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교육과정 환경 분석 및 목표 설정 7
제1절 환경ㆍ여건 분석 8
1. 외부 환경ㆍ여건 분석 8
2. 내부 환경ㆍ여건 분석 17
제2절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목표(NCS 기반 자격) 설정 27
1. 도제학과 교육목표 도출 27
2. 도제학과 도제교육 인력양성목표(NCS 기반 자격) 설정 29
II. 도제프로그램 일정 수립 32
제1절 도제프로그램 적용 검토 33
1. 학과 교육과정 편제표 검토 33
2. NCS 기반 자격 도제프로그램 훈련과정 인정기준 34
3. 과정평가형 자격 연계 도제프로그램 훈련과정 인정기준 36
4. 학교 교육과정 내 도제프로그램 적용 유형 검토 38
제2절 학사일정 검토 39
1. 학사일정표 검토 39
2. 도제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39
제3절 OJT 방식 및 일정 수립 41
1. OJT 방식 여건 분석(주간/구간 정시제 결정) 41
2. OJT 방식 선정 42
3. OJT 일정표 작성 42
III. 교과목 편성 및 교과내용 결정 47
제1절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선정 48
1.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검토 48
2.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선정결과 54
제2절 훈련 능력단위 선정 55
1. NCS 능력단위 편성의 기본 55
2. NCS 능력단위 편성 방법 56
제3절 교과목 도출 59
1. 도제프로그램 교과목 도출 및 편성 59
2. 학교 교육과정과 도제프로그램의 매칭 63
제4절 교과목별 프로파일 74
1. 도제교육 프로그램(교과목별 프로파일 작성) 74
IV. 교과목별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81
제1절 NCS 기반 교수ㆍ학습 방안 82
1. 교과목별 NCS 학습모듈 분석 82
2. NCS 능력단위(학습내용) 분석 85
3. NCS 능력단위(학습내용) 재구성 85
4. 교과목별 교수ㆍ학습 계획 수립 87
5. 교과목별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 96
제2절 학교-기업 간 팀티칭 방안 97
1. 학교-기업 간 팀티칭 필요성 및 목적 97
2. 학교-기업 간 팀티칭 운영 단계 97
제3절 학교 교육과정 피드백 방안(현장성 강화 방안) 103
1. 학교 교육과정 피드백의 필요성 103
2. 학교 교육과정 피드백 방안 103
V. 교과목별 평가 계획 수립 105
제1절 학교-기업 간 평가 계획 수립(평가 준거 및 방법 설정) 106
1. 교과 평가 106
2. 도제교육에서 학교와 기업 간 평가 계획 111
제2절 교과 평가의 구성 117
1. 학교 교과 평가 구성 117
2. 실무과목의 수행평가 118
제3절 수행평가와 내부평가의 연계 124
1. 수행평가와 내부평가 관련 도제 교과의 편성과 운영 124
2. 수행평가 결과를 내부평가에 반영하는 방법 127
3. 내부평가 결과를 학교 수행평가에 반영 129
VI. 교육과정 운영 계획 수립 및 시ㆍ도교육청 교육과정 승인 147
제1절 최종 교육과정 편제표 작성 148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148
2. 편제표 작성의 실제 150
제2절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 작성 152
1.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서 152
2. 교육과정 운영 계획 153
제3절 시ㆍ도교육청 교육과정 변경 승인 요청 159
1. 변경 승인 요정 159
2. 교과목 신설 승인 신청 159
[부록 1]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교육과정 체크리스트 163
[부록 2] 2019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 인정기준 165
[부록 3] 도제훈련과정(도제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양식(NCS기반자격) 173
I. 기업 특성(6매 내외) 176
1. 기업 개요 176
2. 훈련직무와 관련된 주요 생산품 및 장비 176
3. 일학습병행 적용 직무 개요 177
II.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개발 개요 178
1. 훈련과정 개요(자격연계형 훈련과정) 178
2/1. 훈련과정 개요(모듈형 훈련과정) 181
3/2. 훈련과정 개발 전문가 구성 183
4/3. 인력양성 직종 분석 184
III.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185
1-1.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선정결과(NCS기반자격형) 185
1-2.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선정결과(모듈형) 185
2. 훈련 능력단위 선정 186
3. 교과목 도출 187
4. 교과목별 프로파일(목표, 훈련내용, 평가계획) 188
5. 훈련 운영계획 197
6. 내부평가 기본 계획 201
7. 외부평가 안내(외부평가 원서접수 시 작성제출, 훈련과정 인정시 미작성) 203
8. 훈련 운영모형 206
9. 지식ㆍ기술ㆍ태도 도출 213
[부록 4] 도제훈련과정(도제프로그램) 개발 보고서 양식(과정평가형자격) 214
I. 기업 특성(6매 내외) 216
1. 기업 개요 216
2. 훈련 직무와 관련된 주요 생산품 및 장비 216
3. 일학습병행제 적용 직무 개요 217
II. 일학습병행제 훈련과정 개발 개요 218
1. 훈련과정 개요(자격연계형 훈련과정) 218
2. 훈련과정 개발 전문가 구성 219
3. 인력양성 직종 분석 219
III. 일학습병행제 훈련과정 220
1. 자격종목별 능력단위 선정 결과 220
2. 훈련 능력단위 선정(NCS기반 자격 훈련과정) 221
3. 교과목 도출 222
4. 교과목별 프로파일(목표, 훈련내용, 평가계획) 223
5. 훈련 운영계획 236
6. 내부평가 기본 계획 244
7. 외부평가 안내(외부평가 원서접수 시 작성제출, 훈련과정 인정시 미작성) 246
8. 훈련 운영모형 249
9. 지식ㆍ기술ㆍ태도 도출 257
[별첨] 도제학교 훈련과정 능력단위 신ㆍ구 대조표 258
[부록 5] 2016년도 일학습병행제 내외부평가 상세매뉴얼 259
제1절 역량평가 개요 261
제2절 내부평가 263
제3절 외부평가 272
[서식 1] 외부평가 미응시 확인서(NCS기반 과정용) 276
[서식 2] 일학습병행제 훈련과정 내부평가 기본계획(양식) 278
[서식 3] 능력단위(교과목)별 수행평가서 양식 280
[서식 4] 내부평가 지원ㆍ컨설팅 수행 결과 보고서(양식) 282
[서식 5] 훈련프로그램 평가결과서(기업용) 283
[서식 6] 일학습병행제 훈련 내부 공동평가서 286
[서식 7]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이의 신청서(내부평가용-학습근로자용) 287
[서식 8]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외부평가 수험원서(기업용) 288
[부록 6] NEIS 활용 매뉴얼 289
판권기 322
〈표 1-1〉 업종별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동향 분석표 8
〈표 1-2〉 NCS 분야 환경 분석표 8
〈표 1-3〉 산업 분야 인력배출 현황표 10
〈표 1-4〉 NCS 세분류별 직능 수준 분류표 11
〈표 1-5〉 학과 관련 산업 분야 직업정보 분석표 12
〈표 1-6〉 산업별 단체 및 협의체 분석표 13
〈표 1-7〉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한국산업인력공단) 현황(2018. 5 기준) 14
〈표 1-8〉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산업통상자원부) 현황(2018. 2. 기준) 16
〈표 1-9〉 학과 현황 분석표 17
〈표 1-10〉 학생 현황 분석표 18
〈표 1-11〉 NCS 기반 시설 현황 분석표 18
〈표 1-12〉 도제참여 예정 학습기업 현황 분석표 19
〈표 1-13-1〉 학습기업 지정 평가지표(중요 개정내용, 2018. 1. 개정) 20
〈표 1-13-2〉 학습기업 지정 평가지표(중요 개정내용, 2018. 9. 개정) 20
〈표 1-14〉 학습기업 지정 평가지표(전문, 2018. 9. 개정) 21
〈표 1-15〉 산ㆍ학ㆍ관ㆍ연 산학연계 현황 분석표 26
〈표 1-16〉 도제학과 인력양성유형 분석표 28
〈표 1-17〉 NCS 기반 자격 직종 분석표 29
〈표 1-18〉 도제학과 인력양성목표 도출 30
〈표 1-19〉 인력양성목표 설정 31
〈표 2-1〉 학과 교육과정 분석표 33
〈표 2-2〉 학교 교육과정 검토내용 33
〈표 2-3〉 2019년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 인정기준 조정(안) 34
〈표 2-4〉 2019년도 재학단계(과정평가형 자격 연계 도제학교)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인정기준(안) 36
〈표 2-5〉 도제프로그램 적용 유형별 특징 38
〈표 2-6〉 도제프로그램 운영 계획 일정표 39
〈표 2-7〉 OJT 운영 모형별 반영 요소 41
〈표 2-8〉 학습기업 OJT 방식 여건 분석표 41
〈표 2-9〉 OJT 운영 모형별 반영 요소 검토사항 42
〈표 2-10〉 월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43
〈표 2-11〉 주차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44
〈표 3-1〉 NCS 기반 자격 직업기초능력 49
〈표 3-2〉 과정평가형 자격 직업기초능력 49
〈표 3-3〉 실무과목 교육과정 편성 68
〈표 3-4〉 교과목 프로파일(현장훈련, OJT용) 예시 74
〈표 3-5〉 훈련과정 수행평가 76
〈표 3-6〉 훈련과정 수행준거 77
〈표 4-1〉 NCS 능력단위(학습내용) 분석표 85
〈표 4-2〉 Off-JT 및 OJT 교과목의 중점사항 88
〈표 4-3〉 NCS에서 제시하고 있는 직업기초능력 91
〈표 4-4〉 교수ㆍ학습 방법의 종류 93
〈표 4-5〉 능력단위별 수업 설계서 양식 94
〈표 4-6〉 교과목별 교수ㆍ학습 과정안 양식 96
〈표 5-1〉 전문교과 II 영역별 성취수준 108
〈표 5-2〉 NCS 수행평가 방법 110
〈표 5-3〉 교과 평가(지필평가+수행평가) 117
〈표 5-4〉 교과 평가(수행평가) 117
〈표 5-5〉 학기 단위의 성취수준 135
[그림 1-1] 지역산업 분석 양식 9
[그림 4-1] NCS 능력단위 재구성 절차 86
[그림 4-2] 수업 설계서 작성 절차 90
[그림 4-3] 학교-기업 간 팀티칭 운영 단계 97
[그림 5-1] 평가 계획 수립 절차 111
[그림 5-2] 도제교과 운영에 따른 내부평가와 수행평가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