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01. 배경 및 필요성 6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6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의 필요성 8
02.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모델링 9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역량 도출 9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별 행동지표 도출 13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 타당화 16
03. 정책 제언 20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개발의 기반 마련 20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계 구축 21
참고문헌 22
판권기 2
〈표 1〉 지능정보사회 학교 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 개발 절차 10
〈표 2〉 인수 프로그램 개발을 고려한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13
〈표 3〉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별 행동지표(초안) 15
〈표 4〉 1차 타당화 조사 결과에 따른 수정ㆍ보완 내역(일부) 17
〈표 5〉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최종안) 18
[그림 1]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할 및 역량 기초 내용 탐색 과정 11
[그림 2] 지능정보사회의 학교 교육에서 교수학습 수행을 위한 교사 역할 및 역량 규명 과정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