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일러두기(Notes to the Readers) 6
인사말(Foreword) / Bartomeu Mari 7
하룬 파로키, 우리 삶을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힘들을 추적하다(Harun Farocki : Chasing the Invisible Powers Governing Our Lives) / 김은희 ; Park Myoungsook ; Phillip Maher 13
무엇을 해야 하는가?(What Ought to Be Done?) / Antje Ehmann ; 신현주 26
I. 하룬 파로키를 기억하며(In Memory of Harun Farocki) 37
시작들(Beginnings) / Hito Steyerl ; 신현주 39
조인트 레오파드 닷(Joint Leopard Dot) / Filipa Cesar ; 신현주 57
결코 멈추지 않는 질문(A Question They Never Stop Asking) / Kodwo Eshun ; 신현주 68
파로키에 대해 알고 있는 두세 가지 것들(Two or Three Things I Know about Harun Farocki) / Nora M. Alter ; 김지훈 83
〈파로키가 가르친 것, 리메이크〉를 위한 노트(Notes for What Farocki Taught, a Remake) / 서현석 105
II. 삶과 생각(Life & Thoughts) 129
텍스트 트레일러(Written Trailers) / Harun Farocki ; 곽재은 131
1944 131
1945-1953 131
1953-1958 132
1958-1962 132
1962-1966 132
1966 132
1967 133
1968 133
1969 133
1970 134
1971-1978 134
1977-1979 136
1980-1982 138
1983 138
1984 139
1985 140
1987 141
1989 144
1990 145
1991-1992 146
1993 148
1994-1995 149
1996 152
1997-1999 152
2000-2003 157
2004 161
2005-2007 163
2007-2009 167
현실은 시작되어야만 할 것이다(Reality Would Have to Begin) / Harun Farocki ; 곽영빈 213
공장을 나서는 노동자들(Workers Leaving the Factory) / Harun Farocki ; 곽영빈 240
교차 영향/소프트 몽타주(Cross Influencer/Soft Montage) / Harun Farocki ; 남수영 260
III. 작업의 기록(Documents around Works) 278
무엇을 해야 하는가(문서, 해설, 자료)(What Ought to Be Done(Document, Commentary, Material)) 279
무엇을 해야 하는가/설문(1975/76)(What Ought to Be Done/Survey(1975/76)) 280
토대를 마련하다(Producing Building Blocks) 287
페터 네스틀러의 편지(1975)(Letter from Peter Nestler(1975)) 295
〈페터 바이스, 일람에 관하여〉(제작 관련 자료)(On Display: Peter Weiss(A Production Dossier)) 313
서문(Preface) 317
파로키가 바이스에게, 1978년 7월 13일(Farocki to Weiss, July 13, 1978) 319
WDR이 파로키에게, 1978년 7월 18일(WDR to Farocld, July 18, 1978) 321
파로키, 예산(Farocki : Estimated Budget) 323
파로키가 바이스에게, 1979년 3월 19일(Farocki to Weiss, March 19, 1979) 324
WDR, TV 방송 제작 허가, 1979년 4월 4일(WDR : Approval of a TV Production, April 4, 1979) 326
파로키가 WDR에게, 1979년 6월 4일(Farocki to WDR, June 4, 1979) 327
스톡홀름 촬영 일지, 1979년 6월 17일과 18일(Shooting in Stockholm, June 17 and 18, 1979) 333
파로키가 WDR에게, 1979년 6월 22일(Farocki to WDR, June 22, 1979) 336
파로키가 바이스에게, 1979년 6월 24일(Farocki to Weiss, June 24, 1979) 337
WDR이 파로키에게, 1979년 7월 23일(WDR to Farocld, July 23, 1979) 338
『필름크리틱』, 1979년 9월, 발췌(Excerpt : Filmkritik, September 1979) 339
알프 볼트가 WDR에게, 1980년 2월 11일(Alf Bold to WDR, February 11, 1980) 340
파로키가 WDR에게, 1980년 5월 16일(Farocki to WDR, May 16, 1980) 342
서신 교환 인물 목록(Index of Correspondents) 343
이미지 & 텍스트 크레딧(Illustrations and Text Credits)(Before Your Eyes - Vietnam (Commentary, Document, Material)) 344
〈당신의 눈앞에서 - 베트남〉(해설, 문서, 자료)(A Result of Many-Poled Contiguities, Paratexts of Before Your Eyes -Vietnam(1980-1982)) 373
다극(多極)관계의 결과물, 〈당신의 눈앞에서 - 베트남〉의 파라텍스트(1980-1982)(Minutes of the discussion on Before your Eyes - Vietnam at the 6th Duisburg Film Week(1982)) 375
전단〈당신의 눈앞에서 - 베트남〉(1982)(Leaflet Before Your Eyes - Vietnam(1982)) 383
사진(Photos) 398
크리 스타 블륌 링거/하룬 파로키 : 에세이 영화의 ABC(Christa Blümlinger / Harun Farocki : The ABCs of the Essay Film) 423
에세이 영화의 ABC(The ABCs of the Essay Film) 425
에세이(Essay) 443
후기(Postface) 445
텍스트 크레딧(Text Credits) 447
IV. 연구와 비평(Research & Criticism) 472
시간을 열기, 눈을 무장하기(How to Open Your Eyes) / Georges Didi-Huberman ; 허경 474
하룬 파로키의 가시성에 관한 물음(Visibility, as Harun Farocki Sees It) / Christa Blümlinger ; 정혜선 512
모든 이미지는 옳다(All Images Are Right) / 남수영 ; Chung Doo Hee ; Aaron Cumberledge 544
(1) 식별의 법칙(The Law of Identification) 546
(2) 노동 기계의 재현(Representation of Labor Machines) 548
(3) 이미지, 오직 이미지(The Image - Only the Image) 551
매뉴얼 : 하룬 파로키의 교육용 작업(Manual. Harun Farocki's Instructional Work) / Volker Pantenburg ; 김지훈 567
도표 작성 장치로서의 이미지 - 〈모든 날의 분할〉(1970) 그리고〈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 (15회)〉(1971)(Tabular Images. On The Division of All Days(1970) and Something Self Explanatory(15x)(1971)) / Tom Holert ; 권현진 ; 이지수 592
블랙보드 정글 속 하룬 파로키(Harun Farocki in the Blackboard Jungle) 592
〈중국 여인〉(La Chinoise)과 교육 공간(La Chinise and the Pedagogical Space) 595
탁자와 판(Tables and Boards) 599
의식 기술의 생산 관계 전환하기(Revolutionize the Relations of Production of the Consciousness Technologies) 603
선동의 시학?(Poetics of Agitation?) 609
낡고도 새로운 지각 공간들(Old, New Spaces of Perception) 614
몸짓의 아틀라스, 손짓의 에세이 : 이미지 어휘집의 이미지 사유(Atlas of Gestures, Essay of Hand Signals : Image Thesauri and Image Thought) / 이나라 ; Chung Doo hee ; Aaron Cumberledge 643
수평 몽타주, 재-몽타주 : 장치 또는 역사(Horizontal Montage and Re-montage : Dispositif or History) 645
몸짓의 아틀라스 : 〈교도소 이미지〉와 해방의 순간(Atlas of Gestures : Prison Images and Moment of Emancipation) 647
에세이, 손의 흔적(Essay, Traces of Hands) 653
손과 얼굴 - 몽타주와 변증법(Hand and Face - Montage and Dialectic) 655
정치적 지각(불)가능성 : 〈세계의 이미지와 전쟁의 각인〉(The Political Im/perceptible : Images of the World and the Inscription of War) / Nora M. Alter ; 김지훈 675
I. 지각(불)가능성과 에세이 영화(Im/perceptibility and Essay Film) 678
II. 시각과 그 타자들(Vision and Its Others) 683
III. 정치적 비/가시성, 비/가청성(Political In/Visibility, In/Audibility) 695
주변부에서 일하기 : 지성의 형식으로서의 영화(Working at the Margins : Film as a Form of Intelligence) / Thomas Elsaesser ; 곽영빈 725
두 전쟁 사이에서(Between Two Wars) 726
역사로부터 배우기?(Learning from History?) 731
당신의 눈앞에서 - 베트남(Before Your Eyes - Vietnam) 734
주변부에서 일하기(Working (at) the Margins)/여백을 메우기 739
통제를 넘어선 세계(A World Beyond Control) / Erika Balsom ; 신현주 760
하룬 파로키의 비디오 설치 작품에 대한 노트 : 포스트-시네마 조건의 역설과 작업하기(Notes on Harun Farocki's Video Installations : Working with the Paradox of the Post-cinematic Conditions) / 김지훈 774
소프트 몽타주, 몽타주의 공간화(Soft Montage, the Spatialization of Montage) 776
새로운 이미지 가치로서의 가동적 이미지(Operational Images as a New Default Value of Image) 785
파로키의〈평행〉은 어떤 게임을 제안하는가?(What's at Play in Farocki's Parallel) / Christa Blümlinger ; 정락길 815
〈노동의 싱글 숏〉 : 일과 놀이에 대한 파로키의 입장(Labour in a Single Shot : Harun Farocki on Work and Play) / Thomas Elsaesser ; 곽영빈 841
최초의 시도와 치명적 유혹 : '노동자 영화'(Arbeiterfilme)(First Attempt and Fatal Temptation : the "Arbeiterfilme") 845
알프레드 존-레텔과 '결합'(Verbund)(Alfred Sohn - Rethel and the "Verbund") 847
두 주인을 섬기기(Serving Two Masters) 850
결합과 인터페이스(Verbund and Schnittstelle) 851
〈공장을 나서는 노동자들〉과 〈손의 표현〉(Workers Leaving the Factory and The Expression of Hands) 852
노동을 재현하는 것(Representing Labor) 854
"이것이야말로 브레히트가 아닌가!" : 하룬 파로키의 관찰자적 영화("Now that's Brecht at last!" : Harun Farocki's Observational Films) / Volker Pantenburg ; 박재용 884
하룬 파로키 그리고 시각적 비평의 원칙에 대한 낭만주의적 기원(Harun Farocki and the Romantic Genesis of the Principle of Visual Critique) / Nicole Brenez ; 손세희 917
파로키 시각 연구의 이해관계 : 시네마의 자기 비평(The Stakes of Farockian Visual Study : Cinema's Auto-Critique) 918
내재비평의 이론적 기원(The Theoretical Origins of Immanent Critique) 921
세 가지 낭만주의 활동(The Three Romantic Operations) 923
내재적 분석의 다섯 차원(The Five Dimensions of Immanent Analysis) 924
생생하다(Live) 937
작품목록(Films & Works) 959
하룬 파로키 회고전 상영작(Harun Farocki Retrospective Screening Films) 959
전시작품(Installations Credits) 961
상영작 외 이책에 언급된 주요 작품(Other films and installation Works referenced in this book) 963
필진(Contributors) 964
판권기 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