-8-5〉 자매결연 현황 445
〈표3-8-6〉 노인인구 현황 446
〈표3-8-7〉 2016년 주요 건설사업 447
〈표3-8-8〉 2017년 주요 건설사업 448
〈표3-8-9〉 곶감사업 추진 현황 451
〈표3-9-1〉 행정구역 454
〈표3-9-2〉 구성 및 공무원 수 455
〈표3-9-3〉 인구 및 가구수 455
〈표3-9-4〉 문화재 현황 455
〈표3-9-5〉 자매결연 현황 457
〈표3-9-6〉 연소득 1억 이상 농가현황 457
〈표3-9-7〉 노인인구 현황 458
〈표3-9-8〉 노인지원시책 458
〈표3-9-9〉 2016년 주요 건설사업 458
〈표3-9-10〉 2017년 주요 건설사업 460
〈표3-9-11〉 장수마을 호박축제 현황 461
〈표3-10-1〉 행정구역 464
〈표3-10-2〉 구성 및 공무원 수 464
〈표3-10-3〉 인구 및 가구수 464
〈표3-10-4〉 문화재 465
〈표3-10-5〉 종교단체 현황 466
〈표3-10-6〉 민박 및 권역 연수시설 현황 466
〈표3-10-7〉 자매결연 현황 467
〈표3-10-8〉 주요작목 현황 467
〈표3-10-9〉 노인인구 현황 468
〈표3-10-10〉 귀농·귀촌 현황 468
〈표3-10-11〉 2016년 주요 건설사업 468
〈표3-10-12〉 2017년 주요 건설사업 473
〈표3-10-13〉 백운산 벚꽃축제 현황 479
〈표3-10-14〉 지리산 함양 백전오미자 축제 현황 479
〈표3-11-1〉 행정구역 480
〈표3-11-2〉 구성 및 공무원 수 481
〈표3-11-3〉 인구 및 가구 수 481
〈표3-11-4〉 문화재 등 볼거리 481
〈표3-11-5〉 요식업소 현황 482
〈표3-11-6〉 종교단체 현황 483
〈표3-11-7〉 민박 현황 483
〈표3-11-8〉 자매결연 체결 현황 484
〈표3-11-9〉 자매결연지와의 상호교류 현황 484
〈표3-11-10〉 노인인구 현황 485
〈표3-11-11〉 주요 건설사업 현황 485
〈표3-11-12〉 민원 신청 처리 현황 487
〈표3-11-13〉 복지시책 추진 현황 487
〈표3-11-14〉 쓰레기 봉투 판매 등 현황 488
〈표3-11-15〉 양파 재배 현황 488
〈표3-11-16〉 쌀 생산 및 판로 현황 488
〈표3-11-17〉 함양 곶감 생산 현황 489
〈표3-11-18〉 곶감생산 지원 현황 489
〈표3-11-19〉 농기계지원 사업 현황 489
〈표3-11-20〉 2016년도 산림소득 증대 사업 490
〈표3-11-21〉 2017년도 산림소득 증대 사업 490
〈표3-11-22〉 대봉산 산약초 축제 추진현황 491
〈표3-11-23〉 산불예방사업 현황 491
〈표4-1-1〉 의회 주요 연혁 495
〈표4-1-2〉 의원 정수 496
〈표4-1-3〉 의회사무과 직원현황 및 구성표 496
〈표4-1-4〉 의원 현황 496
〈표4-1-5〉 시설 현황 497
〈표4-1-6〉 의회 전화 497
〈표4-2-1〉 회기 운영 498
〈표4-2-2〉 회기별 의안처리 현황 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