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_ 3◆ 일러두기 _ 11제1부 교육주체로서 학부모제1장 학부모의 교육주체성_오재길… ………………………211. 왜 학부모를 교육의 주체로 세워야 할까? _ 212. 학부모 교육주체성의 개념은 무엇일까? _ 223. 학부모의 학교 참여 모습은 어떠할까? _ 244. 학부모는 교육의 주체로 대우받고 있을까? _ 265. 학부모 관련 법적 근거는 어떠할까? _ 296. 학부모를 교육의 주체로 세우는 방안은 무엇일까? _ 31제2장 학부모의 교육권_강인수…………………………………371. 공교육체제에서의 교육당사자의 교육권의 개념과 구조 _ 372. 현행 법제에서의 교육권의 규정 _ 423. 외국의 학부모 교육권의 법제와 학교교육참여제도 _ 444. 헌법재판소의 학부모 등 교육당사자 간의 교육권 구조에 대한 판례 _ 47제2부 학부모 다시 보기제3장 한국 학부모의 유형_이수광… …………………………571. 학부모의 니치(Niche) _ 572. 학부모 유형 _ 593. 학부모의 리더십의 중요성 _ 67제4장 학교와 학원: 중산층 어머니가 본 한국교육_황성희… …………………………………731. 학부모의 교육인식은 교육현실에 대한 반응 _ 732. 학교: “특별히 기대하지 않아요.” _ 743. 사교육: “일상화된 현실이에요.” _ 814. 학교교육과 사교육 사이, 학부모의 대안과 선택 _ 845. 학부모의 교육인식과 교육적 시사점 _ 87제5장 여성잡지에 투영된 어머니·학부모_김현정… ………911. 현모양처라는 학부모상 _ 912. 여성잡지의 학부모 기사 _ 943. 정권에 따른 학부모상의 인식 변화 _ 1004. 자식농사 잘 지은 학부모 프로슈머 _ 1015. 2000년대 학부모의 현주소 _ 1036. 학부모의 손에 잡히는 학부모 연구 _ 104제6장 초등학교 학부모 되기: 서울 거주 중산층 엄마들의 경험_강문정, 강대중…………1071. 한국 사회의 학부모 _ 1072. 학부모가 되기 위한 학습 _ 1083. 초등학교 학부모는 무엇을 어떻게 학습하는가 _ 1104. 초등학교 학부모 되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_ 118제7장 교육주체로서 나의 ‘학부모-되기’_서덕희… ……1251. 들어가는 이야기 _ 1252. 학부모가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 _ 1293. 학부모운동의 변천 과정 _ 1304. 학부모 되기: 체제에 식민화된 생활세계의 교육적 원리와 가치 복원의 주체-되기 _ 1375. 나오는 이야기 _ 139제8장 학부모 교육열 다시 보기_이종각……………………1451. 한국교육 새롭게 읽고 보기 _ 1452. 학부모와 교육열 새롭게 보기 _ 1493. 학부모정책의 진화는 필수 _ 156제3부 학부모의 교육참여제9장 외국의 학부모 교육참여_박성희, 정선아, 이가형………1631. 독일의 학부모 활동 _ 1632. 독일의 학교와 학부모의 상생적 활동 _ 1663. 뉴질랜드 플레이센터(Playcenter)와 네덜란드 보잉크(BOink) _ 1704. 정리 _ 175제10장 한국의 학부모 교육참여_김승보……………………1791. 학교 참여인가 교육 참여인가? _ 1792. 학부모 학교 참여의 쟁점과 정책 과제 _ 183제11장 학부모의 교육참여 활성화 방안_김봉제, 강소연………1951. 학부모 교육참여의 필요성 _ 1952. 학부모 교육참여의 현실 _ 1973. 학부모의 육아 및 교육참여를 위한 외국의 제도 운영 사례 _ 1994. 우리나라 교육참여 휴가제 운영을 위한 논의 _ 2015. 학부모 교육참여 지원방법 _ 204제4부 학부모의 권한 신장제12장 학부모 관련 입법활동과 개선 방안_김장중………2171. 들어가는 말 _ 2172. 국회의 입법활동과 교육위원회 보기 _ 2193. 학부모 관련 법안의 발의와 처리 실태 _ 2224. 학부모 관련 법안의 입법 사례 분석 _ 2275. 나가는 말 _ 230제13장 학부모의 날 제정_이종각, 황성희………………………2371. 기념일로서 ‘학부모 날’의 필요성, 의미, 의의 _ 2382. ‘학부모의 날’ 행사의 기능과 효과 _ 2453. 교육민주화를 위한 미래과제 _ 251제14장 학부모 교육 개선 방안_김기수………………………2571.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당당하게 서려면 _ 2572. 학부모 교육 실태 _ 2613. 학부모의 교육주체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틀 구상 _ 2634. 학부모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과제 _ 269제15장 학부모 연구의 필요성_이종각… ……………………2711. 학부모의 지적 무장 해제 상황, 이래도 괜찮은가? _ 2742. 학부모에게도 담론적(이론적) 지위가 필요하다 _ 2773. 교육주체별 교육연구와 담론의 불균형은 얼마나 심각한가? _ 2804. 교육민주화 담론의 소멸과 미완성 교육민주화 _ 2815. 학부모 담론의 편파성과 구조적 비판불가능성 _ 2836. 비판불가구조로부터의 탈출과 교육시민으로의 성숙이 과제다 _ 284◆ 찾아보기 _ 289◆ 한국학부모학회 창립선언문 _ 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