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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4
가. 신설과목(통합사회, 통합과학) 운영 실태 조사 24
나. 수업 관찰·분석 24
다. 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문항 개발 25
라. 안착 지원 방안 25
3. 연구 방법 및 추진 체계 26
가. 운영 실태 설문조사 26
나. 수업 관찰·분석 및 교사 심층면담 27
다. 교수·학습 및 평가문항 개발 27
라. 안착 지원 방안 28
II. 운영 실태 분석 30
1. 통합사회 분석 32
가. 설문조사 개요 32
나. 시사점 57
2. 통합과학 분석 59
가. 설문조사 개요 59
나. 시사점 86
III. 수업 관찰 분석 88
1. 통합사회 수업 관찰 90
가. 수업 분석 개관 90
나. 통합사회 수업 분석 결과 및 개선 방안 93
다. 시사점 109
2. 통합과학 수업 관찰 112
가. 수업 분석 개관 112
나. 통합과학 수업 분석 결과 및 개선 방안 114
다. 시사점 132
IV. 요약 및 정책 제언 134
1. 요약 136
가. 운영실태 분석 136
나. 수업관찰 분석 143
2. 정책 제언 147
참고 문헌 152
부록 156
1. 설문지 158
2. 자유 응답 174
〈별책 1〉 고등학교 통합사회 2015개정 교수·학습자료(내용없음) 11
〈별책 2〉 고등학교 통합과학 2015개정 교수·학습자료(내용없음) 11
〈표 II-1〉 통합사회 교사 대상 설문조사 문항 개요 32
〈표 II-2〉 모집단과 표본 수 34
〈표 II-3〉 응답자의 학교 특성(통합사회) 36
〈표 II-4〉 응답자 개별 특성(통합사회) 37
〈표 II-5〉 학급 당 통합사회 담당 교사 수 39
〈표 II-6〉 학급당 통합사회 교사 배분의 이유 40
〈표 II-7〉 통합사회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통합사회) 41
〈표 II-8〉 통합사회 수업에서 강의형 수업과 참여형 수업의 비율 42
〈표 II-9〉 강의형 비율 대 참여형 비율별 빈도(통합사회) 43
〈표 II-10〉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교사가 주로 활용하는 수업 방법의 빈도(통합사회) 44
〈표 II-11〉 수업 방법 결정 시 고려 사항(통합사회) 44
〈표 II-12〉 통합사회 수업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45
〈표 II-13〉 수행형 비율 대 지필형 비율별 빈도(통합사회) 45
〈표 II-14〉 통합사회 외 과목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46
〈표 II-15〉 통합사회 과목에서 활용하는 평가 방법의 빈도 47
〈표 II-16〉 통합사회 교수·학습(수업)의 설계 및 실행에서 참고하는 자료의 활용 빈도 47
〈표 II-17〉 통합사회 수업 관련 교내 교과모임 유무 49
〈표 II-18〉 교과모임에서 논의하는 사항의 빈도(통합사회) 50
〈표 II-19〉 통합사회 교과 모임을 개설하지 않은 이유 50
〈표 II-20〉 통합사회 도입으로 인한 변화 51
〈표 II-21〉 통합사회 운영 상 경험하는 어려움 52
〈표 II-22〉 교직경력별 통합사회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53
〈표 II-23〉 지역규모별 통합사회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53
〈표 II-24〉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법(통합사회) 54
〈표 II-25〉 교직경력별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법 비교(통합사회) 54
〈표 II-26〉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통합사회) 55
〈표 II-27〉 교직경력별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 평균 비교(통합사회) 56
〈표 II-28〉 통합과학 교사 대상 설문조사 문항 개요 59
〈표 II-29〉 응답자의 학교 특성(통합과학) 62
〈표 II-30〉 중등 과학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2017년 현재) 63
〈표 II-31〉 응답 과학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 64
〈표 II-32〉 응답자의 지도 담당 과목 현황(과학) 65
〈표 II-33〉 학급 당 통합과학 담당 교사 수 67
〈표 II-34〉 학급당 통합과학 교사 배분의 이유(통합과학) 68
〈표 II-35〉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통합과학) 69
〈표 II-36〉 통합과학 수업에서 강의형 수업과 참여형 수업의 비율 70
〈표 II-37〉 강의형 비율 대 참여형 비율별 빈도(통합과학) 71
〈표 II-38〉 과학 교수·학습 방법의 실행 정도 72
〈표 II-39〉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과학교사가 주로 활용하는 수업 방법의 빈도 73
〈표 II-40〉 수업 방법 결정 시 고려 사항(통합과학) 73
〈표 II-41〉 통합과학 수업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74
〈표 II-42〉 수행형 비율 대 지필형 비율별 빈도(통합과학) 75
〈표 II-43〉 통합과학 외 과목에서 지필형 평가와 수행형 평가의 비율 75
〈표 II-44〉 통합과학 과목에서 활용하는 평가 방법의 빈도 76
〈표 II-45〉 통합과학 교수·학습(수업)의 설계 및 실행에서 참고하는 자료의 활용... 77
〈표 II-46〉 통합과학 수업 관련 교내 교과모임 유무 78
〈표 II-47〉 교과모임에서 논의하는 사항의 빈도(통합과학) 79
〈표 II-48〉 통합과학 교과 모임을 개설하지 않은 이유 79
〈표 II-49〉 통합과학 도입으로 인한 변화 80
〈표 II-50〉 통합과학 운영 상 경험하는 어려움 81
〈표 II-51〉 교직경력별 통합과학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82
〈표 II-52〉 지역규모별 통합과학 운영의 어려움 평균 비교 82
〈표 II-53〉 교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법(통합과학) 83
〈표 II-54〉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통합과학) 84
〈표 II-55〉 교직경력별 교사 연수 항목별 필요성 평균 비교(통합과학) 85
〈표 III-1〉 통합사회 수업 공개자 90
〈표 III-2〉 통합사회 수업 참관자 91
〈표 III-3〉 수업분석 틀 및 교사면담 질문 92
〈표 III-4〉 통합사회 관찰 대상 수업 개요 93
〈표 III-5〉 경기 ○○고등학교 통합사회 수업 담당 현황 97
〈표 III-6〉 수업에서 이루어진 주요 학생활동 102
〈표 III-7〉 평가 종류 및 반영비율(대전 ○○고 통합사회) 107
〈표 III-8〉 평가 종류 및 반영비율(충북 ○○고 통합사회) 108
〈표 III-9〉 통합과학 수업 촬영 및 분석 참여자 112
〈표 III-10〉 수업분석 틀 및 교사면담 질문(통합과학) 113
[그림 I-1] 수업밀착형 과정중심 평가 22
[그림 II-1] 통합사회 편성 운영 단위별 빈도 38
[그림 II-2] 소속 학교의 지역규모별 통합사회 한 학급 당 담당 교사 수 빈도 39
[그림 II-3] 통합사회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 41
[그림 II-4] 통합과학 편성 운영 단위별 빈도 66
[그림 II-5] 소속 학교의 지역규모별 통합과학 학급 당 담당 교사 수 빈도 68
[그림 II-6] 통합과학 학급당 교사 수와 이유 교차분석 69
[그림 III-1] 교사공동체 활동에서 제작한 이미지 스티커와 이를 활용한 수업 96
[그림 III-2] 지속 가능한 발전의 제도적 방안에 대한 네 가지 관점 활동 98
[그림 III-3] A교사(일) 수업이 이루어진 교실 환경 100
[그림 III-4] A교사(일) 수업에서의 활동 안내 슬라이드와 학생 활동 모습 103
[그림 III-5] B교사(지)의 '평화를 노래하다' 활동지 104
[그림 III-6] C교사(역)수업에서 워드... 105
[그립 III-7] C교사(역)수업에서 워드... 105
[그림 III-8] 시스템 개념을 다루는 활동지 예시 118
[그림 III-9] 토론의 과정(통합과학) 124
[그림 III-10] 학생부 기록 예시와 토론 좌석 배치(통합과학)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