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총론 고려 역사상의 변화 - 중학교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단원구성을 중심으로 -1. 해방 직후와 교수요목시기2. ‘재통일사회’ 고려 : 1차 교육과정3. 성격을 감춘 고려 : 2차~4차 교육과정4. ‘귀족사회’ 고려 : 5, 6차 교육과정5. 회귀와 반복 : 7차 교육과정과 그 이후1부 고려왕조와 경기 1장 고려 문종 대 해동천하 인식의 형성과 그 의미1. 태조 대 정치이념의 토대와 국제國制의 방향2. 광종~정종 대 왕조 체제의 모색과 변화3. 문종 대 ‘해동천하’ 문명인식의 성립 2장 여말선초 경기 영역과 운영1. 경기의 통치체제2. 경기 영역의 정비 3. 경기지역의 운영 3장 대몽전쟁기對蒙戰爭期 강화천도江華遷都의 외교적 배경과 경기도 권역의 군사적 대응1. 1232년 강화천도江華遷都의 외교적 배경 2. 강화천도에 대한 경기도 권역의 인식과 반응3. 강화천도 전후 경기도 권역의 대몽항전 4장 고려 국도 개경 연구의 기초자료 현황과 전망1. 개경 연구의 발자취 2. 개경 기초자료 정리의 현황3. 개경 연구의 전망2부 고려와 개경에 대한 메타역사학 1장 주몽고려, 궁예고려, 왕건고려, 코리아의 단절과 계승1. 주몽고려2. 국호변경 불인정에 대한 반론3. 궁예고려, 왕건고려, 코리아4. 고구려, 후고구려, 고려, 코리아의 단절 5. 주몽고려, 궁예고려, 왕건고려, 코리아의 계승 2장 조선시대 공민왕 인식의 변화과정1. 조선 초기의 공민왕 인식 2. 종계변무 문제와 공민왕에 대한 인식 변화 3장 근현대 개성인에게 끼친 고려의 영향1. 개성인의 위상 제고와 주류 편입2. 김택영의 역사서술과 유민 의식3. 고려의 유풍과 유민 의식의 저류底流 4장 해방직후 고려 국호론의 전개와 고려 표상1. 국호 논의의 대두와 고려 국호론의 전개 2. 고려 국호론의 고려 표상 : 민족성과 세계성3. 고려 국호론의 의의와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