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8
(1) 연구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0
2. 연구 범위와 방법론 11
(1) 연구 범위 11
(2) 연구 방법론 12
제2장 가전산업 정의와 중요성 14
1. 가전산업의 정의와 범위 14
(1) 가전산업의 정의 14
(2) 가전산업의 범위 18
2. 가전산업의 특성과 중요성 20
(1) 가전산업의 특성 20
(2) 가전산업의 중요성 23
제3장 세계 가전산업 현황 및 발전 과정 26
1. 세계 가전산업 현황 26
(1) 생산 현황 26
(2) 시장 현황 34
2. 주요국의 가전산업 발전 과정 38
(1) 미국 가전산업 40
(2) 일본 가전산업 52
(3) 중국 가전산업 69
제4장 한국 가전산업 발전 과정 및 성과 89
1. 개관 89
2. 태동기 92
(1) 가전산업 여건 92
(2) 주요 품목의 기술 및 제품 개발 사례 93
(3) 가전산업의 성과 99
3. 기반 형성기 102
(1) 가전산업 여건 102
(2) 주요 품목의 기술 및 제품 개발 사례 104
(3) 가전산업의 성과 108
4. 성장기 113
(1) 가전산업 여건 113
(2) 주요 품목의 기술 및 제품 개발 사례 114
(3) 가전산업의 성과 119
5. 고도화기 125
(1) 가전산업 여건 125
(2) 주요 품목의 기술 및 제품 개발 사례 127
(3) 가전산업의 성과 143
6. 글로벌 선도기 149
(1) 가전산업 여건 149
(2) 주요 품목의 기술 및 제품 개발 사례 151
(3) 가전산업의 성과 166
제5장 한국 가전산업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 172
1. 추진정책 172
(1) 태동기 172
(2) 기반 형성기 176
(3) 성장기 177
(4) 고도화기 179
(5) 글로벌 선도기 181
2. 성공요인 184
(1) 산ㆍ학ㆍ연 공동 기술개발사업 성공 184
(2)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 대응 188
(3) 효율적인 생산구조와 기업 간 경쟁 189
(4) 엘리트 관료체제와 적절한 정부 지원정책 191
(5) 기업의 우수한 인적 자원 및 투자 확대 195
(6) 사회 및 교육 인프라의 뒷받침 197
3. 한국 가전산업의 문제점 199
(1) 대-중소기업 간 불균형 성장 199
(2) 지역 간 불균형 성장 200
(3) 선순환적 기업생태계 미흡 201
(4) 해외투자 확대로 인한 국내 생산기반 약화 204
4. 한국 ODA사업에 대한 시사점 205
참고문헌 210
판권기 215
〈표 2-1〉 제조업 기준 가전산업 분류 19
〈표 3-1〉 권역별 가전 생산 비중 추이 29
〈표 3-2〉 선진권 주요국별 가전 생산 변화 31
〈표 3-3〉 개도권 주요국별 가전 생산규모 변화 33
〈표 3-4〉 동유럽 주요 가전 생산제품 분야 33
〈표 3-5〉 권역별 가전시장 비중 추이 35
〈표 3-6〉 선진권 주요국별 가전시장 규모 변화 36
〈표 3-7〉 개도권의 주요 가전시장 규모 변화 38
〈표 3-8〉 미국 가전산업의 기간별 연평균 출하액 증가율 추이 45
〈표 3-9〉 미국 영상ㆍ음향기기산업 수출입 추이(1969~1978) 47
〈표 3-10〉 미국 TV 수출입 단가 비교(1969~1978) 49
〈표 3-11〉 미국 TV 수출입 물량 비교(1969~1978) 49
〈표 3-12〉 미국 컬러TV 시장의 점유율 변화 51
〈표 3-13〉 일본 가전기업의 시대별 대표 기술 및 제품 58
〈표 3-14〉 일본 가전산업의 수출입 및 무역수지 추이 60
〈표 3-15〉 일본 주요 가전제품의 해외생산 비중(2011) 65
〈표 3-16〉 중국 가전 품목별 주요 생산지역(2011) 75
〈표 3-17〉 중국 도시와 농촌의 주요 가전제품 보급률 추이(1990~2000) 77
〈표 3-18〉 중국 도시와 농촌의 주요 가전제품 보급률 추이(2005~2015) 79
〈표 3-19〉 중국의 주요 가전 품목별 세계 생산 비중 추이 81
〈표 3-20〉 중국 가전 품목별 주요 생산지역(2015) 83
〈표 4-1〉 한국 가전산업의 발전 과정 요약 90
〈표 4-2〉 한국 가전산업의 시기별 성장주도 품목 91
〈표 4-3〉 1960년대 한국 기업의 TV기술 도입 현황 96
〈표 4-4〉 1963년 가전제품 생산과 업체 100
〈표 4-5〉 1969년 가전제품 생산과 업체 및 지역 101
〈표 4-6〉 1971~1980년 가전산업 변화 109
〈표 4-7〉 1971년 주요 가전제품 생산과 생산지역 109
〈표 4-8〉 1980년 주요 가전제품 생산과 생산지역 110
〈표 4-9〉 1980년 가전 10대 수출 품목 112
〈표 4-10〉 1980~1990년 가전산업 성장 120
〈표 4-11〉 1990년 주요 가전제품 생산액과 지역별 비중 122
〈표 4-12〉 1990년 가전 10대 수출 품목 123
〈표 4-13〉 우리나라 지상파 디지털TV 방송 추진 과정 132
〈표 4-14〉 우리나라 디지털TV 국산화 비중(2005년 기준) 133
〈표 4-15〉 1990~2005년 가전산업 변화 144
〈표 4-16〉 1990년과 2005년의 10대 생산 품목 145
〈표 4-17〉 2005년 업종별ㆍ지역별 가전 생산 비중 147
〈표 4-18〉 2005년 가전 10대 수출 품목 148
〈표 4-19〉 스마트TV와 IP TV 차이 153
〈표 4-20〉 2005~2016년 가전산업 변화 166
〈표 4-21〉 10대 생산 품목(2016) 167
〈표 4-22〉 2016년 업종별ㆍ지역별 가전 생산 비중 169
〈표 4-23〉 2017년 가전 10대 수출 품목 170
〈표 4-24〉 주요 가전제품의 해외생산 비중(2017) 171
〈표 5-1〉 HD TV 수상기 개발사업 추진 과정 186
〈표 5-2〉 HD TV 공동개발사업 연구개발자금 187
〈표 5-3〉 한국의 ODA 지원 추이 205
〈그림 2-1〉 가전산업의 부품ㆍ소재 투입 구조(2014년 기준) 23
〈그림 3-1〉 세계 가전산업 생산 추이 27
〈그림 3-2〉 가전 생산국 순위(2016) 29
〈그림 3-3〉 선진권 대 개도권의 생산 비중 변화 31
〈그림 3-4〉 세계 가전시장 추이 34
〈그림 3-5〉 선진권 대 개도권의 가전시장 규모 비중 변화 36
〈그림 3-6〉 미국 가전산업 출하액 추이 44
〈그림 3-7〉 미국 영상ㆍ음향기기 품목별 무역수지 추이(1969~1978) 48
〈그림 3-8〉 미국 라디오ㆍTV산업의 연구원 수 추이(1967~1977) 50
〈그림 3-9〉 일본 주요 가전제품의 국내생산 추이(1980~1994) 59
〈그림 3-10〉 일본 가전산업 수출입 추이 62
〈그림 3-11〉 세계 가전 생산 대비 일본과 중국 비중 추이 63
〈그림 3-12〉 달러화 대비 엔화 환율 추이(1977~2000) 64
〈그림 3-13〉 한ㆍ일 글로벌 평판TV 시장점유율 추이 68
〈그림 3-14〉 중국 기업의 세계 LCD TV 생산 및 역외 생산 비중 82
〈그림 4-1〉 1969년 지역별 가전제품 생산량 비중 101
〈그림 4-2〉 1980년 주요 가전제품 생산지역 비중 112
〈그림 4-3〉 1980~1990년 가전 업종별 생산 비중 변화 121
〈그림 4-4〉 1980~1990년 가전 품목별 수출 비중 변화 124
〈그림 4-5〉 2005년 주요 가전제품 생산 비중 146
〈그림 4-6〉 2005년 지역별 가전 생산액 비중 146
〈그림 4-7〉 1990~2005년 가전 무역수지 추이 148
〈그림 4-8〉 디지털가전 품목의 발전 단계 149
〈그림 4-9〉 기업별 세계 평판TV 시장점유율 추이 152
〈그림 4-10〉 2016년 지역별 가전 생산 비중 168
〈그림 4-11〉 2005~2017년 가전 수출입 추이 170
〈그림 5-1〉 HD TV 수상기 개발사업 추진체계 185
〈그림 5-2〉 가전산업의 연구개발비 추이 197