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이 책을 읽는 8가지 방법Part 1_ 상대방에게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01 순수한 관심을 보여라 02 늘 상냥한 미소를 짓는다 03 상대의 이름을 기억한다 04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경청한다 05 상대방의 관심을 끈다 06 아낌없이 칭찬하라 Part 2_ 사람을 움직이는 9가지 비법01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한다 02 간접적으로 주의를 준다 03 자신의 잘못을 먼저 말한다 04 명령하지 않고 부탁한다 05 어떤 상황에도 체면을 세워준다 06 사소한 일에도 칭찬하라 07 기대를 표명하라 08 격려하여 확신을 갖도록 해 준다 09 자발적인 협력을 유도하라 Part 3_ 상대를 설득하는 11가지 원칙01 논쟁하지 말 것 02 실수를 지적하지 말 것 03 자신의 실수를 인정할 것 04 공손하게 말할 것 05 답이 ‘예스’인 얘기부터 시작할 것 06 상대가 이야기하도록 만들 것 07 상대방이 생각해 내도록 할 것 08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것 09 상대방에게 동정을 표시할 것 10 숭고한 마음에 호소할 것 11 경쟁 심리를 자극할 것 Part 4_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도록 말하는10가지 기술01 마음의 교통을 방해하는 것들 인간은 변화를 싫어한다 자기 생각에만 빠져 있다 자기 식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침묵은 항상 금이 아니다 의사 전달 기술을 배워야 한다 02 상대방의 생각을 유도해내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대답하기 쉬운 질문부터 시작한다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가 구성 밀도가 낮은 질문부터 시작한다 03 상대방의 감정에 대처하라 감정표현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감정은 논리적일 수 없다 자기 감정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상대의 감정은 받아들인다 04 상대방의 주의를 끌라 필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말한다 엉뚱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짧게 설명하고 반응을 관찰한다 똑같은 내용은 반복해서 말하지 않는다 새로운 문제를 제기한다 반복할 때는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다 구체적으로 말한다 05 상대에게 생각하게 하라 상대방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상대방이 반응하게 만든다 질문으로 대화의 주도권을 획득한다 06 상대의 협력을 구하라 감정은 대화의 방향에 영향을 끼친다 협조를 구하려면 예의를 갖춰 말한다 07 직원의 화술 객관적 판단을 흐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 주는 것이 받는 것이다 08 상대의 반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쉽게 하는 동의는 다시 한번 확인한다 마음의 갈등이 더 큰 반대를 부른다 반대가 강하면 잠시 대화를 멈춘다 이치에 안 맞는 반대는 반대한다 비논리적인 반대에 대응하는 방법 09 설득술 세일즈는 설득하는 일에서 출발한다 목적을 갖고 시작한 대화는 설득이다 설득하고 싶을 때 조언을 한다 격려의 말을 해 준다 10 효과적인 강의법 의사 전달을 방해하는 요인들 심리 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