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Ⅰ.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1)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정의와 유형 16
2) 뉴스 팟캐스트 서비스 현황 17
3) 뉴스 팟캐스트 이용실태 조사 17
4) 팟캐스트 저널리즘 진흥 방안 18
Ⅱ. 팟캐스트 저널리즘 정의 20
1. 팟캐스트의 정의 20
1) 팟캐스트의 개념 20
2) 팟캐스트의 특징 25
3) 팟캐스트와 저널리즘 36
2. 팟캐스트 저널리즘 37
1)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개념 37
2) 언론으로서 팟캐스트의 위치 41
3)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특징 43
Ⅲ. 팟캐스트 서비스 현황 55
1. 국내 팟캐스트 서비스 플랫폼 55
2. 팟캐스트 프로그램의 분류 57
3. 팟캐스트 인기 순위 59
1) 전체 순위 59
2) 인기 팟캐스트의 카테고리 분포 62
3) 뉴스 팟캐스트 순위 64
4. 인기 뉴스 팟캐스트 현황 67
1) 인기 뉴스 팟캐스트 67
2) 뉴스 팟캐스트 제공자 76
5. 언론사의 팟캐스트 78
1) MBC 79
2) SBS 79
3) KBS 80
4) EBS와 JTBC 80
5) YTN, TBS, CBS 81
6) 한겨레 82
7) 경향신문, 중앙일보 82
6. 유튜브 팟캐스트 84
1) 정치적인 유튜브 팟캐스트 84
2) 팟캐스트 내용의 간략한 비교 86
Ⅳ. 뉴스 팟캐스트 이용자 조사 92
1. 이론적 배경 92
1) 팟캐스트 이용현황 및 요인 92
2) 팟캐스트 이용 동기 96
3) 팟캐스트 이용 효과 100
2. 연구방법 102
1) 조사목적 및 내용 102
2) 조사방법 109
3. 연구결과 111
1)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 111
2) 초점집단면접 결과 181
Ⅴ. 결론 및 제언 193
1. 결론 193
1) 팟캐스트 저널리즘 정의 및 유형 193
2) 뉴스 팟캐스트 서비스 현황 194
3) 뉴스 팟캐스트 이용자 조사 195
2. 제언 198
1)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유용성 200
2)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문제점 201
3) 팟캐스트 저널리즘 진흥 방안 203
참고문헌 209
[부록 1] 전문가 자문회의 216
[부록 2] 팟캐스트 이용자 조사 218
판권기 2
〈표 2-1〉 팟캐스트의 특징 27
〈표 2-2〉 팟캐스트 제작 주체와 프로그램 29
〈표 2-3〉 팟캐스트 저널리즘 유형 45
〈표 2-4〉 뉴스 팟캐스트 유통 채널 47
〈표 2-5〉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내용적 특징 48
〈표 2-6〉 팟캐스트 저널리즘의 기능 51
〈표 3-1〉 국내 팟캐스트 서비스 플랫폼별 특징 57
〈표 3-2〉 팟캐스트 서비스 플랫폼별 카테고리 58
〈표 3-3〉 '팟빵'의 종합 순위 (2018년 8월 22일 월간 기준 1-30위) 60
〈표 3-4〉 '애플팟캐스트'의 종합 순위 (2018년 8월 기준 1-30위) 61
〈표 3-5〉 '팟빵'의 '시사 및 정치' 카테고리 순위 (2018년 8월 월간 기준 1-50위) 65
〈표 3-6〉 '애플팟캐스트'의 뉴스 및 정치 카테고리 순위 (2018년 8월 23일 기준 1-50위) 66
〈표 3-7〉 언론사가 제공하는 팟캐스트 서비스-'팟빵'의 '시사 및 정치' 카테고리 50위 이내 78
〈표 3-8〉 방송사와 신문사의 팟캐스트 채널 현황 요약 83
〈표 3-9〉 〈정규재TV〉와 〈신의한수〉 팟캐스트의 주요 내용 88
〈표 3-10〉 〈김용민 브리핑〉과 〈(트위터 매거진) 새가 날아든다〉 팟캐스트의 주요 내용 90
〈표 4-1〉 지난 1주일간 팟캐스트 이용률 92
〈표 4-2〉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이용동기 96
〈표 4-3〉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이용동기 98
〈표 4-4〉 팟캐스트 이용동기 99
〈표 4-5〉 설문조사 문항 출처 108
〈표 4-6〉 인터뷰 대상자 특성 111
〈표 4-7〉 응답자 특성 112
〈표 4-8〉 하루 평균 팟캐스트 이용시간 113
〈표 4-9〉 장르별 팟캐스트 이용정도 (가끔 이용한다+자주 이용한다 비율) 114
〈표 4-10〉 팟캐스트 이용동기 (그렇다+매우 그렇다의 비율) 116
〈표 4-11〉 뉴스 팟캐스트 이용비율 118
〈표 4-12〉 뉴스 팟캐스트 하루 평균 이용시간 119
〈표 4-13〉 김어준의 뉴스공장 이용빈도 120
〈표 4-14〉 김용민 브리핑 이용빈도 122
〈표 4-15〉 (트위터 매거진) 새가 날아든다 이용빈도 123
〈표 4-16〉 정치신세계 이용빈도 124
〈표 4-17〉 SBS 김용민의 정치쇼 이용빈도 125
〈표 4-18〉 닥표간장 이용빈도 126
〈표 4-19〉 손에 잡히는 경제 이용빈도 128
〈표 4-20〉 김현정의 뉴스쇼 이용빈도 129
〈표 4-21〉 시황맨의 주식이야기 이용빈도 130
〈표 4-22〉 김프로쇼 이용빈도 131
〈표 4-23〉 신의한수 이용빈도 132
〈표 4-24〉 정규재TV 이용빈도 134
〈표 4-25〉 뉴스 팟캐스트 이용기간 135
〈표 4-26〉 이용경로 136
〈표 4-27〉 뉴스 팟캐스트 서비스 만족도 평균점수 137
〈표 4-28〉 뉴스 팟캐스트 정보의 신뢰성 139
〈표 4-29〉 뉴스 팟캐스트 정보에 관한 대화 정도 140
〈표 4-30〉 뉴스 팟캐스트 이용에 미치는 주위 사람들의 영향 정도 141
〈표 4-31〉 뉴스 팟캐스트 이용촉진조건 142
〈표 4-32〉 뉴스 팟캐스트의 기능 144
〈표 4-33〉 뉴스 팟캐스트 이용의향 146
〈표 4-34〉 신문뉴스 이용시간 147
〈표 4-35〉 TV뉴스 이용시간 148
〈표 4-36〉 인터넷뉴스 이용시간 150
〈표 4-37〉 소셜미디어뉴스 이용시간 151
〈표 4-38〉 종이신문뉴스 신뢰성 152
〈표 4-39〉 TV뉴스 신뢰성 154
〈표 4-40〉 인터넷뉴스 신뢰성 155
〈표 4-41〉 소셜미디어뉴스 신뢰성 156
〈표 4-42〉 정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게시글 읽기 157
〈표 4-43〉 정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견해나 의견 쓰기 158
〈표 4-44〉 정치, 사회적 문제에 관한 댓글 달기 159
〈표 4-45〉 정치, 사회적 문제에 관한 타인의 글 공유 160
〈표 4-46〉 정치, 사회적 문제에 관한 온라인청원이나 서명 161
〈표 4-47〉 오프라인 참여활동 162
〈표 4-48〉 6.13 지방선거 투표 163
〈표 4-49〉 선거후보자정보 획득매체 (신문) 164
〈표 4-50〉 선거후보자정보 획득매체 (TV뉴스) 165
〈표 4-51〉 선거후보자정보 획득매체 (TV토론) 166
〈표 4-52〉 선거후보자정보 획득매체 (인터넷) 167
〈표 4-53〉 선거후보자정보 획득매체 (뉴스 팟캐스트) 168
〈표 4-54〉 정치이슈에 관한 관심 169
〈표 4-55〉 정부정책에 관한 관심 170
〈표 4-56〉 정당에 관한 관심 171
〈표 4-57〉 정치인에 관한 관심 172
〈표 4-58〉 TV정치토론에 관한 관심 173
〈표 4-59〉 국가정책에 대한 합리적 판단 174
〈표 4-60〉 정치적 문제를 이해하고 참여할 능력 175
〈표 4-61〉 관심과 참여로 인한 국정운영 도움 176
〈표 4-62〉 뉴스 팟캐스트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177
〈표 4-63〉 뉴스 팟캐스트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 178
〈표 4-64〉 인터넷 정치참여 179
〈표 4-65〉 오프라인 정치참여 180
〈표 4-66〉 6ㆍ13 지방선거 참여 181
〈그림 1-1〉 팟캐스트 저널리즘 연구개요 19
〈그림 2-1〉 팟캐스팅 프로세스 21
〈그림 3-1〉 '팟빵' 인기 순위 100위 프로그램의 카테고리 분포 63
〈그림 3-2〉 '팟빵' 인기 순위 30위 내에서의 '뉴스 및 정치' 카테고리 분포의 변화 64
〈그림 3-3〉 '팟빵'의 '시사 및 정치' 카테고리 팟캐스트 50위의 저작자 구성 77
〈그림 4-1〉 2011~2013년 엠브레인 조사 결과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