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서론 18
1. 연구배경 및 목적 18
가. 연구배경 18
나. 선행연구 21
Ⅱ. 판매채널의 발전 23
1. 2000년대 이전 23
가. 전통적 설계사 채널 23
나. 남성설계사 29
2. 2000년대 이후 29
가. 설계사 30
나. 방카슈랑스 33
다. 통신판매(TM) 39
라. 온라인 채널 41
마. 채널 간 비교 43
Ⅲ. 판매채널을 둘러싼 환경 변화 45
1. 새로운 소비자의 등장 45
가. 소비계층의 변화 45
나. 보험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 54
2. 기술의 발전 57
가. 인공지능 58
나. 빅데이터(Big Data) 60
다. 새로운 기술의 한계 62
3. 판매채널의 발전 64
가. 새로운 판매채널 64
나. 인공지능의 특징과 활용 66
Ⅳ. 채널 변화에 따른 보험산업 변화 68
1. 소비자 변화 68
2. 채널 변화 74
가. 인공지능의 도입 74
나. 설계사 채널 79
다. TM 채널 87
라. 온라인 채널 88
마. 방카슈랑스 채널 89
3. 보험산업의 변화 90
가. 데이터와 인공지능 90
나. 보험산업의 변화 92
다. 종합 97
4. 기술의 발전과 규제 99
가. 새로운 상품과 판매방식 99
나. 개인정보 보호 99
다. 정보의 소유권 100
라. 인공지능 채널의 편향성 100
마. 상품 경쟁과 소비자 보호 101
바. 수익구조의 변화 101
Ⅴ. 결론 104
참고문헌 106
판권기 121
〈표 Ⅱ-1〉 보험대리점(GA) 현황 33
〈표 Ⅱ-2〉 채널별 신계약 판매실적(월납초회보험료) 33
〈표 Ⅱ-3〉 방카슈랑스의 확대 35
〈표 Ⅱ-4〉 농협 생ㆍ손보의 방카슈랑스 매출 비중(초회보험료 기준) 36
〈표 Ⅱ-5〉 농협 생ㆍ손보의 방카슈랑스 매출 상세 36
〈표 Ⅱ-6〉 초회보험료 기준 방카슈랑스 시장점유율 순위 39
〈표 Ⅱ-7〉 주요 생명보험회사 당기순익과 자기자본이익률 41
〈표 Ⅲ-1〉 보험회사의 챗봇(Chat-bot) 도입 현황 66
〈표 Ⅳ-1〉 금융상품 관련 상담을 받고 싶은 이유_금융회사 관련자 72
〈표 Ⅳ-2〉 금융상품 관련 상담을 받고 싶은 이유_인공지능 73
〈표 Ⅳ-3〉 인공지능의 세부기능과 활용범위 및 방법 76
〈표 Ⅳ-4〉 Independent Financial Professionals의 연령대별 비중 81
〈표 Ⅳ-5〉 보험설계사 인력 현황 82
〈표 Ⅳ-6〉 전속설계사 생산성(소득) 분포 83
〈표 Ⅳ-7〉 전속설계사 채널의 변화 84
〈표 Ⅳ-8〉 판매채널의 신기술 도입 현황 86
〈그림 Ⅱ-1〉 생명보험회사 설계사 수와 시장점유율(1997년 VS. 2016년) 26
〈그림 Ⅱ-2〉 대형사의 전속설계사 비율 대비 계약 건수 비율 변화 26
〈그림 Ⅱ-3〉 도산한 회사의 전속설계사 비율 대비 계약 건수 비율 변화 27
〈그림 Ⅱ-4〉 성장한 회사의 전속설계사 비율 대비 계약 건수 비율 변화 28
〈그림 Ⅱ-5〉 생명보험회사 판매 형태별 초회보험료 점유율 추이 30
〈그림 Ⅱ-6〉 외환위기 이후 10년간 전속설계사 수 변화 31
〈그림 Ⅱ-7〉 보험회사별 방카슈랑스 채널 시장점유율 38
〈그림 Ⅱ-8〉 교보 라이프플래닛 적자 및 유상증자 규모 42
〈그림 Ⅱ-9〉 우리나라 판매채널 변천사 44
〈그림 Ⅲ-1〉 우리나라 세대별 비중 변화(2018 VS. 2023) 46
〈그림 Ⅲ-2〉 세대별 소비행태와 가치관 설문조사 결과 47
〈그림 Ⅲ-3〉 세대별 일평균 모바일 인터넷 사용시간 48
〈그림 Ⅲ-4〉 모바일 인터넷 이용 상황 49
〈그림 Ⅲ-5〉 사회관계망 서비스 접속빈도 49
〈그림 Ⅲ-6〉 계산대가 없는 Amazon Go 매장 출입구 50
〈그림 Ⅲ-7〉 세대별 온ㆍ오프라인 쇼핑 이용 비중(횟수 기준) 53
〈그림 Ⅲ-8〉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스마트폰 이용 이유 54
〈그림 Ⅲ-9〉 자동차보험 비대면채널 점유율 56
〈그림 Ⅲ-10〉 전체 자동차보험 중 온라인가입 비중 57
〈그림 Ⅲ-11〉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59
〈그림 Ⅲ-12〉 데이터와 머신러닝 60
〈그림 Ⅲ-13〉 데이터, 머신러닝, 서비스의 흐름 62
〈그림 Ⅲ-14〉 인공지능의 발전 단계 63
〈그림 Ⅲ-15〉 보조적 도구로서의 인공지능 채널 65
〈그림 Ⅲ-16〉 판매채널별 주요 특징 67
〈그림 Ⅳ-1〉 새로운 정보의 획득경로 69
〈그림 Ⅳ-2〉 지난 일주일간 가장 많이 사용한 대화 매체 69
〈그림 Ⅳ-3〉 인터넷으로 소비재 및 금융상품 구매경험 70
〈그림 Ⅳ-4〉 세대별 인공지능 신뢰도 71
〈그림 Ⅳ-5〉 인공지능이 금융상품 권유 시 가입의향 74
〈그림 Ⅳ-6〉 인공지능과 고객 금융지식에 따른 소비자 분화 79
〈그림 Ⅳ-7〉 연도별 설계사 연령 분포(좌) 및 산업별 종사자 연령 분포(우) 80
〈그림 Ⅳ-8〉 대체 판매채널은 인공지능 채널로 수렴 90
〈그림 Ⅳ-9〉 인공지능 채널 대응을 위한 준비요소 93
〈그림 Ⅳ-10〉 인공지능 채널과 보험산업의 변화 95
〈그림 Ⅳ-11〉 고객접점 보유와 보험산업의 변화 97
〈그림 Ⅳ-12〉 인공지능 채널의 도입과 영향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