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2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1. 연구의 배경 23
2. 연구의 목적 2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절차 24
1. 연구의 내용 24
2. 연구의 절차 24
제3절 TF 구성 및 운영내용 25
1. TF의 구성 25
2. TF의 운영내용 25
3. 협력연구의 구성 26
4. 협력연구의 운영내용 27
제2장 동향 및 법제도 검토 28
제1절 동향 검토 29
1. 국내 동향 검토 29
2. 국외 동향 검토 30
제2절 법제도 및 정책 검토 31
1. 국내 법제도 검토 31
2. 국내 전기버스 구입보조금 제도 32
3. 국내 전기충전기 설치지원 보조금 제도 33
4. 국외 정책 검토 34
제3장 국내외 도입 사례 검토 35
제1절 국내 사례 검토 36
1. 경기도(김포시 선진버스, 한신자동차) 37
2. 제주도(동서교통) 39
3. 제주도 우도(우도사랑협동조합) 40
제2절 국외 사례 검토 41
1. 유럽 41
2. 미국 47
3. 일본 51
4. 중국(선전시) 53
제4장 전기버스 도입 여건 조사 58
제1절 조사 개요 59
제2절 전기버스 도입 의사 60
1. 도입 검토 여부 60
2. 도입 취지 및 필요성에 동감 여부 61
3. 회사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 62
제3절 전기버스 도입 여건 및 계획 63
1. 기대 편익 63
2. 도입 장애 요인(회사내/정부정책) 64
3. 최초 도입 가능년도(장애요인 개선 전제) 65
4. 전기버스 도입 추진계획 66
5. 전기충전소 운영계획 67
6. 차량 선정 조건 68
제4절 시사점 69
제5장 전기버스 기술수준 및 사업모델 조사 70
제1절 차량 72
1. 차량 소재 72
2. 차량 구조 73
3. 국내 인가 전기버스 76
제2절 배터리(팩) 78
1. 배터리 종류 및 구성 78
2. 배터리(팩) 성능실험 79
3. 배터리 시장 및 가격동향 79
제3절 충전기 81
1. 충전기 유형 81
2. 충전기 인프라 설치 85
3. 충전기 인프라 설치비용 89
4. 전기차용 전기(충전)요금 91
5. 스마트 충전기술의 특성 비교 93
6. 충전기 사업모델 94
제6장 전기버스 도입 계획 수립 95
제1절 도입대수 산정 기준 96
제2절 버스유형별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97
1. 시내버스 전체 97
2. 시내일반 노선 및 대수(배터리 잔량 20%기준) 98
3. 좌석버스 및 직행좌석 노선 및 대수(배터리 잔량 20%기준) 99
4. 공영버스 노선 및 대수(배터리 잔량 20%기준) 100
5. 따복버스 노선 및 대수(배터리 잔량 20%기준) 101
6. 농어촌버스 노선 및 대수(배터리 잔량 20%기준) 102
제3절 공용 충전소 입지 선정(안) 103
1. 입지 선정 기준 103
2. 기ㆍ종점 공용 충전소 입지 선정 103
3. 경유지 공용 충전소 입지 선정 106
제7장 전기버스 도입 확대 방안 110
제1절 전기버스 도입 확대 방안 111
1. 전기버스 도입계획 수립 111
2. 전기버스 기술 표준 제시 112
3. 공공주도의 차량 및 충전소 확대 113
4. 차량 구입 및 충전소 설치 재정지원 확대 114
제2절 대중교통 공동전력망 시범사업 구상(수원역 환승센터) 117
1. 충전인프라 부지 선정 117
2. 수원역 환승센터 충전인프라 구상(안) 118
제3절 소요재원 산정 119
1. 소요재원 산정 기준 119
2. 소요재원 산정 결과 120
제8장 결론 및 정책제언 123
제1절 결론(연구결과 요약) 124
1. 국내외 사례 검토 125
2. 전기버스 도입 여건 조사 126
3. 전기버스 기술수준 및 사업모델 조사 127
4. 전기버스 도입 계획 수립(도입 가능대수 산정) 128
5. 전기버스 도입 확대 방안 129
제2절 정책제언(중앙 및 지방정부의 역할) 131
참고문헌 132
Abstract 134
[부록] 136
Ⅰ. 경기도 버스운송업체 전기버스 도입여건 설문조사지 137
Ⅱ. 전기버스 개발 현황 및 동향 141
전기보스 도입 사례 / 이문규 142
1. 선진그룹 소개 143
2.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 144
3. 민자 중심 개발 모델 148
4. 도입 결과 149
5. 향후 추가 도입 계획 152
[별첨] 153
전기버스시장 동향 156
01. 시장 진출 모델 및 도입현황 157
02. 전기버스 158
03. 배터리 161
04. 충전설비 163
05. TOC 165
06. 결언 166
KT 전기차(EV) 충전사업 소개 167
KT 에너지 사업 167
KT 전기차 충전인프라 현황 168
KT 전기차 충전서비스 요금 169
KT 충전서비스 어플 169
KT 충전 플랫폼 170
KT 사업모델 170
전기버스에 민간 충전사업 도입 타당성 171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구축 세미나 자료 172
0. 포스코 그룹 EV 사업 소개 172
1. 회사 소개 173
2. 충전서비스 사업소개〉ChargEV 173
3. 보유(관련) 기술 수준〉충전소 구축 174
4. 전기버스 민간충전사업 도입 가능성〉주요 Concern 175
5. 관련 법/제도 정비 방안 177
6. 시장 전망 및 기대효과 177
7. 결론 178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주) 소개 179
I. 회사 소개 179
II. 사업 모델 181
III. 충전기 개발 및 조달 182
IV. 플랫폼 182
V. VOD 대응 및 고객 센터 183
VI. 멤버십서비스 183
VII. 파트너십 184
VIII. 정책 제언 185
[참고 1] 주요 실적 185
[참고 2] 설치 프로세스 186
[참고 3] 충전소 설치 사례 186
[참고 4] 충전기 모델 187
[참고 5] 이용 가능 충전소 188
지엔텔 발표자료 189
1. 회사 소개 189
2. 충전인프라 설치 실적 190
3. 충전인프라 관리 기술 190
4. 장소별 설치 사례 191
5. 공공주택 급속충전기 설치사례 191
6. 친환경 충전소 개발 192
에버온 전기차 충전서비스 193
01. 전기차 시장 동향 194
02. 전기차 충전환경 분석 195
03. 충전서비스 사업소개 195
04. 설치사례 196
THE FUTURE STARTS NOW! 198
중국 선전시 전기버스 도입 사례 198
I. 중국 전기차 정책 추진 체계 198
II. 중국 전기차 지원 체계 199
III. 선전시 전기버스 도입 현황 199
IV. 기대효과 및 향후 전망 200
BYD 소개 200
I. BYD는 201
II. 배터리 제조 기술 보유 205
III. 가격 경쟁력 보유 205
IV. 대중교통 전기차 시장 공략 206
V. 정부 보조금 정책 활용 206
VI. 향후 발전 방향 207
도시철도인프라 연계형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210
1. 추진경과 210
2. 도시철도 연계형 충전시스템 212
3. 연구 내용 212
4. 기타 사항(수서역 시공계획서) 227
50kW 이상 대용량 전기차 급속충전기 기술 동향 / 이규찬 231
전기차 보급 확대=충전기 보급 확대 231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 계획 232
어디서나 빨리 충전할 수 있는 충전인프라 구축 233
전기자동차 충전 방식 AC는 완속용, DC는 급속용으로 대용량화 233
국내 전기자동차 DC 급속 충전 방식의 단일화 현황 239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의 350km 이상, 50kW 충전기기가 급속? 240
High Power 고속 충전 관련 기술 동향 243
50kW 이상 충전 인프라 동향 243
150kW 이상 충전 인프라 동향 244
Case 1: Tesla Supercharger 245
Case 2: 프라운호퍼, ACD(Autoconnect Charging Decise) 개발 247
Case 3: 일본 홋카이도(ESS 내장형 급속충전기) 248
Case 4: HC200C-High Power Charger(180kW) 249
대용량 급속충전소+Station 공급 방식 250
결론: 충전기 인프라 구축시 대용량화에 대한 공동 고민 필요? 251
전기버스용 Batter Pack 기술 개발 현황 252
1. 전기버스 시장 현황 253
2. 전기차용 Battery 기술 현황 255
3. 세방전지(주) 전기차용 Battery 개발 현황 265
4. 세방전지(주) 소개 266
Ⅲ. 중국 선전시 사례 조사 270
I. 출장일정 272
II. 기관별 주요 내용 273
판권기 2
〈표 1-1〉 전기버스TF의 구성 25
〈표 1-2〉 전기버스TF의 운영내용 25
〈표 1-3〉 전기버스 협력연구의 연구기관 및 업무분장 26
〈표 1-4〉 전기버스 협력연구의 운영내용 27
〈표 2-1〉 국내 전기버스 관련 보도 사례 29
〈표 2-2〉 유럽의 ZeEUS 프로젝트의 독일 내 주요 시범도시 현황 30
〈표 2-3〉 국내 전기차 및 전기버스 관련 법제도 31
〈표 2-4〉 국내 전기차 구입 보조금 32
〈표 2-5〉 국내 전기버스 구입 보조금 32
〈표 2-6〉 전기충전기 설치 지원 보조금 기준 33
〈표 2-7〉 완속 전기충전기 보조금 기준 33
〈표 2-8〉 급속 전기충전기 보조금 기준 33
〈표 2-9〉 국외 전기차 및 전기버스 관련 정책 현황 34
〈표 3-1〉 국내 전기버스 운행 사례 36
〈표 3-2〉 경기도 전기버스 도입 현황 36
〈표 3-3〉 경기도 전기버스 운행 사례(선진버스) 37
〈표 3-4〉 경기도 전기버스 도입 노선(선진버스) 38
〈표 3-5〉 경기도 전기버스 도입 효과(선진버스) 38
〈표 3-6〉 제주도 전기버스 운행 사례(동서교통) 39
〈표 3-7〉 제주도 전기버스 운행 사례(우도사랑협동조합) 40
〈표 3-8〉 미국 전기버스 제작사 현황 50
〈표 3-9〉 중국 선전시 전기버스 주요 정책 내용 54
〈표 3-10〉 중국 전기버스 보조금 표준 및 기술요구사항 56
〈표 3-11〉 중국 선전시 전기버스 도입 효과 57
〈표 4-1〉 전기버스 도입 여건조사 개요 59
〈표 4-2〉 버스운송사업자의 지역 및 규모에 따른 그룹화 59
〈표 4-3〉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의사 60
〈표 4-4〉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취지 및 필요성에 동감 여부 61
〈표 4-5〉 버스운송사업자에게 전기버스가 회사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 62
〈표 4-6〉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기대 편익 63
〈표 4-7〉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장애요인(회사내) 64
〈표 4-8〉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장애요인(정부정책) 64
〈표 4-9〉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최초 도입 가능년도(장애요인 개선 전제) 65
〈표 4-10〉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추진계획 66
〈표 4-11〉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충전소 운영계획 67
〈표 4-12〉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운행관리상 1일 허용 가능한 충전횟수 67
〈표 4-13〉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차량 선정 조건 68
〈표 4-14〉 전기버스 도입여건 조사결과의 시사점 69
〈표 5-1〉 전기버스 차량 소재별 특성 72
〈표 5-2〉 전기버스 차량구조 관련 규정 74
〈표 5-3〉 전기자동차 종류별 주요구성부품 74
〈표 5-4〉 전기자동차 종류별 주요구성부품 74
〈표 5-5〉 국내 인가 전기버스 차종 및 재원 76
〈표 5-6〉 국내 인가 전기버스 차종 및 재원(서울시 제안사양) 77
〈표 5-7〉 전기자동차용 배터리(2차 전지)의 종류 78
〈표 5-8〉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의 성능실험 종류 79
〈표 5-9〉 국내 전기자동차용 배터리(팩) 제조사 79
〈표 5-10〉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제조사의 세계시장 점유율 80
〈표 5-11〉 국내 배터리(셀 및 팩) 제조사별 특성 80
〈표 5-12〉 전기자동차용 충전 방식(소켓) 종류 81
〈표 5-13〉 전기자동차용 국제 DC충전 포트 통신 프로토콜 비교 82
〈표 5-14〉 전기버스용 충전기 특성 비교(AC, DC) 83
〈표 5-15〉 전기버스용 충전방식의 비교(무선충전, 배터리교체, 플러그인 방식) 84
〈표 5-16〉 한국전력공사 표준시설부담금 단가표(기본시설부담금+거리시설부담금) 89
〈표 5-17〉 충전인프라 설치 공사 항목별 예상가격 90
〈표 5-18〉 전기자동차용 전기요금(자가소비용) 91
〈표 5-19〉 전기자동차용 전기요금 차등적용기준(계절별/시간대별) 91
〈표 5-20〉 전기자동차용 전기요금(충전서비스 제공사업자용) 92
〈표 5-21〉 전기자동차용 충전서비스 제공사업자의 소비자 요금 92
〈표 5-22〉 스마트 충전기술의 비교(심야, 주간 매회, 실시간 관제) 93
〈표 5-23〉 충전기 사업모델의 운영방법 및 특성비교 94
〈표 6-1〉 전기버스 도입대수 산정기준(배터리용량, 연비, 1회 충전 운행거리) 96
〈표 6-2〉 경기도 시내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97
〈표 6-3〉 경기도 시내일반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98
〈표 6-4〉 경기도 좌석 및 직행좌석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99
〈표 6-5〉 경기도 공영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100
〈표 6-6〉 경기도 따복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101
〈표 6-7〉 경기도 농어촌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102
〈표 6-8〉 전기버스 공용 충전소 입지 선정 기준 103
〈표 6-9〉 경기도 전기버스 시ㆍ종점 공용 충전소 입지선정(안) 104
〈표 6-10〉 경기도 전기버스 경유지 공용 충전소 입지선정(안) 106
〈표 7-1〉 전기버스 차량 구입비 지원(안) 115
〈표 7-2〉 전기버스 차량 구입비 지방비 추가 지원(안) 115
〈표 7-3〉 전기자동차용 충전기 설치 지원(안) 116
〈표 7-4〉 수원역 환승센터 충전인프라 구상에 따른 각 주체별 장ㆍ단점 118
〈표 7-5〉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소요재원 산정기준 119
〈표 7-6〉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비 지방비 추가 지원금 기준(안) 119
〈표 7-7〉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소요재원 산정결과 120
〈표 7-8〉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소요재원 산정결과(유종별) 121
〈표 7-9〉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소요재원 산정결과(유형별) 122
〈표 8-1〉 국외 전기차 및 전기버스 관련 정책 동향 124
〈표 8-2〉 국내 전기버스 운행 현황 및 계획(2018년 4월 기준) 125
〈표 8-3〉 중국 전기버스 보조금 표준 및 기술요구사항 125
〈표 8-4〉 전기버스 도입여건 조사결과의 시사점 126
〈표 8-5〉 국내 인가 주요 전기버스 차종 및 재원 127
〈표 8-6〉 충전기 사업모델의 운영방법 및 특성비교 127
〈표 8-7〉 전기버스 도입대수 산정기준(배터리용량, 연비, 1회 충전 운행거리) 128
〈표 8-8〉 경기도 시내버스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 128
〈표 8-9〉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비 지원 소요재원 산정 결과 130
〈그림 1-1〉 연구의 절차 24
〈그림 2-1〉 유럽의 국가별 전기버스 도입 현황 30
〈그림 3-1〉 국내 전기버스 도입 현황 36
〈그림 3-2〉 김포시 운행 전기버스(선진버스) 37
〈그림 3-3〉 제주도 동서교통 전기버스(동서교통) 39
〈그림 3-4〉 제주도 우도 전기버스 및 충전시설(우도사랑협동조합) 40
〈그림 3-5〉 유럽 국가별 전기버스 보급 현황 41
〈그림 3-6〉 유럽 전기버스 사업의 주요 이슈 42
〈그림 3-7〉 유럽 전기버스 보급사업 지원 프로젝트 43
〈그림 3-8〉 유럽 전기버스 충전방식 권고표준안 44
〈그림 3-9〉 유럽 전기버스 충전방식 개념도 44
〈그림 3-10〉 영국 고어헤드런던 버스운송업체 차고지 충전방식 사례 45
〈그림 3-11〉 유럽 전기버스 정류장: 경로 중 충전방식(기회충전) 45
〈그림 3-12〉 유럽 전기버스 사업 추진절차 46
〈그림 3-13〉 미국 전기버스 도입지역별 차량대수 47
〈그림 3-14〉 미국 전기버스 도입지역 47
〈그림 3-15〉 미국(King County) 운행 전기버스 47
〈그림 3-16〉 미국 연방대중교통국 Lo-No program 48
〈그림 3-17〉 미국 전기버스 도입지역 기술평가 및 실증사업 추진일정 49
〈그림 3-18〉 미국 전기버스 기술평가 및 실증사업 평가 항목 49
〈그림 3-19〉 미국(King County) 전기버스 경로 중 충전방식 50
〈그림 3-20〉 일본 구마모토 전기버스 주행노선 51
〈그림 3-21〉 일본(THOSIBA) 충전인프라 시스템 개선안 52
〈그림 3-22〉 일본(THOSIBA) 급속 충전인프라 실증사업 52
〈그림 3-23〉 중국 선전시 동부교통 전기버스 차고지 54
〈그림 4-1〉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의사(그룹별) 60
〈그림 4-2〉 버스운송사업자의 전기버스 도입 취지 및 필요성에 동감 여부(그룹별) 61
〈그림 4-3〉 버스운송사업자에게 전기버스가 회사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그룹별) 62
〈그림 5-1〉 전기버스 운영을 위한 기본요소 71
〈그림 5-2〉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내부 구조 비교 73
〈그림 5-3〉 전기버스 내부 구조 75
〈그림 5-4〉 전기버스 외부 구조 75
〈그림 5-5〉 전기버스용 배터리 가격 변화 추이 80
〈그림 5-6〉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비교 82
〈그림 5-7〉 전기버스 기회충전(Opportunity Charging) 사례 83
〈그림 5-8〉 전기자동차 충전기 설치 공사 예시 86
〈그림 5-9〉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구성도 87
〈그림 5-10〉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성도 87
〈그림 5-11〉 국내 전기버스 충전기 설치 사례 88
〈그림 5-12〉 전기버스 충전인프라 설치 공사 개념도 90
〈그림 5-13〉 스마트 충전기술의 특성 93
〈그림 6-1〉 경기도 시내버스 운행횟수 분포 96
〈그림 6-2〉 경기도 시내일반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충전횟수별) 98
〈그림 6-3〉 경기도 좌석 및 직행좌석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충전횟수별) 99
〈그림 6-4〉 경기도 공영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충전횟수별) 100
〈그림 6-5〉 경기도 따복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충전횟수별) 101
〈그림 6-6〉 경기도 농어촌버스의 전기버스 도입가능 노선 및 대수(충전횟수별) 102
〈그림 6-7〉 경기도 전기버스 시ㆍ종점 공용 충전소 입지선정(안) 105
〈그림 6-8〉 경기도 전기버스 경유지 공용 충전소 입지선정(안) 107
〈그림 6-9〉 시ㆍ군별 전기버스 경유지 공용 충전소 입지선정(수원시 사례) 108
〈그림 6-10〉 시ㆍ군별 전기버스 경유지 공용 충전소 입지선정(일산시, 김포시 사례) 109
〈그림 7-1〉 경기도 전기버스 도입계획 및 법제도 정비 방안(안) 111
〈그림 7-2〉 경기도 전기버스 기술표준(안) 112
〈그림 7-3〉 경기도 공공주도의 차량 및 충전소 확대 방안(안) 113
〈그림 7-4〉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 및 충전소 설치 재정지원 확대 방안(안) 114
〈그림 7-5〉 수원역 환승센터 충전인프라 설치 부지 117
〈그림 7-6〉 수원역 환승센터 충전인프라 조감도 118
〈그림 8-1〉 경기도 전기버스 도입계획 및 법제도 정비 방안(안) 129
〈그림 8-2〉 경기도 전기버스 기술표준(안) 129
〈그림 8-3〉 경기도 공공주도의 차량 및 충전소 확대 방안(안) 130
〈그림 8-4〉 경기도 전기버스 구입 및 충전소 설치 재정지원 확대방안(안) 130
〈그림 8-5〉 전기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주체별 역할 및 협력체계 구상(안)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