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몸짓상징의 이해 3
1. 몸짓상징의 개발 배경 4
1) 적용 대상학생의 측면 4
2) 의사소통을 지도하는 교사 및 부모의 측면 4
3) 의사소통 발달 및 확장의 측면 5
2. 몸짓상징의 개요 6
3. 몸짓상징의 속성 7
4. 몸짓상징의 기능 8
5. 몸짓상징의 강점 8
6. 몸짓상징의 다양한 사례 9
1) 독일의 구크 9
2) 영국의 마카톤 10
3) 영국의 시그널롱 10
4) 미국의 베이비사인 11
5) 기타 11
II. 몸짓상징 「손담」 표현 개발 12
1. 몸짓상징 「손담」 표현 개발 원리 14
1) 몸짓상징 「손담」 표현 개발의 기본 원리 14
2) 몸짓상징 「손담」 표현 개발 방향 15
2. 몸짓상징 「손담」 어휘 목록 17
III. 몸짓상징 「손담」 사용 및 지도 방법 32
1. 몸짓상징 「손담」 의사소통 방법 및 공통 유의 사항 34
1) 몸짓상징 지도 전에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34
2) 몸짓상징을 누가 언제 어디에서 가르쳐야 할까? 34
3) 어떤 어휘를 가르쳐야 할까? 35
4) 새로 개발된 어휘와 표현만 사용해야 할까? 37
5)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37
6) 다른 의사소통 방법을 함께 사용해도 괜찮을까? 38
2. 몸짓상징 표현과 관련된 장애영역별 특성 39
1) 중도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39
2) 지체중복장애 41
3) 시각중복장애 43
4) 청각중복장애 47
3. 몸짓상징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방법 47
IV. 몸짓상징 「손담」 어휘별 적용의 실제 56
참고문헌 264
판권기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